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똑하고 얄미운 Aedi

저녁 노을이 생기는 이유 = 하늘은 왜 파란색일까? 본문

Life/생활정보

저녁 노을이 생기는 이유 = 하늘은 왜 파란색일까?

Aedi_ 2016. 7. 12. 14:16

붉게 물든 노을 바라보면 슬픈 그대얼굴 생각이나, 고개 숙이네 눈물 흘러 아무말 할 수가 없지만~

 - 이문세 붉은노을 中 -


붉은 노을이란 노래가 있을 정도로, 우리는 저녁 노을을 바라보다 보면, 옛사랑의 추억이 떠오르기도 하고 아름다운 모습에 감상에 빠지기도 하는데요. 어느날 문득 궁금해졌습니다. 저녁 노을은 왜 생기는거지? 그리고 왜 붉은색이지? 하는 궁금증 말이죠! ㅎㅎ


매번 노을을 감상하기만 했지, 이런 궁금증을 가져본 적이 없는데 말이죠. ^^ 그래서 한번 찾아본 '저녁 노을이 생기는 이유' 알려드릴께요!


하늘은 왜 파랄까?


저녁 노을이 왜 붉은색인지 이유를 알려면 우선 하늘이 왜 파란색일까? 부터 알아야 이해하기 쉽습니다. 잠시 기억을 더듬어 초등학교 시절로 돌아가 보겠습니다~! 레드썬!! 초등학교 때 프리즘에 햇빛을 투과 시켜서 일곱색깔 무지개를 확인한 기억이 있으신가요? 이 실험은 태양광(光) 중 우리가 볼 수 있는 가시광선을 프리즘으로 스펙트럼을 펼쳐서 확인하는 것이었는데요. 이 실험으로 가시광선에는 ------ 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왜 하늘은 파란색일까요?


프리즘▲ 초등학교 해본 프리즘 실험


그 이유는 지구가 대기층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지구의 대기중에 수많은 가스의 분자들이 있는데요. 이 가스분자들이 가시광선을 하늘에서 산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주로 푸른계열이 대기층에서 산란이 되기 때문에 지구는 청명한 푸른하늘을 가지게 된 것입니다. 신기하죠?


푸른 하늘


파란 하늘




저녁노을은 왜 붉은 색일까?  


그렇다면 저녁노을은 왜 붉은색일까요? 그 이유는 저녁엔 태양빛이 지표면에 도달하기 위해 통과해야 하는 대기층이 길어지기 때문입니다. 아래 그림을 보시면 이해가 되실 겁니다. 태양이 머리 꼭대기에 있는 점심 때는 태양빛이 대기를 통과하는 거리가 짧습니다. 하지만 저녁에는 태양빛이 지표면에 닿기위해 뚫어야하는 대기층이 길어지게 됩니다. 이럴 경우 보라색, 푸른색, 남색은 모두 산란되어 없어지게 되고, 붉은색 계열만 지표면에 도달하게 됩니다. 그래서 노을이 붉은 색이 되는 것입니다.


출처 : http://scifun.chem.wisc.edu/homeexpts/bluesky.html


저녁 노을이 생기는 이유▲ 저녁 노을이 생기는 이유


하지만 노을이라고 해서 매번 같은 색을 띄지는 않는데요. 이는 대기층에는 가스분자 뿐만 아니라, 수증기, 미세먼지 등의 빛의 산란에 영향을 주는 다른 입자들도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이 때문에 매번 대기층을 통과하는 가시광선의 양이 달라지게 되고 결과적으로 우리는 다양한 노을을 감상 할 수 가 있는 것이죠!


괌의 저녁 노을▲ 괌의 저녁 노을


하노이의 저녁 노을▲ 하노이의 저녁 노을


알고 보니 더욱 지구가 신비하지 않으신가요?? ^^ 빛의 산란 때문에 생기는 푸른하늘과 붉은 노을! 정말 아름다운 지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