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똑하고 얄미운 Aedi

운동을 해도 체중이 줄지 않는 근본적인 이유 10가지 본문

Life/생활정보

운동을 해도 체중이 줄지 않는 근본적인 이유 10가지

Aedi_ 2017. 8. 6. 13:33

체중 줄지않는 이유

"나는 열심히 운동을 했는데 왜 체중이 줄지 않는거야!"라고 하소연 하시는 분들을 종종 볼 수 있는데요. 운동을 하는 것만으로 살이 빠진다면 참 좋겠지만, 체중을 줄이기 위해서는 운동이외에도 근본적인 생활습관이 잘 못 되지 않았는지 체크가 필요합니다. 물론 기본적으로 운동을 하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것이 사실인데요. 그것못지 않게 중요한 것은 변화에 대한 갈망과 체중조절에 도움이 되지 않는 행동을 고치려는 노력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살을 빼기위해 근본적으로 변해야할 태도와 마음가짐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다이어트 중'이라는 착각

우리는 흔히 "나 지금 다이어트 중이야!"라고 하며 음식을 거절하는데요. 물론 이렇게 주위사람들에게 나의 의지를 표현하면 내가 꼭 지켜야하는 부담이 생기기 때문에 도움이 되는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이 말은 근본적으로 잘 못된 표현이데요. '다이어트 중'이라는 말은 나는 체중이 줄면 다이어트를 그만 둘 것이야라는 생각을 내포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런 생각은 버리고 평생 지속할 수 있는 생활습관(운동)과 식습관을 만들겠다는 마음가진을 갖는게 중요합니다.


착각


 2.  나의 취미 체크해보기

불과 10~20년 전만해도 사람들은 별도의 운동 계획을 세우지 않아도 될정도로 일상생활에서나 직장에서 육체적활동을 하는 일이 많았고, 아이들도 걸어서 학교에 등하교 하는게 일반적이 었는데요. 기술의 발달로 인해 지금은 회사에서 유일하게 몸을 움직일 때는 화장실을 갈때 뿐이라는 우스갯소리도 있습니다. 이렇게 바뀐 사회적 환경때문에 우리는 일부러 의식해서 몸을 움직여줄 필요가 생겼는데요. 가장 손쉬운 방법은 나의 취미를 활동적인 활동으로 바꾸는 것입니다. 기존에 스마트폰 보기, 영화보기, 잠자기 등의 정적인 활동을 선호했었다면 앞으로는 산책, 배드민턴, 등산 등 활동적인 취미 바꿔보세요.

스마트폰 중독


 3.  운동보다 중요한 마인드컨트롤

TV에 나온 연예인의 몸매를 보거나 솔로였던 친구가 연애를 시작했다는 소식에 즉흥적으로 다이어트를 결심하게 되는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사실 이런 즉흥적인 행동은 장기적으로 볼 때 성공할 확률이 매우 낮다고 합니다. 평소에 변화를 향한 준비가 된 사람많이 체중감량에 성공할 수 있는데요. 올바른 식습관을 유지하고 규칙적인 운동은 살이 쪘을 때만 하는 것이 아니고 영구적이어야 한다는 사실을 받아들이는 게 중요합니다.

긍정적인 마인드


 4.  아무 도움이 안되는 부정적인 생각

체중을 줄이겠다는 목표 하나만을 가지고 운동을 한다면 그것처럼 우울한 계획은 없을 것 입니다. 목표가 하나이다 보면 정해진 목표에 이르지 못했을 때 엄청난 좌절감을 맞보거나 아예 목표를 포기할 수 밖에 없는데요. 도전적인 목표와 더불어 긍정적으로 나를 변화시킬 수 있는 재미요소를 찾는 노력이 중요합니다. 내가 재미있게 할 수 있는 활동을 찾고,  내 입맛에 딱 맞는 건강한 맛있는 식단을 찾는 등의 활동을 함께 한다면 정해진 감량 목표를 채우지 못했을 때 부정적인 생각이나 좌절감이 드는 것을 상쇄할 수 있습니다.

