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똑하고 얄미운 Aedi

나무 OTP 체크카드를 활용한 범용 공인인증서 무료 발급 법 본문

머니/신용카드

나무 OTP 체크카드를 활용한 범용 공인인증서 무료 발급 법

Aedi_ 2016. 12. 28. 17:25

나무 OTP 체크카드와 범용 공인인증서


지난 12월 1일 뉴스 기사를 보자마자 신청한 나무 체크카드(OTP 형)을 오늘 받았습니다. 무료로 발급이 가능한 카드형 OTP라 계좌도 신규로 개설하고 신청을 했는데 


나무 체크카드 혜택 및 신청방법


오늘 받아보니 고생한 보람이 있습니다. 일단 디자인도 괜찮고, 버튼도 잘 동작하고 양품인 것 같습니다. 다만 카드 재질이 별로 좋지는 않아 보입니다. 



OTP를 내장한 Card들은 다 이런 재질인 것 같은데, 카드 두께를 유지하면서 E 잉크와 버튼을 넣으려면 현재의 기술로는 이런 재질밖에 안 되는 것 같습니다.


나무 OTP 체크카드▲ 나무 OTP 체크카드



카드를 받고, 나무 앱에서 카드사용등록과 OTP 이용등록을 마쳤고요, 타 기관에 OTP를 등록하면 5,000원 캐시백 이벤트를 위해서 제 주력은행에도 OTP 등록을 완료했습니다. 


간혹 이 OTP가 최신제조사라 타은행에 OTP로 등록이 안된다는 이야기가 있는데, 저는 산업, 신한, 우리, 하나, SC 은행에 모두 정상적으로 등록이 됐습니다. 원래 OTP는 전 금융기관이 공동으로 사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어떤 OTP 제조사든 모든 금융권에 등록이 가능한것이 정상입니다. 다만, 일부 금융사는 카드+OTP 형식은 지원하지 않는다고 합니다.(ex: SK증권)


OTP 등록하실 때는 제조사를 '11번 스마트이노베이션'으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스마트이노베이션


요놈으로 할 수 있는 게 또 한가지 있는데, 바로 범용공인인증서를 무료로 발급받는 방법입니다. 보통 저축은행의 경우 계좌를 만들고 인터넷뱅킹을 신청하면 범용공인인증서를 무료로 제공하는데요. OTP가 있는 경우는 비대면(은행에 가지 않고 앱으로 계좌개설) 채널 가입이 가능합니다.



현재 비대면 가입이 가능한 은행은 웰컴저축은행인데요. 월컴저축은행 디지털 지점 앱으로 계좌를 개설하고, 스마트뱅킹앱을 설치하면 범용 공인인증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물론 저축은행을 이용하지 않고 범용 공인인증서 무료 발급이 가능한 URL이 가끔 공유가 되는데, 사실 그런 링크를 보면 특정 업체에서 자사 서비스 이용고객 대상으로 이벤트를 하는 거라, 정상적인 루트는 아닙니다. 위에 말씀 드린방식은 전혀 문제가 되지 않으니 찝찝하신 분들은 나무체크 OTP를 이용해서 발급을 받으시는 게 좋습니다.


끝으로 잘만 쓰면 단종된 시럽카드보다 좋은 요즘 아주 핫한! 1Q 쇼핑 SKT 제휴카드 소식을 알려드립니다.


1Q Shopping Dream24T 카드 정보


이상 도움이 되셨길 바라면 글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