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똑하고 얄미운 Aedi

SNS 플랫폼까지 집어 삼키려는 아마존의 야심 Amazon Spark & Echo Look 본문

IT/뉴스

SNS 플랫폼까지 집어 삼키려는 아마존의 야심 Amazon Spark & Echo Look

Aedi_ 2017. 12. 29. 10:25

아마존 쇼핑 SNS 플랫폼

전자상거래 최강자 아마존, 그들의 사업 확장은 어디까지 계속될까요? 인터넷서점으로 시작해, 종합쇼핑몰 그리고 세계 최대 클라우드서비스 기업이 되었으며, 이제는 인공지능 분야에서 경쟁자들을 압도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아직도 배가고픈 것 같습니다. 아마존은 최근 에코 룩(Echo Look)아마존 스파크(Spark) 서비스와 연동한다고 발표했는데요. 두 가지 서비스 모두 우리에겐 생소하지만 이들의 정체를 알게되면 이들의 사업확장에 대한 야심에 두려움 마저 들게 됩니다. 그래서 오늘은 아마존에서 은밀하게 준비 중인 이 두 서비스의 정체에 대해서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7월 아마존은 보다 나은 쇼핑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아마존 스마크(Amazon Spark)를 출시했습니다. 이 서비스는 아마존 프라임 고객들을 위한 전용 쇼핑 SNS 서비스 인데요. 별도의 앱으로 출시된 것은 아니며 아마존 쇼핑앱에 메뉴로 추가되었습니다.

아마존 Spark


▼프라임 고객들은 스파크에 자신이 사고 싶은 물건의 사진, 제품 링크를 올려서 사람들의 의견을 묻거나, 현재 구입을 망설이고 있는 제품 두가지를 올린 후 사람들의 투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게임기를 구입할 때 엑스박스가 좋은지 PS4가 좋은지를 사람들의 의견을 물을 수 있는 것입니다.

스파크 서비스


▼또한 이미지 인식 기술을 활용 고객이 올린 사진 중 아마존에서 판매중인 물건을 인식하고 노란색 점을 찍어 주는데, 이를 선택하면 해당 제품의 판매 페이지로 연결되게 됩니다. 이쯤되면 정말 쇼핑에 최적화된 서비스라 할 수 있죠.

Amazon Spark


▼Amazon Spark를 통해 다른 사람들의 의견을 까지 듣게되면 고객은 제품 구매에 대한 확신이 서게 되고 이는 제품 구매로 이어지게 됩니다. 물론 제품 구매는 아마존에서 이뤄질 수 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Amazon은 이 과정에서 고객들이 선호하는 제품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내가 투표를 하고 의견을 남기면 이를 분석해 내 취향을 파악하고 나아가 같은 연령대, 성별이 선호하는 아이템에 대한 정보를 축적하는 것 입니다.

아마존 스파크


▼그리고 아마존은 이런 분석을 보다 정밀하게 하기 위해 정제된 데이터를 원했을 것이고, 이 때문에 구매력이 높고 충성도가 높은 프라임 고객을 대상으로 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미 확보된 프라임 고객만 5,000만명이 넘기 때문에 서비스 제공 대상을 프라임고객으로 제한하더라도 충분한 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는 것입니다.

아마존 프라임


▼이렇게 서비스의 시장성과 성장가능성을 확인해보고, 가능성이 있으면 아마존은 모든 사용자에게 이 서비스를 오픈하고 공격적인 마케팅으로 서비스를 활성화 시킬 것으로 예상됩니다. 아마존은 이렇게 기존에 없었던 쇼핑 SNS 플랫폼을 비밀리에(?) 준비하고 있는 것 입니다.

쇼핑 SNS 플랫폼

▼아마존이 쇼핑 SNS 플랫폼을 위해 준비하고 있는 것은 스파크 뿐만이 아닙니다. 아마존은 현재 아마존에 의해 선택된 사람들만 구입할 수 있는 에코 룩(Echo Look)을 판매 중 입니다. 에코룩은 500만 화소의 카메라와 마이크, 스피커가 탑재된 이 기기는 고객의 전신 사진을 찍는 용도로 사용됩니다.

아마존 에코룩


▼Echo Look은 우리가 흔히 말하는 데일리룩을 찍어주는 서비스 인데, 전면 사진은 물론 동영상으로 360도 회전 영상 촬영도 가능합니다. 또한 인텔 리얼센스(Real Sense) 기술이 탑재되어 배경와 고객을 완벽하게 분리할 수 있으며 이로인해 고객의 체형과 신체사이즈를 파악할 수 있는 기능이 내장되어 있다고 합니다.

에코룩 360 촬영


▼고객은 에코룩으로 매일 아침 자신의 데일리룩을 촬영, 자신만의 패션 앨범을 만들 수 있고, 이 사진을 SNS에 공유하거나 아마존의 스타일 체크 서비스로 업로드해 인공지능이 분석한 패션점수와 전문가들의 조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여성들이 특히 고민하는 '입을 옷이 하나도 없네! 오늘 뭐 입지?'를 해결해 주는 솔루션을 Amazon이 제시한 것입니다.

스타일 체크


▼아마존은 스파크와 마찬가지로 에코룩에서도 정제된 데이터를 얻기 위해 그들이 선정한 사람들에게만 에코룩을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아마존은 아마도 패셔니스타나 연예인들에게 에코룩을 제공할 것이고, 이렇게 정제된 패션사진들은 그들의 서비스 퀄리티를 끌어올릴 것입니다.

패셔니스타


▼몇일전 아마존은 에코룩와 스파크 서비스를 서로 연결한다고 발표를 했습니다. 이제 사람들은 에코룩으로 촬영된 자신의 사진을 스파크에 올려 사람들에게 투표를 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이렇게 되면 셀럽이나 스타들의 패션 사진을 스파크를 통해서 구경할 수 있고, 자연스레 그들이 입은 옷을 아마존에서 구입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이쯤 되면 이들의 사업전략이 정말 소름돋을 정도로 무서울 지경인데요. 아마존이 천천히 하지만 철저하게 준비하고 있는 쇼핑 SNS 플랫폼! 기대가 되는 동시에 두려움도 느껴집니다.

스파크 에코룩 연동

아마존 사업전략

에코룩

구글맵이 최고인 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