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똑하고 얄미운 Aedi

노이즈 캔슬링 원리 및 추천 제품 비교 본문

IT/정보

노이즈 캔슬링 원리 및 추천 제품 비교

Aedi_ 2017. 4. 24. 21:24

노이즈 캔슬링 원리


제가 처음으로 노이즈 캔슬링 헤드폰을 경험한 건, 좀 이상하게 들릴 수 있겠지만 미국 그랜드캐년을 여행할 때 입니다. 자연의 바람을 느끼고 경치를 보기도 바쁜데 왠 음악감상? 이라고 생각하실 수 도 있는데요.


저는 그랜드캐년을 헬리콥터 투어로 구경을 했기 때문에 제 생애 최초의 노이즈 캔슬링 헤드폰을 그랜드캐년에서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정말 무시무시한 헬리콥터 프로펠러 돌아 가는 소리에서 벗어나기 위해서 보통은 헤드폰 같이 생긴 귀마개를 많이 사용하는데요.

그랜드캐년 투어의 경우 헬리콥터 기장이 여기저기 비행하며 탑승객에세 설명을 해주고, 미리 다양한 언어로 녹음된 관광 설명도 틀어주기 때문에 해드폰 착용이 필수 입니다.


노이스 캔슬링▲ 노이즈 캔슬링 기능 때문에 헬기에서 숙면을 취할 수 있었던 우리 딸 ^^



처음 헤드폰을 썻을 때는 이게 노이즈 캔슬링 기능이 있는 것인지 인지를 못하고 있다가 잠깐 헤드폰을 벚었는데, 정말 헬리콥터 내부의 소음은 고막이 터질정도로 엄청나게 시끄럽다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황급히 헤드폰을 다시 썻는데 정말 소음이 엄청나게 줄어든 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노이즈 캔슬링의 효과를 몸소 체감하고 나니 새삼 신기한 기술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어떤 원리로 작동이 되는지 궁금해서 구글링을 했습니다.


 노이즈 캔슬링의 원리


노이즈 캔슬링의 원리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소리는 파장이라는 것을 이해해야 합니다. 소리는 공기의 진동에 이해서 전달이 되는 것이라서 우주에서는 소리를 들을 수 없다는 걸 중고등학교 과학시간에 배웠던 게 기억나시나요? ^^


Noise Cancelling은 소음이라고 판단되는 사운드의 파장(아래 그림에서 검은색)과 정반대의 파장을 가진 소리를 발생 시켜서 두 파장이 서로 감쇄효과를 일으키게해서 소음을 무음으로 만드는 기술입니다.


노이즈캔슬링 원리(출처 : centerpointaudio)▲ 노이즈캔슬링 원리(출처 : centerpointaudio)




따라서 Noise Cancelling을 이어폰이나 헤드폰에 적용하려면, 외부 소음 인지할 수 있는 마이크, 그리고 외부 소음과 반대 되는 파형을 만들어주는 칩이 필요하게 됩니다.


핵심 기술은 외부 소음을 얼마나 빨리 분석해서 반대 파형의 음파를 만들어 내냐 입니다. 그리고 헤드폰에서 자체적으로 이런 작업이 이뤄져야 하기 때문에 전원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노이즈 캔슬링 기능이 있는 제품들은 대부분 배터리를 내장하게 됩니다.


노이즈 캔슬린 헤드폰의 원리(출처 : centerpointaudio)▲ 노이즈 캔슬린 헤드폰의 원리(출처 : centerpointaudio)



그렇다면 노이즈 캔슬링이 적용된 헤드폰은 어떤게 좋을까요?




 노이즈캔슬링 헤드폰 고르는 법


먼저 세계 최초로 노이즈 캔슬링 기술을 개발한 업체는 'BOSE' 입니다. 하지만 치열한 기술 경쟁을 통해서 지금은 여러 업체에서 이 기능이 포함된 제품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이 기술이 적용된 헤드폰 비교는 많은 자료가 있지만, 개인차가 있기 때문에 최종 구매는 반드시 청음을 해보고 구매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Noise Cancelling이 적용된 헤드폰들은 모두 가격이 ㅎㄷㄷ 하기 때문이죠. ^^


그럼 제가 검색해서 믿을만한 분석이 된 자료만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보스 QC35, 소니 MDR-1000X, 젠하이저 PXC550 노이즈 캔슬링 헤드폰 3종 측정 리뷰 


전략...


Price

보스 QC35 - 550,000원

소니 MDR-1000X - 509,000원

젠하이저 PXC550  - 559,000원


Conclusion

주파수 응답 특성은 PXC550이 가장 평탄하고, QC35와 MDR-1000X는 저음이 살짝 강조됨

노이즈 캔슬링 성능은 MDR-1000X가 모든점에서 가장 좋으며, 액티브 노이즈 캔슬링 성능만 비교하면, QC35보다 PXC550이 우수함.

예전 노이즈 캔슬링 헤드폰하면 보스였지만, 다른 브랜드들도 성능이 비슷하거나 더 좋아져서 소비자는 디자인과 음색 혹은 다른 기능을 고려해서 선택할 수 있게 되었음.


출처 : 보러가기




2. 오로지 노이즈캔슬링(NC)위주의 헤드폰(보스, 드레, 소니) 비교 사용기


전략...


3. 노이즈 캔슬링

  본론은 여깁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QC25>드레 이그제큐티브>=10RNC>드레 스투디오 순입니다.

  실질적인 노캔 사용을 위해 집 베란다 창을 열고 밖을 보면서, 경차를 섭외하여 탑승하면서 비교해 보았습니다.


후략...


출처 : 클리앙




이상 Aedi가 알려드리는 노이즈 캔슬링의 원리 및 추천 제품 정보였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글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