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화장실 불을 켰는데 갑자기 퍽~ 하는 소리가 나면서, 화장실에 불이 들어 오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형광등을 교체했는데, 여전히 불이 들어 오지 않아서 알아보니,
이런 경우는 현광등 안정기가 나간 경우라고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형광등 안정기 교체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형광등 안정기 교체순서
1. 형광등 분리
먼저 형광등 커버를 분리하고, 형광등을 뺀 후, 돌림 나사를 뺍니다. 실제 작업하실 때는 형광등 불을 끄시고, 두꺼비집을 내리시고 작업 하시는 게 안전합니다.(아래 사진은 사진을 찍기 위해서 형광등을 키고 촬영한 것 입니다.)
△ 형광등 양쪽 돌림 나사를 제거해주세요.
△ 좌우에 하니씩 제거해 줍니다.
2. 전원선 분리하기
돌림 나사를 빼면 형광등 소켓 전체를 뺄 수가 있는데요. 이 때 전원선도 같이 분리를 해줘야 합니다. 아래 그림에서 빨간 화살표 부분을 누르시면 선이 쏙~ 빠집니다.
△ 전원선을 빨간색 화살표 부분을 눌러서 제거해주세요.
3. 형광등 소켓에서 안정기 분리
형광등 소켓을 완전히 떼어 내셨으면 안정기도 분리를 해줍니다. 아래 사진의 빨간색 화살표 부분의 나사를 제거해주면 됩니다.
△ 안정기를 형광등 소켓에서 분리해 줍니다.
또 형광등 소켓과 안정기가 연결된 부분의 선도 분리를 해야 하는데요. 아래 사진 처럼 드라이버로 옆 구멍을 눌러주시면 쉽게 빠집니다.
△ 안정기와 형광등 소켓이 연결된 부분의 모습
△ 선이 들어간 옆 구멍을 드라이버로 누르면 쉽게 선이 빠집니다.
4. 안정기 확인
혹시 모르니 안정기를 교체하기 전에 안정기 불량이 맞는지 먼저 확인을 해야 합니다. 아래 처럼 안정기를 분리해서 고장난게 맞는지 확인 하시면 됩니다.
△ 위 화살표 부분은 눌러서 위로 올려줍니다.
△ 퓨즈가 터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퍽~ 하는 소리는 퓨즈가 터진 소리)
5. 안정기 구입하기
안정기를 구입하기 위해선 안정기의 종류를 확인해야 하는데요. 아래 그림 의 '36W 1등용' 이 안정기의 종류 입니다. 그냥 떼어낸 안정기를 가지고 철물점이나 마트에 가서 동일한 종류를 달라고 해도 되고, "36W 1등용 현광등 안정기 주세요~" 라고 하셔도 됩니다. 저희 동네 철물점에서는 6,000원에 판매를 하고 있었습니다.
6. 역순으로 조립하기
안정기를 구입하였으면, 이제 5단계 -> 4단계 -> 3단계 -> 2단계 -> 1단계 역순으로 다시 조립해주시면 됩니다.
△ 새로 사온 형광등 안정기
형광등 소켓과 안정기를 연결 합니다. 이때는 그냥 선을 구멍에 밀어 넣어 주시면 됩니다.(드라이버로 옆 구멍을 누르지 않아도 됩니다.)
그리고 안정기를 고정시켜 줍니다. 왼쪽 녹색 선은 접지 선인데 그냥 아래 사진처럼 안정기와 형광등을 고정시키는 나사에 꼽아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안정기 전원선을 다시 연결시켜 줍니다.
그리고 형광등을 다시 벽에 고정시켜 줍니다. 그리고 두꺼비집을 올리고 화장실 불을 켜봅니다~!
그럼 다시 불이 환하게 들어올 것입니다.
이상 화장실 불이 나갔을 때, 형광등 안정기 교체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