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똑하고 얄미운 Aedi

양적완화에 전세계 집값 강세.. 무슨말인가하니.. 본문

머니/알아보기

양적완화에 전세계 집값 강세.. 무슨말인가하니..

Aedi_ 2015. 11. 10. 11:04

 

 

 

양적완화에 전세계 집값 강세…금융위기 직전 수준으로

 

 

 

 

한국 상승률은 26개국 중 10위…올해 들어 상승폭 점점 커져

 

오늘자 뉴스이다.

 

많은 사람들이 양적완화에 전세계 집값이 강세라는 말이 무슨것을 뜻하는지 모를것 같아 포스팅을 해본다.

(물론 본인도 해박한 경제지식을 가진건 아니고 그냥 검색을 통해 알게된 아주 얕은 지식이지만...)

 

 

양적 완화(quantitative easing)란?

 

간단히 말해서 시장에 돈을 푸는 것이다. 그냥 쉽게 말해 돈을 찍어 내는 것!

 

그럼 그냥 쉽게 시장에 돈을 푼다고 하면 되지 이렇게 어려운 말을 쓸까?

 

쉬운 말로 풀어 쓰면 왠지 없어 보이고, 전문성도 없어 보이기 때문 이기도 하고(누구나 그 자리에 앉으면 할 수 있는 정책이니..)

 

이해하기 쉬우면 대중들의 관심이 많아지고, 관심이 많아지면 불만도 많이지기 때문일 거라 생각한다.

 

"매일 신문에 미국이 매달 수십조원을 달러를 부실채권을 매입하는데 쏟아 붇는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 채권들은 너무 부실해 사실상 허공에 돈을 뿌리는 것이나 다름 없습니다." 라고 뉴스에 나온다면 어떨까??

 

기사에 마지막에 아래와 같은 내용이 나오는데

 

전 세계적으로 부동산 가격이 상승한 것은 금융위기 이후 세계 각국이 경기를 부양하고 저(低)인플레이션 현상을 완화하기 위해 대대적으로 양적 완화를 단행했기 때문이라고 외신들은 분석했다.

 

세계적으로 경제 침제 때문에 이나라 저나라 할 것 없이 돈을 풀어서, 인플레이션이 발생해서 부동산 가격이 올랐다 라고 쉽게 이해하면 된다.

 

누구나 쉽게 기사를 읽고 이해할 수 있는 날이 오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