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똑하고 얄미운 Aedi

신용카드 잘 쓰는 법 #5 - 아리송한 전월실적 계산법 본문

머니/신용카드 잘 쓰는 법

신용카드 잘 쓰는 법 #5 - 아리송한 전월실적 계산법

Aedi_ 2016. 9. 26. 07:36


오늘은 신용카드 사용할 때 가장 중요하게 체크해야 하는 것 중에 하나인 '전월실적'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혹시 여러분은 '전월실적'에 대해서 정확하게 알고 계신가요? 단순히 지난달 내가 낸 카드값을 전원실적으로 알고 계시지 않으신가요?


지난달 내가 낸 카드값을 전월실적으로 알고 계시다면 당신은 아마 호갱님일 확률이 아주 높습니다! 전월실적의 기준은 카드사마다, 그리고 카드 마다 다르게 적용이 되고 있으니까요.





 전월실적


그럼 한번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아래는 신한카드사의 모카드의 전월실적에 대한 안내 입니다. 이 카드에서 전월실적의 기준은 지난달 1일부터 말일까지 카드를 사용한 실적을 의미합니다. 이 경우 어떤 문제가 발생하느냐 하면, 보통 카드값은 월급날인 20일~25일로 많이 설정을 할텐데, 그렇게 되면 카드 값이 합산 되는 기준일은 전월 1일~말일이 아니게 됩니다.




내 카드 결제일이 20일 이라면 카드값이 합산되는 기준일은 전월 7일~ 당월 6일까지가 됩니다. 이런 경우 전월 실적을 청구된 카드값으로 생각하게 되면 약 6일의 차이가 발생하는 것이죠!


▲ 결제일에 따른 이용기간(신용공여일)


그리고 현금서비스/카드론/각종 수수료/이자/거래취소금액은 실적 산정조건에서 제외됩니다. 이건 카드별로 틀린경우가 많은데, 일반적으로 세금납부 실적, 무이자할부 건 등도 전월실적 산정에서 제외되게 됩니다.






 전월사용액


또 다른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아래는 씨티카드의 모카드의 전월실적 안내 문구 입니다. 문구를 보면 '전월사용액 : 전월 청구 반영일 기간 중 국내 일시불/할부, 해외 일시불 이용액(매입 기준)' 이라고 나와 있습니다. 청구 반영일이란 의미가 바로 위에서 설명한 신용공여일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 경우는 지난달 카드청구금액이 전월실적이 됩니다. 복잡하죠? @.@ 물론 실적에서 제외되는 건도 있으니 그건 카드 사용설명서를 잘 읽어 보셔야 합니다.








 전월 결제회수금액


마지막으로 KB국민카드에만 있는 또 다른 전월실적 기준을 알아 보도록하겠습니다. 이 카드 설명서에 보면 '전월 결제회수금액(일시불 + 할부)'이 전월실적의 기준이 되는데요. 이 말은 지난달 내가 납부한 카드값이 실적으로 인정된다는 것입니다. 정말 기준이 다양하죠? 전월 회수금액이 실적 기준일 경우 선결제를 활용해서 실적 충족을 시켜줄 수 있는 장점도 있습니다. ^^



물론 이 경우에도 실적에서 제외되는 결제 건도 있으니 설명서를 잘 숙지하셔야 합니다.



이상 알쏭 달쏭한 카드사의 카드별 전월실적 기준에 대해서 설명드렸습니다!


▶ 신용카드 잘쓰는법 시리즈 보기 : #1, #2, #3, #4, #6


추가로 미국 여행을 계획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포스팅을 소개합니다.


미국여행팁 - 신용카드 준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