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신용카드 잘쓰는 법 3번째 시간입니다. 지난번 글을 통해서 우리는 신용카드를 고를 때 가장 중요한 OOOO 과 왜 카드사에서 새로운 카드들을 계속 만들어 내는지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오늘은 카드의 다양한 할인 혜택 중 우리의 눈을 현혹시키지만, 정작 별볼일 없는 혜택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카드혜택 중 가장 눈에 띄는 혜택(할인률이 높은) 중에 대표적인게 바로 놀이동산과 패밀리 레스토랑 할인입니다. 최도 20%에서 많게는 무료입장까지 혜택을 주니 우리에게 정말 좋은 카드처럼 보이는 착시효과를 줍니다. 하지만 정말 그럴까요?
놀이동산, 패밀리레스토랑 30% 할인 의미 있을까? |
아래는 제가 카드회사 홈페이지에서 캡쳐해온 화면입니다. 에버랜드 50% 할인에 아웃백 20%할인, 거기다 미용실도 20%까지 할인이라니!! 정말 할인이 빵빵한 것처럼 보이죠? 하지만 이런 혜택들은 통신하 멤버십에서도 기본적으로 제공이 됩니다. 물론 통신사 멤버십과 중복으로 할인을 받을 수는 없죠.
1년을 써도 써도 다 쓸 수없는 통신사 멤버십포인트가 있는데, 굳이 신용카드에 이런 혜택들이 담겨 있다고 한들, 실제로 혜택을 받을 확률도 별로 없고, 할인을 받는다해도, 통신사 포인트는 그냥 버려지게 되니 엄청 비효율적인 게 됩니다. 게다가 카드는 내가 원하는 것을 골라서 발급받을 수 있지만, 통신사는 쉽게 바꿀 수가 없죠. 따라서 이런 혜택이 있다고 혹~ 해서 카드를 발급 받으면 안됩니다.
패밀리 레스토랑도 마찬가지 입니다. 카드혜택이 없더라도 워낙 다양한 행사를 많이 하기 때문에, 이런쪽에 혜택을 주는 Card가 좋은 Card는 아닙니다. 겨우 20% 할인이 좋은 혜택도 아니구요. 조금만 검색하면 반값에 먹을 수 있는 방법이 너무나 많죠!
미용실도 마찬가지입니다. 통신사멤버십 혜택이 있으니, 통신사를 먼저 사용하는게 좋겠죠. 굳이 카드를 쓰겠다면 100% 무료 커팅이 가능한 이녀석을 사용해 보는게 좋겠습니다.
- 럭셔리한 소비생활에 어울리는 롯데 MBA카드
마지막으로 온라인쇼핑몰 혜택도 크게 중요치 않습니다. 대부분 쇼핑몰은 2-3일 간격으로 카드사들과 청구할인 행사를 하니까요. 이런 청구할인 행사는 카드의 자체 혜택과 중복이 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CJ몰에서 신한카드 5% 청구할인 행사를 하고 있다면, 이는 어떤 신한카드(체크카드/신한BC,선불/법인/기프트카드 제외)로 결제를 하더라도 5% 할인이 됩니다. 굳이 카드를 고를때 이런 혜택을 보고 고르지 않아도 된다는 뜻이죠. 물론 내가 오늘 바로 구매를 해야 하는데 내가 가진카드사 행사를 하고 있지 않다면, 할인을 못받겠지만... 이것도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해피머니나 문화상품권을 이용해 온라인쇼핑을 하는 방법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