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똑하고 얄미운 Aedi

현지 유학생이 알려주는 일본여행 꿀팁 및 주의사항 10가지 본문

Life/해외여행

현지 유학생이 알려주는 일본여행 꿀팁 및 주의사항 10가지

Aedi_ 2017. 8. 28. 09:38

일본여행 꿀팁과 주의사항

가깝고도 먼나라 일본은 항상 우리나라 설문 조사시 부정적인 이미지로 순위권에 오르는데요. 하지만 아이러니 하게도 한국인들이 가장 자주 찾는 해외여행지 Best 10에 주요 도시들이 항상 포함되는 국가이기도 합니다. 물론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 인데요. 혐한 이다 뭐다 하면서 일본인들도 한국에 대해서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지만, 한국은 일본인들에게 가장 인기가 있는 관광지 부동의 1위라고 합니다. 아무튼 이렇게 가깝고도 먼나라 일본을 여행하시는 분들이 참 많으실텐데요. 같은 동양문화권 일본이지만 우리나라와는 문화와 환경이 다르기 때문에 차이가 발생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일본여행 꿀팁 및 주의사항 10가지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물가가 비싸다?

일본은 옛날부터 물가가 비싸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사실 일본 물가는 우리나라와 비교했을 때, 특히 서울과 비교 했을 때 크게 차이가 나지 않는게 사실입니다. 물론 나라의 정책적 특성에 따라서 차이가 날 수 있는 대중교통 등의 물가는 일본이 훨씬 비싸지만, 식비나 옷같은 경우는 서울에서 사는 것과 비슷하거나 약간 높은 수준입니다. 하지만 여행이기 때문에 일반식당이 아닌 유명한 맛집을 방문 하는 경우가 대부분인 관계로 물가가 비싸다고는 느끼 실 수 있습니다만 이는 우리나라도 마찬가지입니다. ^^ 그리고 환율에 따라서 체감되는 물가가 다른데요 예전 엔화가 800원이던 시설에는 도쿄 물가도 서울보다 싸다고 느껴졌던 시절도 있었습니다.

비싼물가


 2.  현금을 넉넉하게 준비하자.

우리나라는 세계에서 가장 신용카드 사용이 편리한 나라 인데요. 사실 선진국이라 불리우는 일본은 아직도 현금을 쓰는 것이 보편적이라고 합니다. 게다가 우리나라에서는 거의 사용하지 않는 팩스도 현재까지도 대중적으로 이용된다고 하니 참 알다가도 모를 나라인것 같은데요. 따라서 당연히 카드결제가 되겠지 하는 생각은 버려야 합니다. 식당을 이용할 경우에는 카드가 되는지 먼저 확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호텔이나 큰 프렌차이즈 식당의 경우 카드결제가 가능하지만, 작은 음식점은 여전히 현금만 받는 곳이 많습니다.

현금


 3.  여행하기 좋은 시기

아무래도 일본하면 벚꽃이 떠오르는데요. 일본의 상징이된 벚꽃 그중에서도 연분홍꽃잎이 화려한 왕벚꽃나무는 우리나라에서 유래가 됐다고 합니다. 하지만 우리나라보다 벚꽃나무 관리가 잘되어 있는탓에 풍경 만큼은 세계적으로 벚꽃하는 일본이 먼저 떠올리게 되는데요. 이 벚꽃을 가장 잘 볼 수 있는 시기는 바로 4월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일본은 4월이 방문하기 가장 좋은 시기 입니다.

여행시기


 4.  택시는 피하자.

일본 물가를 설명 드릴때 말씀 드렸다 시피 일본의 대중교통 물가는 우리나라 보다 훨씬 비싼 데요. 그 중에서도 택시비는 정말 감당이 안될 정도로 우리나라 대비 높습니다. 차량을 렌트하는 것 또한 추천하지 않는데요. 일본은 지하철과 기차 노선이 잘 정비되어 있기 때문에 가까운 거리를 지하철, 도시간의 이동은 기차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 오키나와 지역은 렌트카 시장이 활성화되어 경쟁이 치열하기 때문에 이 곳에서는 렌터카도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택시금지

 5.  길거리에 쓰레기통이 없다.

우리나라와 마찬가지로, 일본에서도 지하철 참사 등의 이유로 쓰레기통을 모두 없앴는데요. 따라서 길거리나 지하철 이용시 쓰레기를 버리기가 굉장히 불편 합니다. 따라서 여행시에는 임시로 쓰레기를 보관한 지퍼팩을 가지고 다니는게 편리합니다.

길거리 쓰레기통


 6.  팁문화

우리나라와 마찬가지로 일본은 팁문화가 없는데요. 그래도 일본인 특유의 친절한 서비스를 받게 되면 팁을 줘야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하지만 그래도 팁을 주면 안되는데. 오히려 팁을 받는 것을 불쾌하게 여기기 때문입니다.

팁문화


 7.  친절하지만 폐쇄적인 사람들

일본하면 대부분 친철하고 순종적인 사람들의 이미지가 떠오르는데요. 서비스가 업무인 사람들은 대부분 그렇지만 그렇다가 길거리에서 만나는 사람들 대부분이 그런것은 아닙니다. 일본사람들은 친절하긴 하기만 낯선 사람들에 대한 경계심도 상당하기 때문에, 길거리에서 모르는 사람에게 길을 묻는다면, 당황하며 그냥 지나치거나 모르는 척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한번 마음을 먹으면 비가 오더라도 목적지까지 함께 걸어가주는 친절을 경험할 수 도 있습니다.

친철한 사람들


 8.  우리나라보다 엄격한 공중도덕

공공장소에서 소란스러운 행동을 하는 것은 사실 우리나라에서도 매너가 없는 걸으로 인식 되고 있기 때문에 별 문제는 없는데요. 우리나라에 온 중국 사람들을 우리가 싫어하는 이유중에 하나가 바로 목소리가 크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일본은 우리나라 보다 조금 더 엄격한 사회적 기준이 있는데요. 지하철이나 버스에서는 전화통화를 하면 안됩니다. 또한 대중교통 이용시에는 백팩을 앞으로 메는 것이 보이지 않는 약속이라고 하는데요. 마지막으로 카페나 식당에서 스마트폰을 충전할 때는 직원에서 허락을 받고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공중도덕


 9.  일본은 좌측통행

우리나라와 달리 일본은 자동차와 사람모두 좌측통행을 하는데요. 따라서 에스컬레이터 이용시에서 오른쪽 공간을 비워둔다고 합니다. 하지만 오사카에서는 예외적으로 우측통행을 한다고 하니 조금 헷갈리지만 미리 알고 가면 도움이 됩니다.

에스컬레이터


 10.  마스크 쓴 사람들이 많은 이유

일본인들은 작고 디테일한 것까지 신경쓰는 것으로 유명한데요. 그들은 철저한 위생관념으로 인해 마스크를 쓰는 사람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우리나라 마트나 백화점에서 음식을 파는 아주머니들이 쓰는 침 방지 마스크도 일본에서 유래된 것이라고 하는데요. 일본인들에게 마스크란 외부로 부터 병이 옮는 것을 방지하는 목적보다는 내 병균이 공기중에 퍼지는 것을 막기위한 목적이 더 크다고 합니다. 하지만 계절적인 영향으로 꽃가루나 미세먼지 때문에 마스크를 사용하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마스크


이상 일본여행 꿀팁 및 주의사항에 대해서 알려드렸습니다.

뉴질랜드 추천 관광지

하와이 여행

남극여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