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똑하고 얄미운 Aedi

ReNamer - 파일명 일괄 변경 프로그램 본문

IT/정보

ReNamer - 파일명 일괄 변경 프로그램

Aedi_ 2016. 1. 22. 08:21

파일명 일괄 변경 프로그램


종종 디카로 찍은 사진들을 정리하다보면 파일명을 일괄로 변경하고 싶은 때가 있는데, 이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ReNamer 입니다. 공개소프트웨어로 상업적용도로 사용하지 않는다면 제한없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럼 ReNamer의 사용법에 대해서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프로그램의 초기화면은 아래와 같습니다. 메뉴가 영어지만, 제가 사용법을 알려드릴테니 걱정하지 마세요.




사용법은 매우간단한데, 파일명을 변경할 파일이나 폴더를 선택 -> 파일명 변경 규칙 생성 -> 파일명 변경 이렇게 3단계만 거치면 됩니다.



우선 파일을 선택해 보겠습니다. 좌측 상단의 'Add Files'를 클릭한 후 변경할 파일을 추가합니다.




그리고 'Click here to add a rule'을 눌려서 규칙을 설정합니다.




규격은 다양하게 설정할 수 있는데 많이 쓰이는 규칙에 대해서 설명 드리겠습니다.


우선 'Insert' 말 그대로 파일명의 특정부분에 내가 원하는 이름을 넣을 수 있습니다.




'Delete'는 파일이름중에서 내가 지우고 부분을 설정하는 기능입니다.(지우고 싶은 범위를 설정)




'Remove'도 'Delete'와 비슷한 기능인데 특정 문자를 제거하는 기능입니다.




'Replace'는 특정문자를 내가 원하는 문자로 변경하는 기능입니다. 





그럼 이제 실제로 사용하는 모습을 보여드리겠습니다.


우선 저는 holiday_1.pdf / holiday_2.pdf / holiday_3.pdf / holiday_4.pdf 파일을 변경할건데요. 우선 holiday 라는 단어를 holi로 변경 해보겠습니다.


아래 화면 처럼 룰을 세팅하면 됩니다.



다를 예를 한번 보겠습니다. 제가 제주도여행을 가서 찍은 디카 사진파일을 제주도1.jpg 제주도2.jpg 순으로 바꾸고 싶다면.


1. 일단 기존 파일명을 모두 삭제하는 룰을 설정

2. 모둔 파일명에 제주도를 삭입하는 룰을 설정

3. 파일명 제일 뒤에 1부터 1씩 증가하는 룰을 설정


하면 됩니다.



이제 사용법에 대해서 대강 감이 오시죠? 혹시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이상 파일명을 쉽게 일괄 변경하는 프로그램 ReNamer에 대해서 알려드렸습니다.



ReNamer 다운은 이곳에서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