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똑하고 얄미운 Aedi

네트워크 구성도 쉽게 그릴 수 있는 사이트 본문

IT/정보

네트워크 구성도 쉽게 그릴 수 있는 사이트

Aedi_ 2016. 11. 27. 15:23

네트워크 구성도는 서비스 제안을 위한 PT자료 작성이나 회의자료, 시스템 구성도 설명자료를 작성할 때 사용됩니다. 보통은 PPT로 서버와 라우터 이미지를 찾아서 작성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PPT로 네트워크 구성도를 작성하는 경우 라인처리와 정렬 등 편집에 신경을 쓰려면 약간은 번거롭게 불편하게 느껴질 때가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네트워크 시스템 구성도를 쉽게 그릴 수 있는 사이트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Cloudcraft

Cloudcraft



Cloudcraft는 아마존 웹서비스(AWS)를 이용할 때 사용하는 사이트 입니다. 하지만 네트워크 구성도를 작성할 때 활용해도 편리합니다. 서버와 라우터, DB등 시스템을 구성하는 요소들을 적합한 이미지로 제공하고, 시스템간의 연결을 라인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물론 텍스트로 부가적인 설명도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작성한 구성도로 AWS를 이용할 때의 견적도 바로바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 Cloudcraft로 작성한 시스템 견적비용



CloudCraft 사이트 바로가기








 Gliffy

gliffy



Gliffy는 크롬 웹스토어에서 크롬에 설치할 수 있는 웹애플리케이션으로도 제공되고, 웹사이트 형식으로도 이용가능한 시스템 구성도 작성 사이트입니다. 개인적으로는 Cloudcraft보다 Gliffy의 시스템 아이콘이 마음에 듭니다. 사용법은 Cloudcraft와 동일합니다. 너무 직관적이기 때문에 네트워크 구성도, 시스템 구성도를 작성하는 업무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바로 활용하실 수 있을 겁니다.



다만, gliffy의 경우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구글 ID나 페이스북 계정을 이용해서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 구글ID 또는 페이스북 ID가 필요한 Gliffy




제가 처음 접속해서 대충 만들어본 시스템 구성도 입니다. 아무런 도움말없이 이정도 그림을 그리는데 1-2분 정도 밖에 소요되지 않았습니다. 이렇게 작성한 구성도는 이미지 파일로 다운로드가 가능하기 때문에, PPT나 워드에 바로 붙여넣을 수 있습니다.




이상 시스템 구성도, 네트워크 구성도를 쉽게 만들 수 있는 사이트에 대해서 알려드렸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