부정적인 마인드


 5.  운동만 하면 된다는 생각

지금 이 글을 보시는 분들 중에는 '나는 운동을 열심히 하는데 왜 체중이 그대로인거야!'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이런 생각을 하시는 분들은 평소생활 습관을 한번 돌아보시기 바랍니다.

  • 과도한 TV시청시간
  • 가까운 거리도 자동차에 의존
  • 잦은 외식 그리고 정크푸드 섭취
  • 분주하고 불규칙적인 생활방식
  • 스트레스와 우울증

운동중독

위에 언급한 습관들에 대한 개선 없이 단순히 운동만으로 이 모든 것을 해결하려고 했던 건 아닌지 생각해보고 이 문제점들은 하나하나 개선을 해나가는 노력도 병행해야 만족할만한 성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6.  정신적인 배고픔과 신체적인 배고픔 구분하기

탈진, 좌절감, 죄책감, 슬픔감정, 당혹감들은 자제할 수 없는 폭식의 도화선이 되는 경우가 아주 빈번한데요. 이런 감정들을 조절할 수 없다면 이는 체중 증가의 가장 강력한 요인으로 작용하게 됩니다. 따라서 근본적으로 음식은 우리의 관심을 일시적으로 돌릴 수는 있지만, 문제 자체를 해결해 주지 않다는 점을 인지하게는 중요합니다. 또한 정신적인 배고픔과 신체적인 배고픔을 구분하고, 이런 부정적인 생각을 들게하는 근본적인 원인을 제거하는 일에 집중하는 것이 좋습니다.

정신적인 마인드


 7.  음식량만 줄이면 될거라는 착각

식사를 적게하면 살이 빠질거라 생각은 우리가 잘못 알고 있는 대표적인 착각인데요. 음식을 적게 섭취하게 된다면 우리몸은 에너지를 절약하고 칼로리는 저장하기 위해 기초 대사율을 늦추게 됩니다. 따라서 운동 없이 단순하게 음식만 줄이는 행동은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으니 이런 생각은 일찌감치 버려야 합니다.

음식량 줄이기


 8.  플랜B(Plan-B) 세우기

만일 내가 운동을 하는 날에 비가 온다면? 갑자기 거절할 수 없는 모임에 초대가 됐다면? 이는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쉽게 만날 수 있는 상황인데요. 이럴 경우에 내가 어떻게 해야할지 미리 플랜B를 세워두는 것이 필요합니다. 산책이나 조깅대신 집안에서 할 수 있는 유산소 운동법을 알아두거나, 모임을 정중하게 거절하거나, 일찍 빠져나올 수 있는 적당한 핑계도 생각해두면 완벽합니다.

플랜B


 9.  주변환경 세팅하기

주변환경 또한 감량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중 하나인데요. 집에 체지방 감소를 측정할 수 있는 줄자나, 체중계(체지방계) 같은 물건이 있는지, 방해받지 않고 실내운동을 할 수 있는 공간은 확보는 기본적으로 준비를 해야하는 일입니다.

환경세팅



 10.  올바른 식습관

운동 못지 않게 중요한게 바로 올바른 식습관인데요. 아래 나열한 항목을 모두 충족한다면 굉장히 좋은 식습관을 갖고 있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와 반대로 식사를 하고 있다면 내 식습관은 개선을 해야할 필요가 있습니다.

습관고치기

  • 가공식품을 피하고 신선신품 위주로 섭취
  • 콩, 채소, 과일 같은 고섬유질의 음식을 풍부하게 섭취
  • 천천히 음식을 음미하면서 먹기
  • 아침은 꼭 챙기고, 저녁 식사량은 아침보다 적게하기
  • 음료수보다는 물을 마시기(하루 2리터)

이상 운동을 해도 체중이 줄어들지 않는 분들이 체크해야하는 근본적인 생활습관에 대해서 알려드렸는데요. 지금까지 알려드린 내용을 잘 숙지하고 운동을 병행한다면 좋은 결과는 필연적으로 찾아오게 될 것입니다. 다시한번 말씀드리지만 '나 지금 다이어트 중이야' 란 머릿속에서 지워주시기 바랍니다.


비포애프터

2017 네일아트

피트니스 블로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