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똑하고 얄미운 Aedi

금수저 아닌 노력으로 수십억 연봉을 받는 어린이 본문

머니/이슈&트렌드

금수저 아닌 노력으로 수십억 연봉을 받는 어린이

Aedi_ 2017. 11. 9. 02:13

세계 최연소 부자 라이언

최근 우리나라의 최연소 억대연봉자 때문에 인터넷이 떠들썩 했는데요. 우리나라 최연소 억대연봉자는 부동산 임대수익으로만 매년 5억원의 수익을 올리는 5세 어린이로 밝혀졌습니다. 이 뉴스가 나오자 사람들은 황당함과 허탈함을 감추지 못했는데요. ‘내 꿈은 재벌2세인데, 부모님이 열심히 안하셔서 꿈을 못이뤘다!’ 라는 우스갯소리로 허망한 마음을 달래기도 했습니다. 

.

하지만 오늘 소개해드릴 어린이는 진정한 억대연봉자라 할 수 있는데요. 정확히 말하면 억대연봉자가 아니고 수십억대 연봉자입니다. 또한 이 어린이는 물려받은 재산 없이 본인이 스스로 이렇게 많은 돈을 벌고 있다고 하는데요. 이 꼬마를 보면 더 이상 우스갯소리라도 ‘금수저’ 타령을 할 수는 없을 것 입니다. 오늘은 진정한 세계최고 연봉킹으로 불리는 어린이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금수저


주인공은 바로 세계 최고의 장난감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는 ‘라이언’인데요. 올해로 6살이 된 라이언은 2015년 3월 최초로 유튜브를 시작했으며 현재는 1,000만명의 구독자를 가진 세계 최고의 유튜브 채널 운영자가 되었습니다. 라이언의 유튜브채널 파급력은 최강이라 할 수 있는데요. 미국 최고의 매체중 하나인 Buzz Feed가 운영중인 유트브보다도 더 강력한 영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두 채널에 같은 시간대 올라온 영상의 조회수를 비교해 보면 라이언의 채널의 조회수가 항상 앞서는데요. 구독자는 Buzz Feed가 1,400만명으로 40%나 앞서지만 조회수는 라이언의 토이리뷰를 따라가지 못하는 것입니다.

라이언


라이언의 채널을 보면 1억건 이상의 뷰를 가진 영상들도 어렵지않게 볼 수 있으며, 수천만뷰를 가진 영상은 흔하기까지 한데요. 보통 1뷰당 1원의 광고비 수익을 얻는다고하니 라이언은 유튜브 광고 수입만으로 매년 수십억 이상을 벌 고 있는 것입니다.

토이리뷰


그렇다면 과연 이 꼬마는 어떻게 유튜브를 시작하게 된 것일까요? 사실 라이언은 유튜브를 시작하기 전에는 열성적인 유튜브 시청자였다고 하는데요. 토마스기차를 좋아해 관련 영상을 항상 챙겨봤다고 합니다. 그러던 어느날 문득 엄마에게 “왜 유튜브에는 어른들만 나오고 나 같은 꼬마는 안나와?” 라고 물었다고 하는데요. 

토마스기차

이 질문에 라이언의 엄마는 “그러게 너가 한번 해보는건 어때?” 라고 말하며 바로 장난감 가게로 달려가 레고 장난감을 사와서 영상을 찍었다고 합니다. 당연하게도 처음에는 큰 주목을 받지 못했다고 하는데요. 그렇게 취미로 종종 영상을 업로드하던 중 운명의 순간이 찾아오게 됩니다.

레고


라이언을 최연소 수십억연봉자로 만들어 준건 바로 아래 영상인데요. 이 영상이 사람들에게 폭발적인 호응을 얻으면서 채널은 매달 2배씩 급성장을 했다고 합니다. 이 영상 하나가 7억뷰가 넘는 조회수를 기록하게 되고 이를 발판으로 세계 최강의 장난감 리뷰채널로 자리매김 한 것이죠.


4개월만에 채널이 점점 인기를 얻게되자 화학 선생님으로 근무하던 라이언의 어머니는 학교를 그만두고 본격적으로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게 되는데요. 라이언의 엄마는 처음엔 영상에 등장하기는커녕 그들의 이름조차 공개를 하지 않았지만 최근에는 라이언과 함께 즐겁게 노는 영상을 만들정도로 적극적으로 영상을 제작하고 있습니다. 물론 이게 다 ‘돈의 맛’ 때문이겠죠?

라이언 가족


큰 성공을 하게 되면 배아픈 사람이 생기게 마련이고, 이들은 날선 비판을 하기도 하는데요. 아이를 활용해 돈을 번다는 사람들의 비판에 라이언의 부모는 평일엔 평범한 아이들처럼 학교에 갈 준비(수업, 교육 등)를 하며 영상은 오직 주말에만 찍는다. 이후 평일에 편집 작업을 거쳐 업로드를 한다고 밝혔습니다. 그리고 라이언이 영상을 찍는 것을 더 이상 원치 않는다면 우리는 언제라도 중단할 계획이라고도 말했는데요.

엄마사진


이런 비판을 의식해서 인지 최근에는 장난감을 가지고 노는 영상 뿐만 아니라 놀이동산에 가거나 친구들과 함께 노는 모습, 그리고 라이언이 아플때는 아픈 모습까지 영상으로 만들어 라이언의 자연스러운 성장과정을 담은 영상들도 올라오고 있는데요. 개인적으로는 혼자 장난감을 가지고 놀았던 예전보다 부모와 함께 그리고 친구와 함께 하는 영상이 더욱 보기 좋은 것 같습니다.

아픈모습


이상 세계 최연소 갑부인 라이언에 대해서 소개해 드렸는데요. 우연한 기회에 세계 최고의 유튜브 채널의 주인이된 꼬마라고 생각할 수도있지만, 무시하고 넘길수도 있었던 아이의 질문을 그냥 넘기지 않고 잘 받아준 엄마, 그리고 아이를 지원하기 위해 생업을 포기한 결단력과 다양한 컨텐츠와 영상을 만들기 위해 스스로 공부하고 연구하는 부모의 노력이 종합적으로 만들어낸 성과라 할 수 있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