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똑하고 얄미운 Aedi

각 종 포인트 대한항공 마일리지 전환 사용법 본문

Life/항공마일리지

각 종 포인트 대한항공 마일리지 전환 사용법

Aedi_ 2017. 2. 12. 09:55

대한항공 마일리지 전환

대한항공 마일리지 전환


우리나라 항공사 마일리지는 구매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해 드린지 벌써 1달이 넘었네요. 계속 마일리지 시리즈를 포스팅해야 하는데, 연초라 그런지 회사에서 바뀐 업무 적응하느라 시간이 도통 나질 않아서 한달이 훨씬 지나 버렸네요.


사실 제가 알고 있는 사실을 다른 사람에게 말로 설명하는 건 쉬운데, 이를 글로 표현하는게 정말 어려운 작업인 것 같습니다. 특히 제가 공대생 마인드를 가졌기 때문에, 핵심만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것보다, 기초개념부터 원리까지 하나하나 세세하게 설명을 하려는 경향이 있어서 이런 글을 쓸 때는 시간이 참 오래걸리는데요. 정성들여서 글을 써도 제 글이 읽기 어렵다는 분들도 계셔서..^^ 새삼 글쓰기의 어려움을 느낍니다. 하지만 계속 글을 쓰다보면 점점 실력이 올라가겠지.. 라는 생각으로 글을 써봅니다!



아무튼 지난 포스팅에서는 마일리지는 돈으로 구매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렸는데요. 오늘은 각종 포인트를 이용해서 마일리지를 만드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내용이 좀 길고 복잡해서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을 따로 설명해 드려야 할 것 같고요. 오늘은 대한항공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대한항공으로 직변환이 가능한 포인트


대한항공 마일리지로 바로 변환이 가능한 포인트들은


① 하나카드 크로스마일 (1:1 전환)

② 씨티카드 프리미어마일 (1:1 전환)

③ 삼성카드 삼성포인트(15:1 전환, 연간 최대 2.4만)

③ 신한 마이신한포인트(카드별 16:1~25:1, 연간 최대 3~10만)

④ KB국민카드 포인트리(20:1 전환, 연간 최대 10만 마일)

⑤ TOP포인트 (20:1 전환, 연간 최대 1만 마일)

⑥ S-Oil 포인트 (20:1 전환, 연간 최대 1만 마일)

⑦ OK캐쉬백 (22:1 전환, 연간 최대 12만 마일)

⑧ L.Point (22:1 전환)





입니다.


정말 다양한 포인트로 대한항공으로 변환이 가능하죠? 하지만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위의 포인트들은 대한항공 마일리지로 바로 변환할 수 있는 포인트 들이구요. 또 다른 포인트들을 이용하면 위에 나와 있는 포인트들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점점 복잡해 지네요.)


그럼 차근 차근 살펴 보겠습니다.




① 하나카드 크로스마일 (1:1 전환)


전제 조건 : 하나 크로스마일카드 보유


당연한 말이지만, 하나 크로스마일카드가 있어야 합니다.크로스마일은 단방향 포인트 전환만 가능합니다. 따라서 크로스마일은 아멕스 제휴프로그램으로 다른 포인트로 전환만 가능한데요. 하지만 1년에 1번 SAVE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크로스마일을 충전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지난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크마 세이브 프로그램 관련 포스팅 : 마일리지는 돈주고 구매하는 법







② 씨티카드 프리미어마일 (1:1 전환)


전제 조건 : 씨티 프리미어마일(대한항공형) 보유


씨티 프리미어마일은 다양한 이벤트 덕분에 연회비 부담없이 오히려 이익을 보고 발급을 받을 수 있는 카드인데요. 여기에 마일리지 적립도 잘 되는 편이기 때문에 1년 내 해외여행을 1번 이상 할 계획이 있으신 분들은 이벤트를 통해 발급받으면 좋습니다!


아무튼 프리미어마일은 돈을 주고는 구매할 수 없고, 카드를 많이 사용해서 적립할 수 있는 폐쇄적인 포인트입니다.






③ 삼성카드 포인트(15:1, 연간 최대 2.4만)


전제 조건 : 삼성카드 3+, 아멕스계열카드 보유


크마와, 프마를 빼면 가장 좋은 전환 효율을 가진 포인트가 바로 삼성카드 포인트 입니다. 하지만 3+ 카드는 아쉽게도 발급중단이 되어 버렸습니다. 그렇지만, 아멕스카드를 발급받는 다면 연간 최대 2만마일리지까지 15:1의 비율로 전환이 가능합니다.


삼성아멕스그린카드


다만, 아멕스카드들은 연회비가 높다는 단점이 있는데, 아멕스그린카드를 가장 많이 선택을 합니다. 코스트코에서 사용할 경우 3.5만원의 코스트코 회원 연회비를 지원해 주기 때문입니다.






 신한 마이신한포인트(카드별 16:1~25:1, 연간 최대 3~10만)


전제 조건 : 신한카드 중 아메리칸엑스프레스, Trabiz, Hi-Point계열, The Premier Skypass, The Best Skypass, The classic+,  Air Platinum# 계열 보유


신한카드는 좀 독특하게 카드별로 마일리지 전환 비율 및 최대 전환 한도가 다릅니다. 가장 좋은 전환율은 프리미엄 아메리칸엑스프레스카드를 소지한 경우 인데요. 16:1의 비율로 전환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이 카드는 현재 신규발급이 중단된 상태로 실제 16:1로 마이신한카드를 대한항공으로 전환할 수 있는 분들은 별로 없을 겁니다.


