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끔 자체 제작한 영상에 대해서 자막을 제작해야 할 때가 생깁니다. 홍보 영상을 만들었는데, 갑자기 외국 바이어 미팅이 생기거나, 해외 전시회에 나가야 할 때죠. 물론 돈주고 자막 작업을 시킬 수도 있지만, 짧은 영상인 경우 직접 자막을 제작하는게 시간도 아끼도 돈도 아끼는 방법이 되겠죠.
자막 한방에 프로그램은 이런 분들에게 아주 유용한 프로그램 입니다. 먼저 프로그램에 대해서 설명해 드릴테니, 나한테 딱 맞는 프로그램이라고 생각되신다면 글 마지막에 나와있는 설치방법에 따라서 프로그램을 설치하시면 됩니다.
먼저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시작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①번 영역은 동영상이 재생되는 영역입니다.
②번 영역은 내가 입력한 자막이 나오는 영역입니다.
③번 영역은 내가 입력한 자막이 시간순서대로 나열되는 영역입니다.
④번 영역은 자막을 입력하는 영역입니다.
프로그램 사용법은 간단합니다. 우선 동영상을 플레이 하다가 자막을 넣어야 하는 곳에서는 동영상을 멈추고, 4번 영역에 자막을 입력 하고 등록 버튼을 누릅니다.
자막을 입력했으면 동영상을 약간 뒤로 돌린다음 플레이를 시킵니다. 그럼 내가 입력한 자막이 2번 영역에 나오게 되는데 1번 영역의 영상과 2번 영역의 자막 나오는 시간이 맞는지 확인합니다. 자막이 조금 빠르거나 느리다면 3번 영역 오른쪽 하단에 있는 <-100, +100> 버튼으로 0.1초씩 앞뒤로 자막을 조절하면서 메세조절은 하면 됩니다. 제가 약 2분 정도의 영상에 25 문장의 자막을 제작하는데 약 40분 정도 소요된 것 같습니다.
처음 해보는 작업인데, 약 40분만에 2분짜리 동영상의 자막을 만들었다면 어렵지 않게 작업이 가능한 수준인 것 같습니다. 직접 자막을 제작해보니 미드 자막을 제작하시는 분들이 정말 대단하게 느껴졌습니다. 물론 그분들은 전문가겠지만. 40~50분 이나 되는 드라마 자막을 싱크를 맞춰가면서 제작하는게 정말 큰 집중력과 노력을 요구하는 일이니까요!
아무튼 초보자도 쉽게 자막을 만들 수 있는 '자막 한방에~' 프로그램의 설치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네이버에서 '자막 한방에'라고 검색을 하시면 끝입니다!
이상 한글 동영상 자막 편집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렸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