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똑하고 얄미운 Aedi

직장에 다니지 않고 취미나 특기로 돈 버는법 10가지 본문

머니/스마트 머니

직장에 다니지 않고 취미나 특기로 돈 버는법 10가지

Aedi_ 2017. 10. 18. 11:15

취미나 특기로 돈벌기

부모님들은 항상 '공부 열심히 해라!'라는 말을 입에 달고 사시는데요. 예전에는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이 공부를 열심히해서 좋은 직장에 들어가거나, 직접 회사를 차거나 자영업을 하는 방법 정도밖에 없었기 때문입니다. 이런 고전적인(?) 방식들은 오래기간 시간을 투자하거나, 자본금이 필요하기 때문에 쉽게 하기도 어렵고 성공하기 위해 많은 노력이 필요했는데요. 그나마 공부를 열심히 해서 좋은 직장이나 공무원이 되는 것이 가장 확률이 높았기 때문에 우리 부모님들은 항상 '공부 열심히 해라!'라는 말을 하셨던 것이죠. 하지만 요즘은 굳이 이렇게 시간과 노력을 들이지 않더라도 자신의 타고난 재능 또는 특기만 잘 이용하면 돈을 벌 수 있는 방법들이 많이 생겨났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자신의 재능과 특기를 이용해서 돈을 벌 수 있는 방법 10가지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개인방송

개인방송

먼저 가장 먼저 떠올릴 수 있는것이 바로 유튜브나 아프리카 같은 '개인방송'을 하는 것일 텐데요. 이미 성공한 BJ들의 억대연봉을 훨씬 넘어서는 수익을 올리고 있습니다. 지금은 개인방송을 하는 사람들이 너무 많아서 이미 포화상태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여전히 개인방송 시장에도 틈새는 남아있고 많은 수입을 올리는 사람들도 꾸준히 생겨나고 있는데요. 사람들의 관심사와 트렌드는 항상 변화하기 때문이 아닐까 합니다. 노래를 잘 부르는 사람은 노래 부르는 영상과 노래하는법을, 게임을 잘하는 사람은 게임방송을, 책을 좋아하는 사람은 책을 읽어주는 방송 등을 하면서 수익을 노려볼 수 있습니다.


2.  책 출판하기

퍼프

예전에는 책을 출판하기 위해서는 출판사의 도움없이는 불가능했는데요. 스마트폰이 대중화되면서 e-북을 출판하는 것은 개인도 쉽게 할 수 있게되었습니다. 게다가 이제는 종이책을 출판하는 것조차 출판사의 도움 없이 가능해졌는데요. 출판을 하는데 어떤 비용도 들지 않는다고 합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하는 퍼플이라는 플랫폼을 이용하면 내가 작성한 원고를 올려두기만하면 사람들이 이를 인터넷으로 주문을 할 때 즉석으로 인쇄를 해서 판매를 할 수 있다고 합니다.


3.  SNS

셀레나 고메즈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 블로그 같은 SNS로도 돈을 벌 수 있는데요. 관건은 사람들이 자신의 SNS에 얼마나 많이 찾아오게 만드냐 하는 것입니다. 세계에서 SNS로 가장 많은 수익을 올리는 사람은 셀레나 고메즈라고 하는데요. 그녀는 인스타에 1장의 사진을 올리고 6억원의 수익을 얻었다고 합니다. 물론 연예인들 처럼 많은 팔로워를 확보할 수는 없겠지만 우리나라에도 사진을 잘찍는 사람, 옷을 잘입는 사람, 재밌는 얘기를 잘쓰는 사람, 사진합성을 잘하는 일반인들이 한달에 수백만원의 수입을 올리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4.  내가 찍은 사진 판매하기

사진판매

사진을 잘 찍는 재능이 있는 사람들은 본인이 찍은 사진을 판매할 수도 있다고 하는데요. 내가 찍은 사진을 유료사진 판매 사이트에 올려두고 다른 사람이 다운로드를 하면 수익을 얻는 방식입니다. 사진 판매의 매력은 한번 올려두면 평생 판매가 가능한 것인대요. 단 1장의 사진으로 1억원이 넘는 대박을 친 사람도 존재하지만 일반적으로는 꾸준히 센스있고 트렌드에 맞는 사진을 올리는 것이 고수익을 얻는 방법이라고 합니다.


5.  재능 판매하기

재능판매

본인만의 특기나 재능이 있다면 이를 활용해서 돈을 벌 수도 있는데요. 크몽 같은 재능마켓에 내가 할 수 있는 일(다른 사진의 캐리커쳐를 그려준다거나, 블로그 원고 작성, 악기 레슨, 앱제작, 영상제작 등의 작업)을 등록해두면 사람들이 나에게 작업을 의뢰하게 되면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6.  카플하기

카플

우리나라에서 우버와 같은 서비스는 불법이지만, 출퇴근 시간의 카풀은 합법적으로 수익을 낼 수 있습니다. 따라서 풀러스, 럭시, 티티카카 같은 카풀앱을 이용해 자차로 출퇴근 하는 사람들은 기름값이나 톨비를 절약할 수 있는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7.  여행하며 돈벌기

사다드림

요즘 점점 더 인기를 더해가고 있는 해외직구 붐을 타고 새롭게 생겨난 분야가 바로 '대리구매(사다드림)' 서비스인데요. 직구로 구매할 수 없는 물건이라던가, 빨리 물건을 받고 싶은 사람들이 주로 이용한다고 합니다. 화장품에서 한정판 상품까지 그 폼목도 점차 다양해지고 있다고 하는데요. 최근 문제가 됐었던 생리대 사태 때로 인해 직구도 어려웠던 생리대를 이 서비스를 이용해서 구매하기도 했습니다.


8.  겜블링

프로 겜블러

우리는 흔히 도박을 절대 해서는 안되는 것으로 이야기하는데요. 하지만 세상에는 엄연히 프로 겜블러라는 직업도 존재합니다. 물론 99.9%의 사람들은 도박에 빠져서 돈을 잃지만, 0.1% 소수의 사람들은 타고난 기질과 철저한 자기관리를 통해서 수익을 내는데요. 몇해전 한 신문사에 소개된 우리나라의 프로 겜블러들을 인터뷰 기사를 보면 자신만의 노하우와 원칙을 지키며 매달 꾸준한 수익을 내는 사람도 존재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9.  트집잡기

평가단

사람 중에는 유난히 남을 험담하거나 단점 지적을 잘하는 사람이 있는데요. 이런 사람들이 할 수 있는 가장 최적의 돈버는 방법은 바로 소비자 평가단입니다. 특정회사의 제품을 직접 사용해보고, 제품의 단점이나 개선점을 찾는 일은 이런 사람들에겐 누워서 떡먹기나 다름없습니다.


10.  반려동물과 놀아주기

반려동물 지키미

우리나라에 반려동물 인구가 1,000만명을 돌파했는데요. 꾸준하게 성장해온 반려동물 시장은 다양한 부가서비스까지 등장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 하나가 바로 '반려동물 돌보기'서비스 인데요. 해외여행이나 장기간 지방에 다녀와야 할 경우 일반적으로 반려동물 호텔이나 지인에게 부탁을 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요즘은 이 대신 반려동물을 장기간 키워온 돌보미에게 맡기는 경우가 늘고 있다고 합니다. 일부 자자체에서는 적극적으로 교육과 서비스가 필요한 사람들은 연결해 주고 있다고 합니다.


이상 직장에 다지니 않고 취미와 특기로 돈을 벌 수 있는 방법 10가지에 대해서 알려드렸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