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똑하고 얄미운 Aedi

SRT SMI 변환, WDTV 자막 안나올 때 대처법 본문

IT/정보

SRT SMI 변환, WDTV 자막 안나올 때 대처법

Aedi_ 2016. 3. 19. 09:30

WDTV를 통해 미드를 보다보면, 가끔 자막이 안나오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분명 영상파일과 파일명도 동일하게 맞춰서 자막을 넣어 놨는대로 말이죠!


이 경우 원인은 SMI파일이 파일명만 SMI이고 실제 내용은 SRT 포맷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아래 그림을 보면 왼쪽에 정상적인 SMI 파일포맷이며, 오른쪽은 WDTV에서는 지원하지 않는 SMI 파일 형식 입니다. 사실 파일 포맷은 SRT인데, 파일명만 SMI로 바꾼 자막입니다.


정상적인 SMI 파일형식△ 정상적인 SMI 파일형식  SRT 형식의 자막△ SRT 형식의 자막



위 두 형식 모두 PC에서 곰플레이어로 볼 때는 자막이 이상없이 잘 나옵니다. 하지만 WDTV같은 일부 Divx 플레이어에서는 제대로 동작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경우 SMI파일 형식을 정상적으로 변경을 해줘야하는데, 그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이 작업을 위해서는 SRTier라는 SRT <-> SMI 변환 프로그램이 필요합니다. 아래에서 파일을 다운로드 받은 후 압축을 풉니다.



SRTier.zip





압축을 풀면 아래의 파일이 나오는데 설치과정없이 바로 실행이 됩니다.


SRTier 프로그램△ SRTier 프로그램





파일을 실행하면 아래 처럼 간단한 화면이 나오는데, '자막 변환 - desig'의 순서로 클릭을 한 후 변환할 자막 파일을 선택합니다.






자막 선택이 끝났으면 '실행' 버튼을 누릅니다.






그럼 아래와 같이 변환이 완료 됐다는






그럼 아래와 같이 정상적으로 SMI 포맷으로 파일이 변환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렇게 변환된 파일의 경우 파일명이 xxxx.smi.smi 이렇게 smi가 2번 들어가기 때문에 다시 영상의 제목과 동일하게 파일명을 변경해야 합니다.


파일명을 변경하는 단축키는 'F2' 입니다. ^^


그럼 자막이 없어서 못봤던 동영상 즐감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