똑똑하고 얄미운 Aedi

똑똑한 항공 마일리지 사용법 - 마일리지 모으기 ① by Aedi 본문

Life/항공마일리지

똑똑한 항공 마일리지 사용법 - 마일리지 모으기 ① by Aedi

Aedi_ 2016. 11. 17. 00:30

마일리지 적립 하는 법

항공 마일리지를 사용해 보너스항공권을 구매한다면, 그것만큼 기분좋은 일이 없는데요. 왠지 공짜로 해외여행을 하는 기분입니다. 이렇듯 공짜로 비행기표를 얻는 특권을 누릴 수 있는 것이 바로 '항공사 마일리지'입니다. 주위를 둘러 보면 이런 특권을 누리기위해 마일리지 적립카드를 사용하시는 분들이 의외로 많습니다. 그런데!!! 과연 마일리지 적립카드를 사용하는 것이 정말 효율적인 것일까요?


단순히 1년 또는 몇년동안 카드를 사용해 모은 마일리지로 제주도 또는 동남아 왕복 항공권을 구매하는데 사용하시는 분들이라면, 특히 성수기에 다녀오시는 분들이라면(성수기엔 마일리지가 50% 추가 공제 됨), 이런분들은 마일리지를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고 계신거라 감히~!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뭣이라? 마일리지로, 제주도나 동남아를 공짜로 다녀오는 것만큼 기분좋은 일이 없는데!! 뭐가 마일리지를 제대로 못쓴다는거야! 라는 생각이 드시나요?


그렇다면 혹시...


  1. 성수기에도 비수기 마일리지만 차감받고 항공권을 구매할 수 있는 방법을 아시나요?

  2. 남들보다 마일리지를 적게 차감받고 항공권을 구매할 수 있다는 사실은요?

  3. 만2세가 넘어도 여전히 2세 미만의 마일리지(성인의 10%)만 차감받고 항공권을 구매하는 법은요?


그리고 더욱 충격적인 사실을 말씀드리자면, 지금은 불가능 하지만

  1. 2.5만 마일리지만 있으면 괌 왕복 마일리지 티켓 + 홍콩 편도 티켓을 구매할 수 있었던 때가 있었습니다.

  2. 약 6만 마일리지만 있으면 칭다오, 홍콩, 태국, 오키나와, 상해 까지 여행할 수 있었던 적도 있었구요.


이쯤 되면 왠지 내가 모르는 다른 세계가 있구나? 라는 생각이 드시죠? ^^ 바로 위에 나오는 방법 중 적어도 한두가지는 알고 있고, 그 방법대로 마일리지를 사용하기 위해 마일리지를 모으고 계신분들이라면 마일리지 적립카드를 사용하는게 효과적입니다!


하지만 위에 언급한 비법(?) 그게 뭐임 먹는거임? 하시는 분들은 지난번 제가 썻던 글을 한번 읽어보시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실 겁니다.


마일리 적립카드 사용하는게 좋을까?


또 굳이 마일리지를 모으지 않더라도, 항공권은 충분히 저렴하게 살 수 있는 방법이 많습니다.