현재 발급이 가능한 카드는 Hi-Point 계열 및 Air Platinum 계열 그리고 The Premier 카드등 인데 이 카드들은 교환비율이 모두 25:1 이기 때문에 그렇게 효율적인 교환이라 보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마일리지가 몇백 마일 정도 모자를 때 고려해 볼 수 있는 옵션은 됩니다. 


신한카드 프리미엄 아메리칸엑스프레스






trabiz카드







hi-point





the premier










 


 KB국민카드 포인트리(20:1 전환, 연간 최대 10만 마일)


전제조건 : KB국민카드 보유


포인트리는 20:1로 대한항공으로 전환이 됩니다만, 카드사용 적립이 아닌 KB금융그룹 계열사 거래를 통해 적립된 포인트와 Liiv Mate App을 통해 충전한 포인트리는 마일리지 전환이 불가능합니다.


그리고 최소 50마일 이상 전환을 해야 하며, 하루에 2번 이상 전환이 불가능 합니다.


KB포인트리의 경우 OK캐쉬백 제휴카드가 있으면 포인트 합산이 가능합니다. 


OK캐쉬백 제휴카드 : SK엔크린보너스 KB국민카드, SK스마트 KB국민카드, KB국민 쇼핑캐시백 카드, KB국민 소형화물차 유류세 환급카드, KB국민 포인트리라임 OK캐쉬백카드, KB국민 골든라이프 체크카드, T보너스 KB국민카드, SKT할인포커스 KB국민카드


포인트리를 OK Cashbag으로 합산하게 되면 충전한 포인트리도 캐쉬백을 통해서 대한항공으로 전환이 가능하게 됩니다. 하지만 OK캐시백의 전환 비율은 22:1 이기 때문에 손해를 보긴 합니다. 따라서 합산을 통한 포인트리의 OK캐쉬백 전환은 몇 마일 모자랄 때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따라서 대한항공 1마일을 22원에 돈을 주고 사는 건데, 차라리 이럴바에야, 크로스마일 Save나, TOP포인트 충전 후 전환을 하는게 좋습니다.






 TOP포인트 (20:1 전환, 연간 최대 1만 마일)


전제조건 : BC카드 보유


BC 탑포인트는 연간 최대 200,000 포인트를 댄공 마일리지로 변환이 가능합니다. 최소 30,000 포인트 이상인 경우 전환이 가능하며, 2,000포인트 단위로 전환이 가능합니다. TOP는 매월 최대 10만원까지 BC카드결제로 충전이 가능합니다.






 S-Oil 포인트 (20:1 전환, 연간 최대 1만 마일)


전제조건 : S-Oil 보너스카드 보유


에쓰오일 보너스카드를 사용해 리터당 5포인트 적립이 가능한 S-Oil 포인트는 연간 최대 1만 마일리지까지 20:1의 비율로 교환이 가능합니다.






 OK캐쉬백 (22:1 전환, 연간 최대 12만 마일)


전제조건 : OK캐쉬백 회원


OK Cashbag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규모가 큰 포인트 프로그램인데요. 그래서 그런지, 너무 남겨 먹으려고 하는 것 같습니다. 22:1의 교환비율로 대공 마일리지 전환이 가능합니다. 충전한 캐시백포인트는 대한항공으로 전환이 불가능합니다만, 합산 사용이 가능한 KB 포인트리(충전가능), 우리 다모아 포인트(충전가능)는 전환이 가능합니다.






⑨ L.Point (22:1 전환)


전제조건 : 롯데카드 보유


L.Point는 특이하게도 대한항공 전환 서비스를 L.Point가 아닌 롯데카드 홈페이지에서 가능합니다. 따라서 롯데카드를 보유한 사람만 롯데포인트(L.Point)를 이용해 대한항공 마일리지 전환이 가능합니다. 전환율은 22:1로 좋은편은 아니지만, 실시간으로 마일리지 전환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렇게 대한항공으로 전환이 가능한 포인트에 대해서 알아 봤는데요. 아직 끝난게 아닙니다. 왜냐하면 위에 나온 포인트들은 적립으로만 모을 수 있는게 아니고, 다른 포인트를 전환하거나, 충전해서도 모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삼성카드 포인트는 15:1의 비율로 대한항공 전환이 가능하고, 마이신한포인트는 25:1로 전환이 가능한데, 마이신한포인트를 신세계포인트로 전환하고, 신세계포인트를 다시 삼성카드 포인트로 전환하면 같은 마이신한포인트를 활용해서 15:1로 전환이 가능해지는 겁니다.


아래 그림을 보시면 이해가 쉽게 되실 겁니다.




이 개념은 좀 2번 이상의 전환이 필요한 경우가 많아서 복잡하고, 고려해야할 다양한 사항(제한조건과 전환한도 등)이 많은데요. 이와 관련해서는 다음 포스팅에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대한항공 마일리지 전환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렸습니다.


대한항공 마일리지 포인트전환신공

마일리지 부자이야기

여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