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똑하고 얄미운 Aedi

세이펜 원리를 알아 봅시다. 본문

IT/정보

세이펜 원리를 알아 봅시다.

Aedi_ 2015. 12. 29. 06:30


  세이펜 원리는?       


요즘 아이를 키우는 집에는 하나씩 있을 법한 세이펜..아니면 그와 비슷한 OO펜이라도 하나씩은 있을 것이다. 우리집은 벌써 펜이 3개나 된는데, 처음 이걸 보고 정말 너무 신기해서, 우리딸보다 내가 더 재미있게 가지고 놀았던 기억이 난다. 책에 펜을 가져다 대기만 하면 소리가 나고, 정말 디테일한 그림하나 하나까지 다 소리를 들을 수 있어서 정말 대박 아이템이라고 생각을 했었다.(사실 아이가 혼자 펜을 가지고 10분이상 집중해서 놀아서 더 좋아함..ㅋ)


△ 우리집의 펜 컬렉션..




한참을 그렇게 가지고 놀다 보니, 점점 동작원리가 궁금해 졌는데.. 나름 공대출신이다 보니, 책을 유심히 보고나서 대충 감은 잡을 수 있었다. 책에 아주 작은 점들이 찍혀 있는 걸 발견했기 때문이다.


△ 요즘 잘나가는 세이펜을 지원하는 책




아래 사진을 자세히 보면 내가 무슨이야기를 하는지 알 수 있다. 책을 확대해서 보면 점자책처럼 검은색 점들이 찍혀 있는 것을 발견 할 수 있다. 이 점 들이 찍혀 있는 패턴들이 각각 가지고 있는 값이 있고, 이 값들과 mp3 파일을 하나하나 매칭 시켜서 소리를 내는 것이다.


△ 자세히 보면 검은색 점들이 보인다.



펜의 끝을 보면 구멍 안에 IR(적외선)센서가 들어 있는 것이 보인다. 실제 책에 적혀있는 그림과 글씨는 적외선으로 보면 전혀 보이지 않고 점들만 보이기 된다. 따라서 펜은 저 점들만 인식 해서 해당 패턴에 맞는 사운드를 재생하면 되는 것이다.


△ 펜 끝의 구멍을 들여다 보면 IR센서가 보인다.



위 사실은 구글링을 해서 찾을 결과이니 맞을 것이다. ^^ 하지만 한가지 아쉬운 점은 이 기술이 국산 기술이 아니라는 점이다. 외국에선 이미 'Leap Frog tag reader' 라는 제품으로 많은 알려져 있는데, 이것의 가능성은 본 한국인 사업가가 국내에 도입한 것으로 보인다.


특허는 Anoto 그룹에서 가지고 있다. 이미 한국으로부터 상당한 로열티를 받고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



△ Leap Frog Tag Reader




국내에는 이미 세이펜 외에도 다양한 아류작들이 나와 있는데, 성능은 별 차이가 없지만, 이미 선두주자인 세이펜이 다양한 컨텐츠를 따라 잡기엔 한계가 있어 보인다. 그래서 콘텐츠 경쟁이 아닌 저렴한 가격을 강점으로 내세워 경쟁하고 있다.


△ Anoto 그룹에 로열티를 제공하는 다양한 펜들..



이상 세이펜의 동작원리에 대해서 알아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