항공권 싸게 사는법 by Aedi



이제 슬슬 어떻게 마일리지를 남들보다 2배 3배 효과를 보면서 사용할 수 있는지 궁금하시죠? 걱정하지마세요. 제가 알고 있는 비법은 전부 알려드리겠습니다. 하지만! 너무 서두르지 마세요. 사실 이부분은 내용도 너무 많고, 저도 이 분야의 고수는 아니기 때문에 모든 비법을 제가 다 알려드릴 수는 없습니다. 그렇지만 제가 알고 있고 실제로 경험한 내용에 대해서는 초보분들도 쉽게 이해하실 수 있도록 하나하나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물론 너무나 방대한 내용이기 때문에, 글 하나로 끝내는 건 불가능합니다. 저도 와이프와 딸을 먹어 살려야 하는 의무가 있기 때문에 직장일을 하면서 시간 날때 마다 글을 적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니 여유를 가지고 천천히 즐기면서 공부(?)를 하시면 됩니다. 물론 네이버나 여행카페에 가면 위의 내용들은 검색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마찬가지로 검색 한두번해서 모두 이해할 수 있는 내용이 아닙니다. 특히 이분야에 대해서 전혀 모르고 계셨던 분들은 용어도 어렵도 개념도 아직 없기때문에, 급히 따라하다보면 실수를 하게 마련이고, 그렇게 되면 금전적인 손해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한마디 하자면, 천성적으로 이것저것 꼼꼼히 비교하고 챙겨서 소비를하거나 여행을 계획하는 성격이 아니신 분들은 그냥 지금의 스타일대로 소비를 하시거나 여행을 하시면 됩니다. 저는 최저가 쇼핑, 최저가 해외여행 비법을 찾는 걸 좋아하는 성격인데도 불구하고, 가끔씩 돌발상황이 생겨서 계획대로 일이 진행되지 않거나, 상황을 해결 또는 계획을 수정하기 위해서 약관을 살펴보고, 이메일 또는 고객센터로 전화하는 제 자신을 발견하고는 '이게 지금 뭐하는 짓이지....'라는 생각이 들기도 하니까요! 어차피 이게 모두 나와 우리가족이 행복하기 위해서 하는 건데, 이걸로 오히려 스트레스를 받는 다면 그건 정말이지 효율적인 방법이 아닙니다. 금전적으로 이익을 보는 것만이 효율적인게 아니라 내가 행복한것이 가장 효율적인 방법이다. 라는 사실을 잊지마세요!



자 서론이 너무 길었네요. 그럼 똑똑한 항공 마일리지 사용법 제1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마일리지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마일리지를 모아야겠죠? 따라서 1탄은 '마일리지 모으는 법'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마일리지를 모으는 방법은 크게 5가지가 있습니다. 이 5가지는 제가 알고 있는 방법이며, 이외에 다른 방법이 있다면 댓글에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① 비행기를 타고 마일리지를 적립받는 방법

마일리지 적립해주는 신용카드를 사용하는 방법

③ 마일리지 구매하는 방법

④ 다른 포인트를 마일리지로 변환하는 방법

⑤ 제휴서비스 및 이벤트 응모로 적립하는 방법





 비행기타고 마일리지 적립 받기


비행기타고 마일리지 적립 받는거야 너무나 당연한데? 이게 비법이야? 라는 생각하신다면 오산입니다! 비행기를 탈 때는 남들과 똑같이 탓지만 마일리지 적립은 남들보다 똑똑하게 하는 방법이 존재합니다.




1. 타이항공을 타도 아시아나항공 마일리지 적립이 가능하다.


이게 무슨 뚱딴지 같은 말일까요? 타이항공을 탔는데 왜 타이항공에서 뜬금없이 아시아나항공 마일리지 적립해줄까요? 그 해답은 바로 항공동맹체에 있습니다. 아래 그림은 아시아나항공이 속한 항공 동맹체인 '스타얼라이언스'의 회원사가 보이는데요. 항공사들은 비용절감과 노선확보 등을 위해 이렇게 동맹을 결성합니다.


이렇게 동맹으로 서로 형제(?)가 된 항공사의 비행기를 탄 경우에는 동맹체에 속한 아무 항공사의 마일리지로 적립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에어캐나다나 일본의 ANA항공, 또는 타이항공을 탄 경우에도 아시아나마일리지로 적립을 할 수 있습니다. 적립을 받는 방법은 공항에서 항공권을 Check-In 수속(항공권을 발급받을 때) 시 직권에서 아시아나 마일리지로 적립해달라고 요청을 하면 됩니다.



