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똑하고 얄미운 Aedi

두뇌에 좋은 음식, 브레인푸드 7가지 본문

Life/음식

두뇌에 좋은 음식, 브레인푸드 7가지

Aedi_ 2016. 3. 3. 10:12

두뇌에 좋은 음식 7가지


뇌는 우리몸에서 가장 중요하고 복잡한 기관입니다. 컴퓨터로 치면 가장 중요한 CPU라고 할 수 있는데요. 오늘은 이런 뇌의 활동에 도움을 주는 브레인푸드에 대해서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콩은 뇌 발달에 필수적인 콜린과 레시틴을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레시틴은 뇌에서 기억력을 향상시키고 집중력을 높이는 신경전달 물질인 아세티콜린을 만들때 필요한 물질입니다.


콩을 발효시키면 글루타민산이 생성되는데 이 또한 뇌의 발달에 필요한 물질입니다. 따라서 콩을 잘 먹지 않는 아이에게는 된장이나 고추장, 청국장, 낫또, 간장 등의 콩 발효식품을 먹이는 것이 좋고, 두유를 먹여도 좋습니다.

콩에는 사포닌, 사포게닌이라는 독성 성분이 있으므로 꼭 익혀서 드세요!



 고구마

고구마에 있는 베타카로틴 성분은 뇌를 보호하고 산화를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베로카토린은 비타민C와 함께 치매 예방에 도움을 주는 물질입니다. 고구마 1개에는 약 14mg의 베타카로틴이 포함되어 있으며 이는 하루 권장량의 2배에 해당합니다.


또 고구마에 있는 비타민C는 가열을 하더라도 60% 정도는 그대로 보존된다고 하니, 비타민C를 섭취하기에도 좋은 음식입니다..


마지막으로 고구마는 대부분 탄수화물로 이루어져 있어서 칼로리가 낮고, 포만감도 높기 때문에, 뇌건강과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입니다.



 연어

우리뇌는 60%가 지방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따라서 제대로 기능을 하는데 필수적인 성분중에 하나가 바로 오메가3 지방산입니다. 오메가3 지방산을 가장 많이 가지고 있는 것이 연어입니다.


오메가3 지방산이 부족할 경우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와 우울증, 치매이 발생 위험이 높아집니다. 최근 연구는 오메가3 지방산을 충분히 섭취한 사람이 IQ검사에서 더 높은 점수를 받는 것으로 밝혀 졌다고 합니다.


DHA는 뇌의 발달과 기억력을 높이는데 도움을 주는데, DHA는 연어와 참치에 많이 포함이 되어 있습니다.



 블루베리

블루베리는 알츠하이머병을 억제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는데, 블루베리의 안토시아닌은 대표적인 항산화 물질입니다. 안토시아닌은 유해산소를 제거합니다.


이 안토시아닌은 씨과 껍질에 많이 들어 있으므로 블루베리를 통째로 섭취하는게 좋습니다. 블루베리는 사촌격인 딸기, 산딸기, 복분자, 블랙베리, 체리 등도 두뇌의 좋음 음식 입니다.



 시금치

시금치는 철분과 엽산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임산부와 성장기 어린이에게 좋습니다. 특히 엽산은 건강한세포와 유전물질을 형성하는데 도움을 주고 기억력와 사고력향상에 좋습니다.


또 비타민A를 많이 함유하고 있어서, 과도한 학습으로 피로해진 눈의 피로를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시금치는 옥살산 성분이 있기 때문에 반드시 물에 데쳐서 드세요!



 호두와 아몬드 그리고 땅콩

앞에서도 언급했지만, 뇌는 60%가 지방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지방은 유해산소로 인해 산화되는데, 이 때 과산화지질이라는 유해물질로 변하게 됩니다. 따라서 뇌속의 지방이 산화되지 않도록, 항산화 성분을 지속적으로 공급해줘야 합니다.


견과류인 호두, 아몬드, 땅콩, 잣, 피스타치오는 항산화 물질은 비타민E가 풍고하고, 숙면에 도움이 되는 멜라토린 성분도 있습니다. 


땅콩과 땅콩버터에는 비타민B와 E가 풍부한데, 비타민B는 뇌에 필요한 당을 에너지화 하는 과정에 필요합니다. 그리고 비타민E는 항산화 물질로 뇌의 지방이 산화되는 것을 방지하는데 도움이 된다.



 달걀

달걀 노른자에 있는 콜린은 기억력 발달에 도움을 줍니다. 콜린은 혈압을 낮춰 주는 아세틸콜린이라는 신경전달물질의 원료가 됩니다. 따라서 콜린이 많은 식품을 먹는다면 고혈압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달걀 노른자에 포함된 레시틴은 기억력을 높이고 치매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콜린을 많이 포함하고 있는 식품에는 돼지의 간이 있습니다.


이상 뇌건강에 좋은 음식, 브레인푸드 7가지를 소개해 드렸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