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똑하고 얄미운 Aedi

공기청정기 비교 선택시 주의해야할 점 - 오존 본문

IT/정보

공기청정기 비교 선택시 주의해야할 점 - 오존

Aedi_ 2016. 4. 3. 06:28

공기청정기 고를 때 고려해야할 포인트!


2016년 2월 12일 소비자리포트에서는 공기청정기에 대해서 도움이 되는 정보를 알려주었는데요.

오늘을 제가 엑기스만 추려서 공기청정기를 선택할 때 고려해야하는 포인트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37회 소비자 리포트는 공기청정기의 청정 성능과 살균기능 음이온 기능에 대해서 그 실체를 낱낱이 파헤쳐주었습니다. 보는 동안 제 속이 시원할 정도로 궁금한 점을 모두 풀어 주었는데요.


그럼 소비자 리포트에서 방영된 내용을 한번 보겠습니다.





일부 공기청정기에 탑재된 살균 및 탈취 기능은 오존을 이용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정말 오존을 사용하는게 효과 적인지 실험을 통해 알아봤습니다.







확실히 공기 청정기를 사용한 경우는 사용하지 않을 때 보다 2배이상의 속도로 미세먼지가 감소하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 것을 보면 확실시 먼지를 제거하는 기능은 뛰어 난 것 같습니다.





공기 청정기가 미세먼지를 잘 거르는건 헤파필터를 사용하기 때문인데요.


헤파필터의 원리는 작은 먼지들이 섬유에 더 잘 달라붙는 성질을 이용한 것입니다. 헤파필터는 먼지는 거르는 비율에 따라 등급이 나뉘는 데요. U17등급이 99.999995% 의 확률로 미세먼지를 걸러 준다고 합니다. 뭐 사실 E12 등급만 해도 99.5%이상을 걸러주기 때문에 공기청정기 필터로서의 적합한 것 같긴 합니다만, 미세먼지에 민감한 분이시면 높은 등급의 필터를 사용하는 제품을 구매하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혹시나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각 제조사별 주력제품이 사용하고 있는 필터종류를 알려드립니다.



암웨이 H13~H14

iqAir H13

블루에어 H13

샤프 H12~H13

삼성 공기청정기 H12~H13

위닉스 H12

발뮤다 H11

샤오미 H11





이제 일부 제품이 포함된 살균, 탈취 기능시 오존을 사용하는 것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결론은 오존으로 살균 및 탈취 작용을 하려면 아주 많은양이 필요한데 이 경우 사람에게도 아주 위험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활성탄 필터가 아닌 플라즈마 등의 전기적 방식으로 살균 및 탈취 기능을 하는 제품은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주의해야할 것은 필터가 있는 공기청정기의 경우 오전 안전관리를 하기 때문에 별 문제가 없겠지만, 필터가 없는 음이온 발생기 등은 오존 안전관리 대상이 아니기 때문에 제품을 고를 때 이점을 꼭 확인해야 합니다.






방송에서는 실제로 미세먼지 제거 능력에 대해서도 테스트를 진행했었는데요. 확실히 사용하는게 미세먼지 제거에 효과가 있다는 건 증명이 됐습니다.



포름알데히드같은 유기화합물도 잡아 주는 것도 확인이 됐구요.





하지만 중요한건 환기를 하는게 가장 효과적이라는 것입니다. 특히 여성분들 요리하실 때는 실외의 미세먼지 농도가 높지 않다면 문을 열고 요리를 하시는게 좋을 것 가습니다. 특히 생선구이나 튀김 요리를 할 때 말이죠!!


그래고 하루에 3번은 30분씩 환기를 하는게 좋습니다. 물론 실외 미세먼지 농도와 황사가 없을 때 해야합니다. 그리고 환기를 할때는 밤, 새벽은 피해야 한다고 합니다. 공기중의 미세물질에 가라 앉아 있기 때문인데요. 왠만하면 오전 10시~오후 4시 사이에 환기를 하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일부 업체에서는 조작된 시험성적서를 사용하기도 했다는데요. 정말 어처구니가 없습니다. 대기업은 이렇게 조작할 가능성은 적은거 같은데, 중소기업은 그럴 가능성이 있을 것도 같다는 생각입니다.








끝으로 공기청정기는 단순한 구조임(필터+선풍기)에도 불구하고, 공기질 체크, WiFi 등 잡다한 기능을 넣어서 가격이 20~200만원에 이를 정도고 고가가 형성되어 있는데요.


최근에 검색으로 아주 가성비가 뛰어난 제품을 발견 했습니다. 바로 Our Planet Air 라는 카드보드 DIY 공기청정기 입니다. 가격은 4만원대인데요. 청정능력도 꽤 괜찮은 것 같습니다.(하지만 내구성이 망했..--;;)



제는 개인적으로 벤타 에어워셔를 쓰다고, 에어워셔가 가습효과만 있지 공기청정 기능은 거의 없다는 걸 뒤는게 알게되어 지금은 삼성제품을 쓰고 있는데요. 위 제품도 하나 구매해서 안방에서 사용해보려고 합니다.


2017년 5월 추가.. CAC 공기청정기는 1년 정도 사용하니 모터가 망가져서 버렸습니다 .ㅠ.ㅜ


그대신 가성비가 좋은 일본 샤프 공기청정기를 구입했는데요. 개봉기는 아래 포스팅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일본 샤프 공기 청정기 KC-E70 개봉 및 사용기



요즘은 샤오미 공기청정기도 가성비가 좋아서 많이 구입하시는데요. Qoo10에서 최저가로 사실 수 있습니다.


샤오미 미에어 프로 최저가구입


샤오미 미에어 2S 최저가구입



이상 공기청정기 선택시 주의해야할 점에 대해서 설명 드렸습니다.


끝으로 우리가 공기청정기까지 고민해야하게 만든 미세먼지의 주범을 알아볼까요? 미세먼지 원인과 우리나라의 현실


이상 포스팅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