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똑하고 얄미운 Aedi

셀룰라이트 생기는 원인과 제거법 3가지 본문

Life/생활정보

셀룰라이트 생기는 원인과 제거법 3가지

Aedi_ 2017. 11. 19. 12:29

셀룰라이트(Cellulite)는 여성의 허벅지나 엉덩이에 생기는 '귤껍질 모양'의 피부 변화를 말하는데요. 이는 단순한 지방덩어리가 아닌 대사성 질환이라 할 수 있습니다. Cellulite는 '여성 진행성 섬유성 부종'으로 진피와 피하조직 사이에서 일어나는 변성인데요. 단순히 지방이 많이 모여서 생기는 것이아닌 부종→섬유→경화 의 단계로 진행되는 질환인 것입니다. 따라서 단순히 살을 빼는 다이어트만 한다고 해서 이를 제거 할 수는 없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셀룰라이트가 생기는 원인과 제거법 3가지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원인

먼저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가장큰 이유는 바로 '비만'입니다. 남들보다 많이 먹고 적게 움직인다면 체내에 지방이 쌓이는 것은 당연한데요. 이렇게 살이 찌게 되면 비대해진 지방세포가 주변 조직을 압박하게 되고 이는 림프 순환 억제하기 때문입니다.


여성호르몬 또한 원인으로 지목되는데요. 셀룰라이트가 사춘기 이후의 여성들에게 많이 나타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간혹 남성에게도 셀룰 라이트가 발견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 그 남성도 여성호르몬이 많이 분비된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사춘기가 지난 가임기의 여성은 생존력을 높이기 위한 우리몸의 분능 때문에 지방을 풍부하게 만드는 호르몬이 자연적으로 분비 된다고 합니다.


과도한 운동도 원인 중에 하나인데요. 운동을 하면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너무 과도한 운동은 근육에 염증을 발생시키고, 이 염증이 피하지방층으로 퍼지면 셀룰라이트가 발생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운동선수 들에게도 자주 발생을 한다고 하는데요.


2.  유형

경성형

주로 운동선수나 무용수와 같이 탄력있는 근육과 지방없는 날씬한 몸매를 지난 여성들에게서 나타나는 경성형 셀룰라이트는, 하부 조직에 밀착되어 있기 때문에 육안으로는 파악이 어려우며 통증이 거의 없기 때문에 피부를 눌었을 때 볼 수 있습니다. 보통 불규칙한 식습관과 과격한 운동, 산소 부족이 그 원인입니다.


연성형

다이어트와 요요현상으로 급격한 체중 변화를 겪으면 나타나는 연성형은 운동을 전혀하지 않는 중년여성들에게서도 발견되는데요. 탄력이 없어진 피부로 인해서 해당부위가 움직일 때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부종형

주로 여학생들에게 자주 발생하는 부종형은 다리 전체의 부종을 동반하면서 발생을 하게 됩니다. 종아리→허벅지→둔부로 올라가는 경향이 있는 부종형은 과도한 체액과 림프 순환 부족으로 인해서 발생하게 됩니다. 종아리가 뚱쭝해지면서 육안으로도 귤껍질처럼 변한 피부를 볼 수 있습니다.


3.  좋은음식

팽이버섯

식이섬유가 풍부한 팽이버섯은 포화지방와 콜레스테롤의 흡수를 막아주고 체내 노폐물을 배출하는데 도움을 주는 베타글루칸이 함유하고 있는데요. 양배추 보다 2배의 베타글루칸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하루 100g 씩 꾸준하게 먹으면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민들레

민들레에는 이눌린과 칼륨이 풍부한데요. 몸에서 수분을 배출하고 독소들을 씻어 내는데 아주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민들레는 보통 차로 마시는데요. 1리터의 물에 약 100g의 민들레 잎을 넣고 10분정도 끓인 후 하루에 두세잔 씩 마시면 좋다고 합니다.


오렌지, 귤

오렌지와 귤과 같은 감귤류는 비타민C가 풍부한데요. 특히 오렌지에는 혈액순환을 도와주고 몸세혈관을 강화시켜주는 바이오플라보노이드가 있다고 합니다.


바나나

혈관을 튼튼하게 해주며 혈액순환을 돕는 칼륨, 비타민 B6, 미그네슘이 풍부하기 때문에 꾸준하게 섭취하면 좋다고 합니다.


브로콜리

브로콜리는 콜레겐이 굳는 것을 예방하는 알파리포산이 많다고 하는데요. 셀레늄과 칼슘도 풍부하기 떄문에 셀룰라이트는 제거하는데 효과가 높다고 합니다.


4.  운동법

스쿼트

허벅지와 엉덩이를 강화시켜주고 만들어주고 칼로리 소모와 더불어 처진 살의 탄력을 불러넣어 줍니다. TV를 보면서 할수 있는 좋은 운동입니다.


런지

하반신(대퇴부, 햄스트링 등)의 셀룰라이트를 제거해주고 근육을 강화시켜 주는 운동입니다. 별다른 도구가 필요 없기 때문에 집에서 쉽게 할 수 잇습니다.


버피

누울 수 잇을 정도의 넓이와 설 수 있을 정도의 공간만 있으면 가능한 버피는 단 10분만으로도 체력의 한계를 시험해 볼 수 있는 운동인데요. 전신을 활용한 유산소 운동이자 근력운동이라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