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똑하고 얄미운 Aedi

레테크 개념과 레고 단종 정보 (2008년 출시제품) 본문

Life/레고&레테크

레테크 개념과 레고 단종 정보 (2008년 출시제품)

Aedi_ 2016. 8. 7. 08:10

혹시 레테크란 말을 들어 보셨나요? 레테크는 '레고 + 재테크'의 합성어로 레고로 재테크를 하다는 뜻의 신조어 입니다. 레고로 돈을 벌 수 있어? 라고 생각하실수도 있겠지만. 사실 레테크는 화폐수집이나 우표수집처럼 취미이자 쏠쏠한 재테크 수단이 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레고도 화폐나 우표처럼 기념비적인 제품이 발매되거니와 한정판이 제작되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전세계에 공급되는 수만가지 종류의 레고를 계속해서 생산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새로운 제품이 나오면 그 제품을 생산하기위해서는 기존 제품을 단종해야 합니다. 공장에서 만들 수 있는 레고의 생산량은 정해져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고 무턱대고 공장을 증설하는 것도 기업 입장에서는 큰 리스크이기 때문에 쉽게 결정할 수 있는 사항이 아닙니다.


끝으로 레고의 마케팅 전략도 한 몫을 합니다. 언제나 살 수 있는 희소성 없는 제품을 만든다면, 고객에게 매력적으로 보일까요? 절대 아니겠죠. 물론 신제품이 출시되고, 판매가 잘 된다면 초기에는 공급 물량을 늘려서 매출을 올리는게 맞습니다. 하지만 살 사람들은 거의다 샀다고 판단 되는 시점에, '이 제품은 단종입니다. 더이상 생산하지 않습니다!' 라는 마케팅은 구매의사가 없던 레고매니아들의 구매욕구를 자극하기에 충분합니다!



서론이 길었지만, 어찌됐건 간에 레고는 남녀노소 할것 없이 다양한 매니아층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인기가 있는 제품을 구매해 두었다가 제품이 단종 되고 일정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제품의 희소성과 물가가 올라가게되고 그로인해 가격의 차익이 생기게 됩니다. 이게 레테크의 원리입니다. 물론 큰 수익률을 위해서는 제품을 보는 안목(어떤 제품이 인기가 있는지, 그리고 금방 단종이 될지)이 필요 한데요. 오늘은 이 안목을 늘리기 위한 정보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레고를 보는 안목을 키우기 위해선, 기존에 단종된 제품들을 확인하는게 필요한데요. 앞으로 단종제품와 단종소식을 종종 전해드릴 것을 약속하면서 오늘은 1탄으로 2008년 출시된 제품 중 현재 단종된 레고정보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10189 - Taj Mahal(타지마할)


10189 타지마할은 인도의 대표적인 이슬람 건축물입니다. 궁전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묘지 입니다. 무굴제국의 황제였던 샤 자한이 왕비 뭄타즈 마할을 추모하여 건축하였습니다. 1983년 유네스코에 의해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되었는데요. 이런 스토리를 가진 제품이 수집가들의 수집욕구를 자극한다는 것 두말 하면 잔소리 입니다.


출시당시 가격은 $299.99이고 현재 아마존에서 판매되는 가격은 $3,700 입니다.








 #2. 10185 - Green Grocer(채소가게)


1185 채소가게, 레고의 특성은 디테일인데요. 그 디테일 중의 디테일이 살아 있는 마성의 모듈러제품인 그린그로서 입니다. 총 3층으로 구성된 이 레고는 손맛(?)이 좋은 제품입니다. 타지마할 처럼 실제 존재하는 건물은 아니지만, 이렇게 디테일해서 사람들에게 인기가 있는 제품도 있습니다.


출시당시 가격은 $149.99이며 현재 아마존에서는 $1,089.99에 판매중입니다.









 #3. 10187 - Volkswagen Beetle(폭스바겐 비틀)


10187 폭스바겐 비틀, 자동차를 수집하는 부유층이 있는데, 레고로도 자동차를 수집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특히 폭스바겐 시리즈가 인기가 많습니다. 최근 연비조작 시험성적서 조작등으로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회사라서 사람들의 인식이 안좋아 졌는데요. 그래서 인기가 없어 질 수도 있고, 오히려 이런 이슈로 레고에서도 폭스바겐 관련 레고를 출시하지 않겠다고 선언해버리면, 희소성을 더욱 올라가게 될 수도 있습니다. 물론 사회적으로 비난받아야할 만행을 저지는 폭스바겐이지만, 이 것조차 스토리가 될 수 있겠습니다. ^^


출시당시 가격은 $119.99이며 현재 아마존에서 $844.99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4. 10184 - Town Plan


10185 타운플랜 역시 스토리가 있는 제품 입니다. 박스에 나온 저 아저씨는 레고의 전 회장인 Kjeld Kirk Kristiansen 입니다! 레고이 회장이 광고모델인 레고! 재미있는 스토리 입니다. 그리고 이 레고는 50주년 기념 레고입니다. 그래서 인지 제품에는 Kjeld Kirk Kristiansen의 편지도 들어 있다고 합니다! 레고매니아들에게 는 참 매력적인 스토리를 가지고 있는 10184입니다!


출시당시 가격은 $149.99이며 아마존에서 $647.17에 판매중입니다.








 #5. 10188 - Death Star


10188 데드스타는 인기가 많은 스타워즈 레고제품입니다. 이 제품의 특징은 크다는 것입니다. ^^ 박스자체가 크고 무겁고 심지어 조립설명서까지 무겁습니다!! 조립하는데 상당한 시간과 노력이 필요한 제품입니다. ^^ 영화, 관광지, 게임등을 소재로한 레고는 펜이 많기 때문에 레테크에 유망한 종목입니다.


출시당시 가격은 $399.99이며 아마존에서 $575.98에 판매중입니다.







이상 2008년 출시 레고 중 단종 제품에 대해서 알려드렸습니다. 다음시간에는 레고제품에 붙는 제품번호의 비밀과 2009년 출시한 레고 중 단종된 제품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많은 기대 부탁 드립니다! ^^


제2탄 : 레고 제품번호의 비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