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똑하고 얄미운 Aedi

컴맹도 할 수 있는 컴퓨터 빠르게 하는법 7가지와 평소 관리노하우 본문

IT/정보

컴맹도 할 수 있는 컴퓨터 빠르게 하는법 7가지와 평소 관리노하우

Aedi_ 2017. 9. 12. 12:32

컴퓨터 빠르게 하는 방법

컴퓨터는 스마트폰과 마찬가지로 장기간 사용을 하게 되면 점점 느려지게 되는데요. 컴퓨터에 대한 지식이 있는 분들은 지속적으로 관리를 잘 해주기 때문에, 별문제가 없지만, 컴퓨터에 익숙하지 않는 컴맹인 사람들은 관리에 어려움을 겪을 수 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1-2년 사용하다 도저히 느려서 못쓸 정도가 되면 업체를 불러서 컴퓨터를 포맷하거나 새로운 PC를 사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래서 오늘은 컴맹들도 쉽게 따라할 수 있는 컴퓨터 빠르게 하는 방법 7가지과 평소 관리노하우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휴지통은 자주 비우자

휴지통을 비우라고 해서 집안에 있는 휴지통을 떠올리신 분이 있다면 정말 심각한 컴맹일 텐데요. 오늘은 딱 이런 분들의 수준에 맞게 글을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무튼 휴지통은 컴퓨터에서 삭제한 파일을 혹시라도 다시 살릴 수 있도록 임시로 보관하는 역할을 하는데요. 휴지통을 비우지 않으면 컴퓨터 저장공간인 하드 용량이 부족해지고 속도도 느려지게 됩니다. 따라서 휴지통 아이콘을 오른쪽 클릭해서 휴지통 비우기를 생각날 때 마다 해주는거 좋습니다.

휴지통비우기


 2.  화려한 바탕화면을 피하자

일반적으로 바탕화면은 본인의 취향에 맞는 사진이나 그림으로 하는데요. 컴퓨터 속도를 위해서는 바탕화면은 그냥 단색으로 설정하는게 좋습니다. 가독성을 위해서는 검은색을 추천하는데요. 사진이나 그림정도는 미관상 바탕화면으로 설정해도 되지만, 움직이는 배경화면을 설정하는 것은 컴퓨터를 느려지게 하는 주 원인 중에 하나입니다.

움직이는 바탕화면


 3.  안쓰는 프로그램 지우기

컴퓨터는 1년 이상 사용하게 되면 인터넷으로 이곳 저곳 돌아다니면서 추가로 설치한 프로그램이 1~10개 정도는 깔려져 있을텐데요. '제어판-프로그램 관리자'에가서 설치 날짜로 정렬한 후, 오래전에 설치한 프로그램 중 사용하지 않는 프로그램은 과감하게 삭제해줍니다.

프로그램 삭제


 4.  속도 최적화 프로그램 사용하기

네이버에서 '고크린'을 검색하면 컴퓨터 속도를 올려주는 프로그램을 설치할 수 있는데요. 이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실행하면 엑티브X(ActiveX) 삭제, 익스플로러 최적화, 하드디스크 최적화 기능을 실행해 줍니다. 

고크린



 5.  윈도우 설정 변경

윈도우는 자체적으로 그래픽을 화려하게 할지 아니면 컴퓨터 성능을 최우선적으로 빠르게 할지를 선택하는 옵션이 있는데요. 보통은 윈도우에서 최적의 설정을 자동으로 조정하도록 세팅이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이를 성능 우선으로 바꾼다면 그래픽 효과는 없어지만 느린 컴퓨터 속도를 올릴 수 있습니다.

고급 시스템 설정▲ 작업 표시줄에서 '고급 시스템' 검색


시스템 속성▲ 시스템 속성에서 '성능-설정' 선택


최적 성능▲ 최적 성능으로 조정 선택


 6.  백신 프로그램은 한개만

컴퓨터 바이러스에 한번 당해본 사람들은 그 두려움 때문에 컴퓨터를 보호하기 위해서 백신 프로그램을 여러개 설치하는 사람들이 있는데요. 이 경우 백신 프로그램들끼리 서로 충돌을 하는 경우도 있고, 2중 3중으로 쓸데 없이 중복으로 컴퓨터를 감시하고 검사를 하기 때문에 컴퓨터 속도를 매우 느리게 하지만 그렇다고 바이러스를 더 정확하게 잡아내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백신 프로그램은 한개만 남기로 모두 삭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백신 프로그램

 7.  백신 예약검사 해제 또는 시간 변경

백신 프로그램 같은 경우 매일 특정 시간에 컴퓨터 파일을 자동으로 검사하는 기능이 있는데요. 이 기능이 돌아가게 되면 그 순간 컴퓨터가 동시에 두가지 일을 해야하기 때문에 속도가 저하되게 됩니다. 따라서 백신 프로그램의 검사 시간을 내가 컴퓨터를 사용하지 않는 점심 시간이나 새벽시간으로 설정해 두면 이런 사태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물론 해당 시간에 컴퓨터가 꺼져있다면 바이러스 검사는 진행되지 않습니다.

예약검사 해제▲ 예약섬사 해제 또는 시간 변경


이상 컴맹도 할 수 있는 컴퓨터 속도 빠르게 하는법 에대해서 알려드렸습니다.

4차 산업혁명

슈퍼마리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