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똑하고 얄미운 Aedi

수직계열화와 수평계열화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본문

머니/알아보기

수직계열화와 수평계열화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Aedi_ 2015. 12. 30. 01:00

  수직계열화(Vertical Integration) 란?


수직계열화는 한 제품에 대한 생산부터 판매까지에 필요한 회사들을 계열사로 만드는 것이다. 예를 들어서 자동차에 관련해서 수직계열화를 했다는 의미는 자동자용품을 만드는 회사, 자동자부품을 만드는 회사, 자동차를 조립하는 회사, 자동차를 판매 및 수출하는 회사 등 자동차의 제작 및 판매까지의 단계에서 각각의 역할을 하는 회사들을 인수 or 자회사 or 계열사로 만들어다는 뜻이다.


쉽게 우리나라 기업의 수직계열화를 예로 들어보면


현대자동차그룹 수직계열화 현황

현대제철(철강)-현대위아(부품)-모비스(생산라인,테스트)-현대카드,캐피털(금융)-글로비스(물류선적)-현대자동차(자동차제조 및 판매)의 수직계열화 구조를 가지고 있다.


(사진출처:아시아투데이)



CJ그룹 수직계열화 현황

CJ엔터테인먼트(제작,투자,배급)-CGV(상영)-CJ미디어,온미디어,CJ인터넷 등(케이블TV, 위성방송, 인터넷)-CJ미디어,CJ인터넷,온미디어 등(관련 사업)의 종합미디어 그룹으로의 수직계열화를 완성했다고 볼 수 있다.


(사진출처:미디어투데이)



SK 수직계열화 현황

SK그룹의 LNG 수직계열 현황을 보면, SK 이노베이션, SK건설(GAS 생산)-SK 이노베이션, SK건설(GAS 보관)-SK 해운(가스 운송)-SK E&S, SK 건설, K-POWER(발전소 건설 및 운영)으로 구성되어 있다.


(사진출처:EBN)



이처럼 한 제품 or 서비스의 전체 라이프사이클 중 각 단계마다 역할을 하는 기업들은 계열사로 편입하는게 바로 Vertical Integration 즉, 수직계열화 이다. 그렇다면 수직계열화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서 알아보자.


장점 : 계열사간 거래를 통해 안정적인 공급처 및 수요처가 확보된다. 또 이를 바탕으로 기업의 경쟁력을 확보하여 각 단계별 시장점유율 확대를 기대할 수 있다.


단점 : 계열사간 내부거래를 통해 일감몰아주기가 가능하기 때문에, 불공정경쟁 요소가 잠재해 있다. 수직계열화된 사업의 업황이 나빠질 경우 연쇄적으로 모든 계열사가 부실해질 가능성이 있다.



그 외에 여러 장단점이 존재 할 수 있지만, 현재 떠오르는 것만 정리해 보았다.






  수평계열화(Horizontal Integration) 란?


수평계열화란 수직계열화와는 반대되는 개념으로, 현재 사업과 관련이 없는 분야의 회사를 계열사화 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택배회사가 영화제작사를 인수하거나, 인터넷회사가 유통업체를 인수하는 것이다. 하지만 최근 여러 산업간의 경계가 무너지면서, 업종간의 융합 및 시너지가 발생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수평계열화는 새로운 산업 탄생의 씨앗이 되기도한다. 우리나라 대기업에서는 흔히 문어발식 확장이라고도 불리운다.


이런 수평계열화의 장단점을 살펴보자.


장점 : 다양한 업종의 계열사가 있기 때문에, 한 업종의 사업부진이 전체 그룹에 미치는 영향이 제한적이다. 서로 다른 두 산업간의 융합으로 새로운 시장의 탄생 및 사업기회가 생길 수 있다.


단점 : 전혀 관련이 없는 회사를 운영함에 따라서 오는 비효율, 비전문성 때문에 그룹 전체를 운영하는데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다.


이상 수직계열화, 수평계열화의 개념 및 장단점에 대해서 알아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