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똑하고 얄미운 Aedi

아파트투유 청약방법 및 청약통장 종류 가점계산법 본문

머니/부동산

아파트투유 청약방법 및 청약통장 종류 가점계산법

Aedi_ 2017. 5. 10. 11:02

아파트투유 청약방법 및 가점계산법


우리나라는 좁은 땅덩어리와 수도권에 집중된 개발로 인해 대도시에 많은 인구가 밀집해 있습니다. 이 때문에 주택난이 다른 어느나라보다 심각한 편이며 내집에 대한 소유욕도 높습니다.


따라서 내 집마련을 위해 대부분 성인이 되면 청약통장을 가입하게 되는데요. 대부분은 그저 먼 미래의 내집마련을 목적으로 가입한 이후 신경을 안쓰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나중에 결혼을 하게 되거나, 결혼 후 아이가 생기게 되면 그제서야 아파트 분양을 받기위해 내 청약통장 종류가 무엇인기 몇순위 인지 가점은 몇점인지를 신경 쓰게 되는데요.

APT2U 청약 신청 방법

이렇게 평소에 관심도 없고 관리를 제대로 안하신 분들은 아무리 가점조건이 좋더라도 미리미리 준비하신 분들보다 아파트 분양에 불리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청약통장의 종류 및 가점계산법 청약신청방법에 대해서 총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청약에 대해서 이해를 하려면 먼저 주택의 종류에 대해서 알아야 하는데요. 주택의 종류는 크게 국민주택과 민영주택으로 나뉩니다.


국민주택은

  • 국가, 지자체, LH 및 지방공사가 건설하는 주거전용면적 85m2 이하*의 주택
  • 국가나 지자체의 재정 또는 주택도시기금을 지원받아 건설·개량하는 주거전용면적 85m2 이하*의 주택(수도권, 도시지역이 아닌 읍면은 100m2 이하)
이고 민영주택은 국민주택의 제외한 주택이라고 보면됩니다.

주택의 종류


청약통장 종류와 만능청약통장

그리고 국민주택과 민영주택에 사용할 수 있는 청약통장이 각기 다릅니다. 하지만 2015년 9월 1일 이후에 청약통장에 가입하신 분들은 신경을 안쓰셔도 됩니다. 


2015년 9월 1일 부터는 복잡한 청약통장 종류를 없애고 하나로 통합한 이른바 '만능청약통장'이라 불리우는 주택청약종합저축만 가입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청약통장종류


주택청약종합저축(만능청약통자)은 농협, 신한, 우리, 하나, 기업, 국민, 대구, 부산은행에서 가입이 가능합니다. 은행별 통장의 혜택 등의 차이는 없기 때문에 집에서 가까운 은행에서 가입하시면 됩니다.

만능청약통장 판매 은행▲ 만능청약통장 판매 은행


청약순위


청약순위는 청약 당첨시 가장 중요한 항목인데요. 사실상 인기있는 지역의 경우 1순위가 아니면 청약을 할 의미가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청약순위는 주택별로 순위조건이 다른데요.


민영주택의 경우 1순위 조건은 

- 수도권 지역은 가입후 1년이 경과한 사람, 수도권 외 지역은 가입후 6개월이 경과한 사람으로 지역별 예치금액 이상인 사람입니다.

민영주택 청약순위▲ 민영주택 청약순위


지역별 예치금액은 다음과 같습니다.


지역별 예치금액

국민주택의 경우 1순위 조건

- 수도권 지역은 가입후 1년이 경과한 사람, 수도권 외 지역은 가입후 6개월이 경과한 사람으로 매월 약정납입일에 월 납입금을 연체 없이 12회(수도권) 또는 6회(수도권 외) 납입한 사람입니다.

국민주택 청약순위 조건▲ 국민주택 청약순위 조건


마지막으로 민간건설중형국민주택의 1순위 조건

- 수도권 지역은 가입후 1년이 경과한 사람, 수도권 외 지역은 가입후 6개월이 경과한 사람으로 납입인정금액이 지역별 예치금액 이상인 사람입니다.


민간건설중형국민주택의 경우 청약통장 종류에 따라 조건이 약간씩 차이가 있으니 아래표를 보고 정확한 순위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청약가점 계산법


청약은 1순위 조건 충족이 그리 어렵지 않기 때문에 변별력이 그다지 높지 않습니다. 그래서 같은 1순위 중에서도 청약가점을 부여하여 변별력을 부여하는데요.


① 무주택기간

② 부양가족수

③ 청약통장가입일

에 따라 추가점수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점수표는 다음과 같으며 이곳에서 쉽게 계산이 가능합니다.


청약가점 계산기


청약가점 무주택기간

청약가점 부양가족수


이제 끝으로 아파트투유 청약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아파트투유 청약신청 방법


아파트투유 사이트에서 청약신청을 하기 위해서는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공인인증서를 미리 준비해야합니다.


그리고 청약신청시 주의해야 할점은 본인이 재당첨제한기간인지 확인을 해야 합니다. 본인이 재당첨제한 기간 중에 청약신청을 할 경우 당첨이 되더라도 무효처리되며 향후 1년간 청약신청이 제한됩니다.


재당첨 제한 여부 조회하기


그리고 인터넷에서의 신청은 24시간이 아닌 오전 8시 ~ 오후 5시 30분까지입니다. 따라서 퇴근하고 신청을 한다고 생각하시면 낭패를 볼 수 있습니다.


청약신청 절차


아래 링크에서 위에 나와있는 순서대로 진행하시면 신청이 완료됩니다.


APT2U 청약신청 바로가기


이상 청약통장 종류 및 가점계산법, 아파트투유 청약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렸습니다. 잘 준비하셔서 내집 마련의 꿈을 꼭 이루시길 기원합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라면 글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