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설의 &D카드
혹시 앤디카드를 아시나요? 이 카드를 가지고 계신분들은 특히 유효기간이 2018년 이신 분들은 카드에 대해 관심이 아주 많으신 분들이죠. 바로 '체리피커' ㅎㅎ 맞나요?
오늘은 제가 알고 있는 전설의 카드 중에 하나인 &D카드에 대해서 포스팅해보려고 합니다. 전설의 카드인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일단, 엄청난 혜택과 다양한 사건 사고 때문인데요. 지금부터 하나 하나 소개해 드릴께요.
먼저 디자인을 보면요.. 왼쪽에는 모든 카드에 들어 있는 IC칩이 보입니다. 근데 오른쪽에 비슷한게 또 있죠? 저건 2G 메모리칩입니다. 카드에 왠 메모리칩?? 생소하시죠? 근데 이유가 다 있답니다.
&d카드의 컨셉은 카드와 엔터테인먼트를 결합한 최첨단 카드로 잡았는데요. 그래서 카드를 전용 MP3 플레이어에 끼워서 음악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이런 개념 처음이야~
카드에 메모리칩이 있다보니 분실 후 재발급 받을 경우는 2만원의 발급비를 내야했습니다. 정말 신개념이죠? ㅋㅋ
그리고 또 하나의 쇼킹한점은 전용 플레이어를 필수로 구매해야 한다는 점이 었어요.
전용 플레이어는 2가지 종류로
- 기본형(MP3만 플레이됨) : 5만원
- 고급형(MP3+DMB) : 20만원
에 판매했습니다. 정말 쇼킹하시죠?
헌데 한가지 문제가 있었으니... 사람들이 편법을 발견한 것입니다. 분명 카드안내에는 전용플레이어를 필수로 구매해야 한다고 나와 있었는데, 굳이 구매를 안해도 발급이 된다는 후기가 인터넷 커뮤니티에 하나 둘 올라오기 시작합니다. 곧 구체적인 방법도 나돌기 시작했는데요.
편법의 생기게된 이유는 바로 문구하나 때문이었습니다. 조기 위에 안내에 보면 '전용 플레이어의 제품,배송,품질,A/S 등 모든 책임은 제조사인 슬림디스크(주)에 있다.'라는 항목이 문제였죠. (제가 KB와 슬림디스크 사이의 계약서를 본건 아니니 그냥 저 문구를 바탕으로 한 제 추측입니다...^^;;;;)
카드발급은 국민카드에서 진행하고, 기기판매는 슬림디스크에서 해피콜로 판매 및 배송을 담당했는데요. 결국 슬림디스크에서 오는 해피콜을 받지않거나 (업체 전화번호도 공유가 됐어요..받지 말라고..-_-)전화를 받더라도 나는 안산다. 라고 해버리면 카드만 받을 수가 있었습니다.
카드 발급시 전용기기판매 여부를 체크하는프로세스가 없었던거죠... 뭐.. 업계의 카드발급 프로세스를 보면 애초에 슬림디스크와 KB간에 기기판매 실적확인이 불가능하죠...
이 방법이 널리 알려지기 시작하면서, 결국 제조업체는 파산을 하고 말았습니다...ㅠ.ㅠ
카드가 발급된 만큼 기기도 팔려야 회사가 돌아 갈텐데.. 카드만 발급이 되버리니..회사는 재고 부담이 생기고 온라인 컨텐츠쇼핑몰 구축비용, 이러저런한 운영비 부담까지.. 결국 아쉽게 됐지요.
이쯤 되면 도대체 어떤 카드길래 사람들이 편법을 동원해서 카드를 만들고, 업체가 파산까지 했을까 궁금해지시죠?
그럼 혜택을 살펴보겠습니다.
대표적인 혜택은 바로 패밀리레스토랑 20%, 커피전문점 20%, Yes24 10%포인트리 적립입니다.(포인트리는 카드대금 결제 및 계좌 환급이 가능해서 현금과 동일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근데 전월실적이나 어떠한 조건도 없이 이런 혜택을 제공했습니다. 대박이죠? 이 카드로 인해서 KB도 손해를 많이 봤을 거라는 건 안봐도 뻔하죠. 그래도 대기업이다 보니 파산까지는 가지 않았지만.. 내부적으로 상당한 이슈가 됐을 거라 생각됩니다. 협력업체는 파산했고, 본인들도 역마진 때문에 골치 좀 아팠을 테니까요.
결국 KB카드는 결단을 내립니다. 출시 2년만인 2010년 8월 31일자로 신규발급을 중단합니다. 그나마 다행인건 혜택을 축소하진 않았어요.
보통 신규발급을 중단하면 혜택도 같이 축소하거나 이용실적 등 제한조건이 추가되는 경우가 많거든요, 아무튼 KB카드는 그래도 대인배였습니다. ^^
하지만 한가지 불씨를 남겨 뒀으니 그건바로 2012년 12월까지 재발급은 가능하다는 것이었습니다.
2012년 말이 되자 또다시 사건이 터집니다. 사람들이 대량으로 재발급 신청을 하게되는 사태가 발생했는데요. 이유는 재발급 신청을 하면 카드 유효기간이 2018년까지 늘어나기 때문!
현재까지 &d카드보다 패밀리레스토랑과 커피전문점에서 막강한 혜택을 주는 카드는 없었기에 사람들은 콜센터, 은행으로 달려가 재발급 신청을 하게 됩니다. 허나 한가지 문제가 있었으니.. 처음에 소개해드린데로 앤디카드는 메모리칩을 내장하고 있어서 재발급시 20,000원을 내야합니다! ㅋ
그래서 사람들은 고민에 빠집니다. 2만원을 내고 유효기간을 연장해야하나. 포기해야하나...사람들이 고민하는사이 인터넷 커뮤니티에 발급비를 면제받는 방법이 올라옵니다. 바로 훼손재발급의 경우 발급비를 내지않아도 된다는 점! 이 정보도 급속도로 온라인에 퍼지게 되고 수많은 사람들이 국민은행에 훼손재발급 신청을 하게됩니다.
결국 KB카드는 또한번 결단을 내립니다.
[KB국민카드] 「KB국민 &d카드」 재발급 종료 관련 재안내
항상 KB국민카드를 이용해 주시는 고객님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기 안내드린 바와 같이 「KB국민 &d카드」는 제휴업체 사정(카드 자재 및 플레이어 제조업체 폐업)으로 동일 상품으로의 자
동갱신 및 재발급(도난분실, 훼손)이 더 이상 가능하지 않습니다.
최초 공지 후 카드 자재가 예상보다 빨리 소진되어 2012.12.10(월)일자로 발급을 종료하게 됨을 알려드립니다.
2012.12.10(월)부터 재발급(도난분실, 훼손)시에는 「KB국민 와이즈카드」로 대체 발급됨을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 당일부터 2012.12.09(일)사이에는 도난분실 재발급(발급비 2만원 청구) 신청만 가능합니다 (도난분실 재발급 시에는
유효기간이 연장되지 않음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발급비를 무조건 내야하는 공지를 낸 것입니다. 결국 2012년 12월 10일 을 마지막으로 앤디 카드는 전설로 남게 됩니다. ^^
어떠신가요 2년의 짧은 기간동안 정말 많은 일을 겪었죠? 물론 자잘한 이슈가 몇개 더 있긴 했지만, 이 정도로 포스팅을 마무리 하려고 합니다. ^^
다음에 더 유익한 카드정보로 만나요~! ^^
이 포스팅을 본 사람들이 한께 본 글
&D카드 할인 가맹점 검색기 :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