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똑하고 얄미운 Aedi

알아보자 기초연금수급요건! 본문

머니/스마트 머니

알아보자 기초연금수급요건!

Aedi_ 2015. 12. 10. 10:00

오늘은 기초연금수급요건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기초연금이 무엇인지를 알아야 할텐데요. 간단하게 설명드리면 시계에서 가장 빠르게 노령화가 진행되는게 바로 대한민국인데요, 급격하게 고령화되는 문제에서 발생되는 것이 바로 노인빈곤 문제 입니다. 따라서 나라에서 발벗고 나서서 조금이나마 노인빈곤을 해소하기 위해 도입한 제도가 바로 기초연금제도 입니다.






그럼 여기서 궁금해지는게 바로 내가 대상자 인지 아닌지 인데요, 대상자의 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 만 65세 이상의 한국 국적자 중 본인소득 인정액이 93만원 이하

 - 또는 부부합산 소득인정액이 144만원 이하




여기서 중요한게 바로 소득인정액 인데요. 소득인정액이란 내가 버는 돈을 의미하는게 아니고 여러가지 공제가 되는 항목이 존재합니다. 예를 들어 본인의 월소득이 200만원 이라면 소득인정액은 기본 52만원을 공제하고 그 금액에서 70%를 추가로 공제한 금액이 됩니다. 따라서 부부합산 소득이 150만원을 초과하더라고 대상자가 될 수 있습니다.

 예) 월소득 200만원인 경우 소득인정액 = (200만 - 52만) * 70% = 104.3만


하지만 월세, 예금이자 등의 기타소득은 별도 공제가 되지 않는 다는 점 유의하세요!







또 부동산등 재산의 있는 경우도 재산소득으로 환산이 되어 지는데, 이 때 부채가 있는 경우도 고려가 된다는 점 알아두시면 유용합니다.




끝으로 복잡해 보이는 기초연금수급예상액은 아래 계산기를 통해서 직접 계산해 보실 수도 있습니다.


기초연금계산시 바로가기



이상 기초연급수급요건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