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은 인공지능분야에서 세계 최고의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Amazon에서 발표한 인공지능 스피커만 해도 7종류나 되며 아마존에서 판매하는 파이어 태플릿, 파이어 TV 등의 기기에도 Alexa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덕분에 아마존은 인공지능 시장의 2/3를 점유했으며, 이를 바탕으로 시장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이렇듯 AI분야에서 적수가 없어 보이는 이 회사에서 최근 아주 미스테리한 사건이 발생했다고 합니다.
▼몇일전부터 트위터에는 알렉사가 미쳤다는 글들이 심심치 않게 등장하게 됩니다. 사람들은 알렉사에게 아무런 말도 하지 않았는데, 혼자서 마녀처럼 웃었다라던가, 알렉사에게 "사랑해~"라고 말했는데, 대답대신 소름돋는 웃음소리를 냈다는 이야기들이 올라왔습니다.
▼Alexa가 실제로 오작동하는 모습은 아래 영상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 영상을 보면 상당히 기분나쁜 웃음소리를 내는 Alexa의 모습이 보이는데요. 영상으로 봐서 그렇지 실제로 우리집에 설치한 에코에서 저런 웃음이 난다면 당장 전원을 뽑아 버릴 것만 같습니다. 만약 새벽에 혼자 저런 웃음소리를 낸다면 얼마나 오싹할까요?
▼아마존은 처음에 에코가 "Alexa, Laugh(알렉사, 웃어)"라는 명령에 반응 한것일 거라 생각해 이 문구에는 반응하지 않도록 조치를 취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알렉사 너 웃을수 있어?" 라고 물으면 예전엔 바로 웃었지만, 앞으로는 "물론, 난 웃을 수 있지"라고 말한뒤 웃음소리를 내도록 수정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런조치에도 불구하고 SNS를 통해서 다양하고 보고되는 마녀웃음소리 사례를 분석한 아마존은 '현재 문제가 있으며 이를 수정중이다.'라고 공식입장을 밝혔으며 왜 이러한 현상이 발생했는지는 공개하지 않았습니다. 아무튼 이번 사태(?)를 계기로 알렉사의 인지도는 더욱 상승했을 것으로 보입니다.(혹시 고도의 마케팅이 아닐까 하는 생각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