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똑하고 얄미운 Aedi

클립카드 출시로 본 국내 올인원 스마트카드 3종 비교 본문

IT/뉴스

클립카드 출시로 본 국내 올인원 스마트카드 3종 비교

Aedi_ 2017. 6. 13. 15:33

클립카드 출시

클립카드 출시 및 국내 올인원카드 3종 비교


오늘 KT에서 클립카드(Clipcard) 런칭 기자간담회를 진행했는데요. 드디어 우리나라에서도 이런 스마트한 카드를 쓸 수 있는 날이 오네요. 정말 감동적인 순간입니다. ㅠ.ㅜ 그 동안 코인(Coin)이나 플라스틱카드(Platics Card) 같은 외국 스타트업 제품이 킥스타터 같은 곳에서 예약 판매를 되는 걸 보면서, '대체 우리나라에서는 언제쯤 사용할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을 했었는데요. 결국 그날이 오고야 말았습니다. 짝~ 짝~



그래서 오늘은 클립카드 주요 특징 및 가격 그리고 Clip Card같은 제품이 왜 우리나라에 이렇게나 늦게 나올 수 밖에 없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구요. 클립카드와 유사한 국내 기업에서 만든 올인원카드에 대해서도 소개를 해드리겠습니다.




클립 카드 특징 및 가격


클립카드의 특징은 최대 21장까지 플라스틱 카드를 저장할 수 있다는 점인데요. 가로,세로 2.5cm의 전자잉크를 화면을 통해서멤버십과 신용카드를 선택해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클립카드에는 버튼이 2개가 있는데요. (M) 버튼은 멤버십(Membership) 버튼으로 멤버십을 선택하는 버튼이고요, (C)버튼은 카드(Card) 버튼으로 신용카드를 선택하는 버튼입니다.

클립카드▲ KT가 출시한 클립카드

Clipcard에는 스마트폰앱 '클립'을 이용해서 멤버십과 신용카드를 저장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블루투스 페어링을 통해서 관리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출시가격은 10.8만원이로 발표가 됐는데, 롯데나 하나제휴 카드를 신청하면 공짜로 받을 수 있다고 하고요, 충전식 배터리가 내장되어 있고 1회 충전시 하루 7~8회 사용 기준 4주 정도 사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FUZE Card by 브릴리언츠


FUZE 카드는 현재 크라우드 펀드 사이트인 인디고고(Indiegogo) 에서 펀딩을 받고 있는 제품인데요. 우리나라 스타트업에서 만든 올인원 카드라고 합니다. 사실 이 업체(브릴리언츠)는 LG페이에 사용될 카드를 만들었던 업체로 알려졌는데요. LG에서 플라스틱카드가 아닌 스마트폰에 신용카드를 넣는 전략으로 방향을 바꾸면서 자체적으로 살길을 찾아 나선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전화위복인가요? 해외에서 반응이 뜨겁습니다.

fuze card▲ 브릴리언츠 'FUZE Card'




그러나 해외를 대상으로 만들어진 카드이기 떄문에 우리나라에서 사용이 가능할지는 두고봐야 할 것 같습니다. 클립카드 대비 전자잉크 디스플레이 크기가 작기 때문에, 멤버십과 함께 사용할 때는 조금 불편해 보입니다. 


제품 소개를 보니 신용카드 크기만한 공간에 정말 많은 부품들이 들어가는데요. 이렇게 많은 부품이 들어가는데도 두께는 일반 플라스틱카드랑 동일하다고 하니 정말 많은 연구를 했다는 생각이 듭니다.

fuze card system

이 카드에는 최대 30장의 카드를 넣을 수 있으며, IC칩 결제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그리고 카드 분실시 위치를 확인할 수 있는 기능도 있다고 하니, 보안성이 아주 높아 보입니다.

이 제품도 클립카드와 마찬가지로 충전식 배터리가 내장되어 있으며 사용기간은 4주정도 라고 합니다.





The Card By 마늘랩


The Card 역시 우리나라 스타트업인 '마늘랩'에서 만든 스마트 올인원카드 인데요. 이 카드는 터치스크린까지 내장되었습니다. 실제 사용영상을 보니 약간 터치반응 속도가 느리긴 하지만 기능적으로면 보면 가장 사용하기 편리한 카드로 보여집니다. 그리고 별도의 충전 단자가 없는 걸 보면 충전식이 아닌 충전없이 1-2년 정도 사용할 수 있는 배터리를 내장한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 카드는 아직 적당한 판매처를 찾지 못했는지 현재 시제품이 나온것은 아닌데요. 홈페이지를 보면 지문인식까지 내장된 카드도 준비 중인것으로 나오는데, 기술력 하나 만큼은 가장 뛰어난 것 처럼 보입니다. 이 카드가 출시된다면 바로 하나 주문하고 싶네요.

마늘랩▲ 마늘랩의 'The Card'


이상 국내에서 만든 올인원 스마트카드 3종에 대해서 알려드렸는데요. 끝으로 왜 이런 카드들이 우리나라에 이렇게 늦게 출시 될 수 밖에 없었는지 설명드리겠습니다.


그이유는 외국과는 다르게 우리나라의 경우 신용카드 정보를 올인원카드에 넣는 행위(카드복제)가 금지되어 있기 때문인데요. 따라서 이런 규제를 피하기 위해 신용카드 카드번호를 바로 저장하는 방식이 아닌 결제 토큰을 저장하는 방식 개발이 필요했습니다. 이 방식은 단순히 카드번호를 저장하는 방식보다 기술적으로 해결해야할 문제점들이 많았기 때문에 이렇게 늦게 출시가 될 수 밖에 없었는데요.


하지만 클립카드로 인해서 물꼬가 트였으니, 우리나라에서도 다양한 종류의 올인원카드들이 출시되고 서로 경쟁을 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상 클립카드 출시 소식과 국내에서 개발중인 스마트 올인원카드 정보에 대해서 알려드렸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