스타얼라이언스 소속 항공사▲ 아시아나항공이 속한 항공동맹체 '스타얼라이언스'





대한항공은 스카이팀(Skyteam)이란 동맹체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스카이팀(Skyteam) 소속 항공사▲ 대한항공이 속한 항공동맹체 '스카이팀(Skyteam)'


하지만 코드쉐어(공동운항) 항공편은 가끔씩 항공 동맹체를 벗어나서 운항이 되기도 하는데 이런 경우 마일리지 적립이 불가능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인천-상해 구간의 아시아나항공권을 발권했는데, 대한한공-동방항공-아시아나항공의 공동운항편의 동방항공 비행기를 탑승한다면, 마일리지 적립이 불가능할 수도 있다.





2. 비행기 탈 때 마일리지 적립신청을 깜박했다면..


항공사 마일리지는 사후적립(비행기를 타고난 후)이 가능합니다. 다만, 사후적립을 받기위해서는 탑승권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따라서 비행기 탑승권을 버리지 않고 수집하는 취미를 가지는게 좋습니다. ^^ 다만 주의해야할 점은 항공사 마다 사후적립이 가능한 기간(보통은 6개월~1년) 정도이며, 사후 적립을 위해서는 해당 항공사의 지점을 방문하거나 우편으로 증빙서류(신분증사본, 탑승권)를 보내야합니다. 


혹시 최근에 여행을 다녀왔는데, 마일리지 적립을 깜빡했다면, 사후적립을 신청해보세요. 그리고 아시아나항공이나 대한항공이 아닌 외국항공사를 타는 바람에 마일리지 적립이 안되는줄 알고 적립을 받지 않았다면, 항공 동맹체를 확인후에 아시아나항공이나 대한항공 마일리지로 사후 적립을 신청하시면 됩니다!


스카이팀(대한항공 포함) 사후마일리지 적립신청 바로가기

▶ 스타얼라이언스(아시아나 포함) 사후마일리지 적립신청 바로가기






3. 같은 티켓이라도 쌓이는 마일리지 양이 다르다?


보통 비행기표 등급은 퍼스트클래스, 비즈니스, 이코노미 이렇게 3가지로 나뉘는 걸로 많이 알고계실텐데요. 마일리지 기준으로 본다면 비행기표 등급은 훨씬 상세하게 나누어 집니다. 자세한 사항은 예전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항공권 예약 클래스 개념정리




대한항공 예약 등급별 마일리지 적립률





아시아나 예약 등급별 마일리지 적립률


이제 클래스별 마일리지 적립비율이 다르다는 것까지 알았다면, 항공동맹체를 이용해서 대한항공 또는 아시아나항공 마일리지로 적립시 내가 탑승한 티켓의 클래스에 따라 마일리지 적립량이 다르다는 것도 이해하실 수 있을 겁니다. 물론 클래스별 마일리지 적립 비율은 항공사 마다 다르며, 항공동맹체에 속한 다른 항공사의 마일리지로 적립을 해주는 경우에도 클래스에 따라 적립률에 차이가 발생합니다. 추가로 클래스별로 적립되는 마일리지 비율은 자사 마일리지로 적립했을 때와 동맹의 다른항공사 마일리지로 적립할 그 비율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제가 이전에 작성한 동방항공 델타 마일리지 적립에 대한 글을 읽으시면 대충 이해가 되실 겁니다.


동방항공 탑승시 동방항공 마일리지 적립 vs 델타 마일리지로 적립 차이



이렇게 단순히 비행기를 타면서 적립받는 마일리지도 몰랐던 복잡한 내용이 숨어 있는것을 확인했습니다. 처음 생각했던 것보다 길이 너무 길어지고 있는데요. 오늘은 마일리지는 모으는 방법 중에서도 비행기 탑승으로 모으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렸습니다.


다음에는 ② 마일리지 적립해주는 신용카드를 사용하는 방법 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많이 기대해주세요!


제 블로그에서 진행중인 프로젝트 중 '미국 여행 준비'에 대한 강좌도 있는데요. 이 포스팅도 함께 읽어 보시면 도움이 되실 거에요. ^^


▶ 미국여행 준비 1탄 - 신용카드 준비

▶ 미국여행 준비 2탄 - 미국여행 준비물



마일지리 활용법 2편 보러가기



이 글이 도움이 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