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11월 24일 공식 출시를 앞둔 아이폰X에 사람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데요. 홈버튼이 없는 파격적인 디자인과 브루스 윌리스를 연상케 하는 M자 탈모 디자인 등 최신 iPhone X의 기능에 대해서 사람들은 저마다 '최고다!', '디자인이 실망이다.' 등의 평을 내놓고 있습니다. 이미 아이폰X가 출시된 다른 나라에서는 이번에 새롭게 도입된 페이스ID(얼굴인식)가 화제가 되고 있는데요. 아이폰X의 잠금화면을 해제할 수 있는 기능으로 도입된 Face ID가 과연 믿을만 한가? 라는 생각에서 여러 방법 테스트를 한 후기가 올라오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아이폰X 얼굴인식 페이스ID를 해킹에 도전한 사람들의 후기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페이스ID의 기술
애플은 FaceID 기술에 대해 TureDepth 카메라 기술을 사용해서 보안성이 높였다고 하는데요. 애플은 페이스ID 얼굴인식이 뚫릴 확률은 1/1,000,000 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는 기존 지문인식은 겨우 1/50,000인것에 비해 20배나 향상된 것인데요. 적외선 카메라와 투광 일루미네이터 그리고 얼굴에 3만개의 보이지 않는 점을 투사하는 도트 프로젝트를 활용하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라고 합니다. 이 기술은 사람들의 시선도 인식하기 때문에 시선이 아이폰을 향할 때만 작동한다고 하는데요. 안경을 쓸다거나, 수염을 기르는 경우, 모자를 쓴 경우에도 사람은 속일 수 있을지 몰라도 아이폰X는 속일 수 없다고 공언했습니다.
2. 모자, 수염, 안경으로 변장
먼저 가장 일반적으로 많이 발생하는 환경인 모자를 썻을 때, 수염을 길렀을 때, 안경이나 선글라스를 썻을 때의 테스트 결과 입니다. 만일 이렇게 변장(?)을 했는데 페이스ID가 동작하지 않는다면 그것처럼 불편한게 없겠죠. 월스트리트 저널의 한 기자가 테스트해본 결과 모자, 수염, 안경을 쓰더라도 전혀 얼굴인식에 문제가 없는 것이 확인됐습니다. 해킹 실패!
3. 안경 vs 선글라스
안경은 해킹에 실패했지만 선글라스는 어떨까요? 내 눈이 보이지 않기 때문에 페이스아이디를 해킹할 수도 있을 거 같단 생각이 드는데요. 실제로 테스트 해보니 선글라스의 경우 아이폰이 주인을 인식하는데 실패했습니다.
4. 풀메이크업 변장(?)
화장전과 후에 완전 다른사람으려 변신하는 사람들은 과연 화장을 진하게 하면 혹 잠금해제가 안되지 않을까 궁금 또는 걱정(?)이 되실텐데요. 한 네티즌은 완전 변장 수준인 메이크업으로 아이폰 X의 해킹에 도전해 봤습니다. 하지만 결과는 해킹 실패! 피부색이나 립스틱 컬러, 가발이나 속눈썹 연장등의 화장법은 전혀 Face ID을 속일 수 없었습니다.
5. 물 속에서는?
방수기능이 도입된 아이폰X 과연 물속에서는 얼굴인식이 될까? 라는 의문증이 드는데요. 용감한 한 여성 유튜버는 물속에서 Face ID가 동작하는지 확인에 나섰습니다. 하지만 결과는 황당하게도 물속에서는 터치가 인식이 안되기 때문에 아이폰X를 사용할 수가 없었습니다. 해킹시도는 실패 했지만 아이폰의 얼굴인식도 물속에서는 실패!
6. 사람이 아닌 반려동물
아이폰이 지문인식을 사용할 때는 반려동물의 지문도 등록이 가능했는데요. 과연 페이스ID는 어떨까요? 한 유튜버는 자신의 반려견으로 페이스ID 인식을 시도했는데요. 아이폰이 반려견의 얼굴을 인식하지 못해 등록에 실패했습니다.
7. 일란성 쌍둥이들의 도전
얼굴이 똑같이 생긴 쌍둥이는 FaceID 해킹이 가능할까요? 궁금증이 폭발한 쌍둥이 들이 테스트 결과를 공개했는데요. 유튜부에 올라온 대부분의 쌍둥이들의 테스트는 성공했지만, 일부는 해킹에 실패한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물론 성공한 경우에만 유튜부오 올린 확률이 높기 때문에 쌍둥이 들의 해킹 확률이 얼마나 될지 정확한 통계는 확인하기 어려운 측면이 있습니다. 물론 세쌍둥이도 Face ID 해킹에 성공했다고 합니다.
8. 좀비가 된다면?
한 유튜버는 자신이 좀비가 된다면 과연 아이폰은 날 알아 볼지 궁금해졌는데요. 실제로 서서히 좀비가 되가는 분장을 하면서 아이폰 FaceID를 테스트해 봤습니다. 놀랍게도 좀비가 된 후에도 아이폰은 주인을 완벽하게 알아 봤습니다. 해킹 실패!
9. 허를 찔린 FaceID
사람들의 다양한 해킹(?)시도는 대부분 실패로 끝났는데요. 너무나 쉽게 해킹에 성공할 수 있는 방법이 있었으니 바로 어린이들을 인식시키는 것인데요. 유튜브에 영상을 올린 한 형제는 약 50%의 확률도 동생이 형의 아이폰X를 언락시킬 수 있었다고 합니다.
애플은 이현상에 대해서 13세 미만의 어린이들은 아직 얼굴이 성장하는 과정에서 계속해서 변화할 수 있기 때문에 오류가 발생할 수 있따고 설명했는데요. 특히 쌍둥이 어린이들에게서 이런 현상이 발생할 확률이 높다고 설명했습니다. 따라서 이런 현상이 발생하면 비밀번호 사용을 권장했는데요. 11월 24일 우리나라에 정식 출시를 하게되면 우리나라 사람들도 다양한 해킹 테스트(?) 후기가 올라올 테니 Face ID 사용여부는 그때가서 결정하면 될 것 같습니다. 위 테스트 결과는 유튜브에서 'iphone x face id test'로 검색하시면 전체영상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