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똑하고 얄미운 Aedi

더스위트홈 선정 최고의 공기청정기 순위 Best 5 본문

IT/리뷰

더스위트홈 선정 최고의 공기청정기 순위 Best 5

Aedi_ 2017. 9. 26. 00:14

요즘들어 미세먼지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위험인식이 점점 더 커지고 있는데요. 예전에는 나오지 않았던 미세먼지 예보가 어느순간부터 일기예보에 나오기 시작하고 주변에서 공기청정기를 구입했다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가. 그리고 미세먼지가 안 좋은날은 마스크를 쓰는 사람들도 점점 늘어나고 있는데요. 바로 이럴 때 생기는 고민이 어떤 공기청정기가 좋을까? 하는 것입니다. 저도 예전 포스팅에서 올바른 청정기 선택법에 대해서 알려드린적이 있는데요. 오늘 외국 뉴스를 보니 더스윗홈(The Sweethome)이란 매체에서 자체 실험을 통해 선정한 최고의 공기청정기를 발표했습니가. 그래서 오늘은 미국에서 선정한 공기청정기 Best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the sweet home


먼저 이 매체에서 테스트를 진행한 방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하겠습니다. 테스트를 설계한 사람은 총 2명인데요. 존 홀첵(John Holecek)은 1999년 부터 미국 국립 해양 대기 관리국에서 연구를 해온 대기질 전문가입니다. 그는 2014년 부터 더 스윗홈과 함께 공기청정기 성능 테스트를 주관하고 있습니다. 다른한명은 팀 히퍼넌(Tim Heffernan)인데요. 그는 생물학과 경제학을 전공하였으며 2015년 부터 Wire Cutter에 근무하며 공기 청정기 가이드를 발행하고 있습니다.

연구원들

그럼 이 두 사람이 설계한 테스트 방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테스트에 사용된 측정장비는 The TSI Inc. 3080/3010 Scanning Mobility Particle Sizer 가 사용됐는데요. 0.01 to 0.50 micrometer까지의 미세먼지를 측정할 수 있는 전문 측정장비라고 합니다.

The TSI Inc. 3080/3010 Scanning Mobility Particle Sizer▲ 측정장비


테스트는 총 두가지 방식으로 진행되었는데요. 첫번째 테스트는 밀폐된 공간에서 절대적인 청정성능을 측정하는 테스트였습니다. 아래 사진에 보이는 것 처럼 창문과 환풍구는 완전히 밀폐 됐으며 미세먼지 발생을 위해 나무 성냥에 불을 붙여서 실험을 했습니다.

밀폐▲ 환풍구를 밀폐한 모습

성냥태우기


실험 결과 아래 그래프의 결과를 얻었습니다.

밀폐된 공간 청정능력테스트▲ 밀폐된 공간 청정능력 테스트결과


두번째 테스트는 일상 생활환경(이불, 카펫, 꽃가루, 도시 공기, 반려동물)에서의 청정능력 테스트였습니다. 그는 뉴욕시에 공기질이 가장 안좋은 여름 기간에 7개의 청정기에 대해서 실험을 진행했는데요. 가로x세로 18.5m 크기의 방에 바닥엔 카펫이 깔려 있었으며, 침대 겸용 쇼파와 담요가 있는 방이였다고 합니다. 건물 주변엔 공원이 있었으며, 2블럭 건너에는 지하철이 다니는 고가 철로가 있었고, 1마일 정도 떨어진 곳에는 발전소가 있었다고 합니다. 미세먼지 측정에는 TSI Aerotrak 9306이 사용되었습니다.

TSI Aerotrak 9306▲ TSI Aerotrak 9306 측정기


두번째 실험결과는 아래 그래프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청정능력테스트▲ 급속 청정능력 테스트



저소음 청정능력 테스트▲ 취짐모드(저소음) 테스트 결과



제품가격과 유지비▲ Best 5 제품 가격 및 유지비



이제 이 두 테스트를 종합한 최종 평가 결과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No.1 Coway AP-1512HH Mighty

실험 결과에서 가장 좋은 점수는 받은 것은 코웨이(Coway)의 AP-1512HH Mighty였습니다. 이 모델이 최고의 모델로 선정된 이유는 $200 초반의 가격대이지만 가격이 3배나 비싼 제품보다 청정능력이 우수했기 때문입니다. 또한 저렴한 필터가격과 낮은 전력소모량 또한 최고의 제품으로 선정되는데 한 몫 했다고 합니다. 한가지 단점인 이 제품에 달린 오존 청정기능인데요. 오존은 다량 발생할 경우 건강에 좋지 않으므로 해당 기능을 끄고 사용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No.2 Winix 5500-2

코웨이제품이 품절이거나,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Winix 5500-2가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이 제품또한 청정 능력인 매우 우수한 편입니다. 하지만 2위로 선정된 이유는 필터의 가격이나 전력소모량이 코웨이 모델보다 높기 때문입니다.



No.3 Coway Airmega 300

알러지에 민감하거나 큰 공간에서 사용하기 적합한 제품은 Coway Airmega 300 입니다. 공기 순환 능력이 1,2번 모델보다 50% 우수하기 때문에 넓은 공간에서 유리힙니다. 400 모델은 300 모델보다 파워가 뛰어납니다. 하지만 이 두 모델의 단점은 유지비가 많이 든다는 점입니다.



No.4 Austin Air HealthMate Standard HM-400

공기청정과 더불어 악취제거, VoC(ex:포름알데히드 등)과 같은 유해물질까지 필터링 하는 제품을 원하시는 분들은 Austin Air HealthMate Standard HM-400가 적합합니다. 이 모델들은 냄새를 제거하기 위한 활성탄 필터의 성능이 테스트 결과 가장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5년 동안 유지비(제품가격 포함)는 약 $1,350 이나 발생이 된다고 합니다.



No.5 GermGuardian AC4825

GermGuardian AC4825은 저렴한 가격와 디자인으로 크기가 작은 방에서 사용하기 적합한 제품입니다. 가격도 $90 이내로 구입할 수 있기 때문에 가장 경제적이지만 파워가 세기 않기 때문에 작은 방에서 사용할 용도로만 활용이 가능합니다. 필터 유지비는 적당한 수준이지만 전력 소모량이 많기 때문에, 사무실이나 기숙사들 전기세 걱정이 없는 환경에서 사용할 때 가장 경제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상 미국 The Sweethome에서 선정한 최고의 공기청정기 순위에 대해서 알려드렸습니다.(원문보기)



공기청정기 고르는법

미세먼지 현실

KT 에어닥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