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스턴 다이나믹스 스폿미니(Spotmini)
몇일전 인터넷에 공개된 보스턴 다이나믹스의 로봇 스폿미니(SpotMini)의 동작영상이 화제를 모았습니다. 영상에는 한 로봇이 문을 열고 밖으로 나갈 수 없자, 다른 로봇에게 도움을 요청하고, 팔이 부착된 로봇이 문을 열어 주는 모습이 담겨있습니다. 이 영상을 보신 분들은 아마 모두 신기하기 보다는 무섭다는 생각이 들었을지도 모릅니다.
▼영화 터미네이터에 나오는 것처럼 점점 지능이 높아진 로봇이 만들어 지고 있구나 하는 생각때문입니다. 물론 아직 이 로봇들은 사람처럼 모든 상황을 유연하게 대처하기 보단 중심잡기, 앞으로 뛰어가기 같은 정해진 행동만 할 수 있는 상태지만, 영상만 보면 사람과 같이 행동할 수 있는 날이 곧 올 것 같다는 생각을 지울 수 없습니다.
▼몇일 후 이런 생각에 확실을 갖게 하는 영상이 하나더 공개 됐는데요. 이 영상은 문을 열라는 명령을 받은 로봇이 예상치 못한 상황을 겪을 때 대처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사람이 문을 막거나 로봇을 잡아당기는 등 다양한 방해동작을 하지만 결국에는 정해진 목표를 달성하는 내용입니다.
▼이 영상을 보면서 만약 이 로봇이 군대에서 활용되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 하는 생각이 제일 먼저 들었습니다. 총알을 뚫고 적진에 폭탄을 투척하거나, 철문은 부수는 명령등은 지금 개발된 기술만으로도 가능할 것처럼 보이기 때문이죠. 부디 군사용 목적이 아닌 인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분야에 로봇기술이 활용됐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