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똑하고 얄미운 Aedi

우리가 몰랐던 열쇠(자물쇠)의 놀라운 비밀 8가지 본문

Life/생활정보

우리가 몰랐던 열쇠(자물쇠)의 놀라운 비밀 8가지

Aedi_ 2017. 10. 19. 10:12

열쇠는 놀랍게도 그 역사가 4,000년이나 됐다고 하는데요. 인류 역사상 최초의 열쇠는 이집트의 동굴에서 발견됐다고 합니다. 최초의 열쇠와 자물쇠는 나무로 만들어 졌다고 하는데요. 열쇠를 끼우면 내부 핀이 밀리면서 나무 빗장이 분리되는 원리로 작동이 됐다고 합니다. 하지만 우리가 몰랐던 사실은 이뿐만이 아닌데요. 그래서 오늘은 우리가 몰랐던 열쇠(자물쇠)의 비밀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열쇠를 찍은 사진만 있어도 복제가 가능하다.

SNS에 올려서는 안되는 것 중에는 비행기 티켓이 있는데요. 티켓에 나와 있는 바코드를 분석하면 내 예약번호 및 연락처, 내가 여행을 하는 기간에 대한 정보를 쉽게 확인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또 한가지 SNS에 올리지 말아야 할 사진이 있는제됴. 바로 열쇠를 찍은 사진입니다. 이론상으론 수십미터 밖에서 찍은 열쇠의 사진도 3D 프린터로 쉽게 제작이 가능하기 때문에 절대 SNS에 열쇠가 나온 사진을 공유하면 안된다고 합니다.

열쇠복제


2.  아무도 몰랐던 이 구멍의 용도

자물쇠 밑을 보면 열쇠구멍 옆에 작은 또하나의 구멍이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열쇠 구멍 옆에 있다보니 왠지 열쇠를 초기화 할 때 누르는거아냐? 라는 생각도 드는데요. 사실 이 구멍은 자물쇠가 내부에 물기가 빠지는 용도로 만들어 졌다고 합니다. 또한 자물쇠가 녹이쓸어서 잘 열리지 않는 경우 이 구멍에 오일을 넣어주면 윤활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열쇠가 잘 열리고 닫힌다고 합니다.

열쇠 작은 구멍


3.  최초의 번호자물쇠

최초로 번호형 자물쇠는 발명한 사람은 제임스 서전트(James Sargent)라고 하는데요. 그는 1857에 번호형 자물쇠를 만들었습니다. 이런 자물쇠를 만든 이유는 열쇠가 있는 자물쇠는 제작사에서 마스터키를 만들 수 있기 때문인데요. 이 자물쇠는 구입후 주인이 언제라도 비밀번호를 변경할 수 있기 때문에 당시 혁신적이라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이 자물쇠는 금고나 은행에서 아직까지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번호 자물쇠

4.  가장 많이 복제된 '복제금지' 열쇠

세계에서 가장 많이 복제된 열쇠는 바로 "복제금지"라는 문구라 크게 박혀있는 열쇠라고 하는데요. 이 열쇠는 저렴한 가격 덕분에 많이 보급됐다고 합니다. 하지만 저렴한 제작비 덕분에 복제가 가장 쉬운 열쇠가 되어 버렸는데요. 때문에 업체에서는 일부러 '복제금지'라고 열쇠에 써넣었겠지만, 이른 사람들의 반발심리는 자극했는지 세상에서 가장 많이 복제된 열쇠가 되었다고 합니다.

복제금지열쇠


5.  자동차 리모컨 수신거리 늘리는법

뉴욕 타임즈와 내셔널지오그래피에 따르면 자동차키를 머리에 갖다 대는 것만으로 리모컨 수신 거리를 늘릴 수 있다고 하는데요. 머리가 안테나 역할을 해주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마트 주차장에서 내 차를 어디에 댓는지 기억이 안날 경우 다른 사람이 안보게 턱밑에 자동차키를 갖다대고 리모컨을 눌러보세요! 이때 열쇠의 금속 부분을 머리와 접촉시켜 줘야 한다고 합니다.

자동차 리모컨


6.  서울에서 부산에 있는 내차 문열기

이 방법 또한 10년 전쯤에 TV 프로그램에서 소개가 된적이 있는데요. 자동차 리모컨을 가지고 서울에 있는 사람이 부산에 있는 자신의 자동차 문을 열수 수 있다고 합니다. 방법은 부산에 있는 친구에게 전화를 건 후 나는 전화기에 리모컨을 대고 열림 버튼을 누르고 친구를 전화기를 문 근처에 가져다 대는 것인데요. 신기하게도 무전기로는 불가능 하지만 휴대폰으로는 문이 열리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자동차 문열기


7.  믿어서는 안되는 여행캐리어 잠금장치

보안검사가 심하기로 유명한 미국에 갈 때는 TSA 규격의 여행가방 잠금장치를 사용하는 것이 좋은데요. 그렇지 않는 경우 여행가방을 강제로 개방하고 검사를 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어처구니 없게도 한 미국 언론사에 의해 TSA의 마스터키가 유출 되면서 3D 프린터만 있으면 누구나 5분만에 TSA Lock 마스터키를 만들 수 있다고 하는데요.. 3D 프린터가 없는 사람도 중국 쇼핑몰에서 저렴하게 마스터키 구입이 가능합니다.

TSA LOCK


8.  열쇠가 필요 없어진 스마트한 자전거자물쇠

요즘에는 내가 자전거 가까이만 가면 자동으로 잠금장치가 풀리는 자물쇠도 있다고 하는데요. 가격이 조금 부담스럽긴 하지만 그래도 열쇠를 잠궜다 풀렀다 하는 번거로움도 없고, 도난시 위치 추적도 되는 제품도 있다고 하니 비싼 자전거를 타시는 분들은 한번 사용해 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자전거열쇠


이상 우리가 몰랐던 자물쇠의 놀라운 비밀에 대해서 알려드렸습니다.

여행가방

자전거 잠금장치

녹차티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