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똑하고 얄미운 Aedi

구글 안드로이드 9.0 P 출시일과 신규기능 5가지 본문

IT/정보

구글 안드로이드 9.0 P 출시일과 신규기능 5가지

Aedi_ 2018. 3. 11. 10:21

안드로이드 9.0 P 출시일과 신규기능

구글이 지난 3월 7일 안드로이드 개발자 블로그를 통해 안드로이드 9.0 P 프리뷰를 공개했습니다. 아직 코드네임은 정해지지 않았지만 네티즌들은 이번에 P는 파이, 피넛버터, 팝시클, 페퍼민트 등이 될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공개된 프리뷰 버전은 개발자용으로 픽셀, 펙실XL, 픽셀2, 픽셀XL2 등 구글 러퍼런스폰에 설치할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초기버전이라 불안정하고 버그도 있기 때문에 일반인이 사용하기엔 부적절해 보이는데요. 개발자들의 테스트결과 및 의견을 반영해 베타버전을 거쳐 올 3분기에 정식 출시될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그래도 안드로이드 9.0이 어떻게 바뀌는지 궁금해 하시는 분들을 위해 새롭게 추가되는 Android 9.0 P의 기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노치 디자인 지원(Display cutout support)

아이폰X에 도입된 노치디자인은 발표때부터 많은 논란이 있었는데요. 이제는 대세로 자리잡아 가는 모양입니다. 안드로이드 진영에서도 에이수스가 젠폰5에 노치디자인 적용했으며, 화웨이 P20과 LG G7에도 노치디자인이 채택될 것이라는 루머가 있습니다. 이젠 대세(?)가 되어가는 노치 디자인을 위해 안드로이드P에서는 '디스플레이 컷 아웃 지원'기능을 제공한 다고 합니다. 이 기능을 활용해서 상태표시줄의 위치와 높이, 모양을 설장할 수 있다고 합니다.

노치 디자인


2.  멀티카메라 지원(Multi-camera support)

Anroid 9.0은 2대 이상의 카메라 스트림에 동시에 접근할 수 있는 기능을 지원한다고 합니다. 이를 통해 줌(Seamless Zoom), 초점흐림(bokeh), 스테레오 비전 등의 기능을 구현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initial capture시 딜레이를 줄였으며, 카메라스트림을 중지하고 재시작할 필요없이 카메라 클라이언트를 핸들링할 수 있는 Surface Sharing 기능도 제공됩니다.

듀얼 카메라


3.  실내 위치 측위 기술(Indoor Positioning with Wi-Fi RTT)

안드로이드P에서는 와아파이 RTT(Round-Trip-Time)이라는 IEEE802.11mc 규격을 지원해 GPS신호가 없는 실내에서도 정확한 위치측정을 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3개 이상의 AP가 있다면 실내에서도 1~2m의 오차범위에서 위치측위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와이파이 실내측위

4.  메세징 기능 개선(Enhanced messaging experience)

메시지 알림창에서 발신자의 이름과 연락처에 등록된이미지를 보여주며, 발신자가 보낸 메세지에 포함된 이미지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그룹대화와 개별대화를 구분할 수 있응며, 메세지를 분석해서 자동으로 답장할 문장을 만들어 추천해주는 '스마트 리플라이' 기능을 제공합니다.

메시징 기능


5.  그밖에 개선된 기능

안드로이드P는 백그라운드앱에서 마이크, 카메라 및 센서의 접근을 차단함으로써 프라이버시 보호기능을 한층 강화했습니다. 이 밖에도 ART 런타임 기능을 통해 앱의 성능과 효율성을 향상시켰으며, 인기있는 앱의 시스템 메모리 용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HDR VP9 비디오와 HEIF 이미지 압축기능도 지원합니다.

HDR VP9


그 밖의 Android 9.0 P 신규기능에 대한 기능은 구글 개발자 블로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애플맵 구글맵

신의직장 구글

rom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