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똑하고 얄미운 Aedi

휴대폰소액결제 스미싱 예방 및 피해보상 방법 본문

IT/정보

휴대폰소액결제 스미싱 예방 및 피해보상 방법

Aedi_ 2017. 3. 8. 08:59

휴대폰 소액결제 스미싱예방 및 피해보상 방법


휴대폰 소액결제는 별도의 신용카드나, 계좌정보 입력등 결제수단 등록없이 온라인에서 물건을 구매할 수 있는 간편한 결제 수단입니다. 또한, 휴대폰소액결제를 하게되면 다음달 요금청구서에 비용이 청구되며, 휴대폰 요금을 신용카드로 납부하고 있다면, 결국 2달 뒤에 결제비용을 납부하게 되는 이점이 있는 아주 유용한 서비스 입니다.


하지만 이런 편리함이 있는반면에, 스미싱 피해도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를 요하는데요. 오늘은 휴대폰결제 스미싱 예방법 및 피해 발생 시 보상을 받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휴대폰 소액결제 스미싱 예방법


1. 스미싱은 보통 돌잔치, 결혼식 초대 메세지 등으로 위장한  SMS나 MMS, 카톡에 포함된 URL을 클릭했을 때 스미싱을 위한 스파이앱이 스마트폰에 깔리면서 발생을 하게 됩니다. 따라서 모르는 번호로 온 문자에 포함된 URL이나 의심이 되는 URL은 클릭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2. URL을 클릭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스마트폰의 경우 '출처를 알 수 없는 앱' 옵션에 체크가 되어 있는지 확인 후 해다 옵션을 끕니다. 'V'표시가 되어 있다면 'V' 표시를 해제

    * 출처를 알 수 없는 앱 옵션은 보통 '설정-보안' 으로 들어가시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백신 프로그램을 설치합니다. 안랩에서 만든 'V3'나, 경찰청에서만든 '사이버캅', 그리고 'Security Today' 등의 앱은 무료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추가로, 휴대폰결제시 추가 적인 비밀번호를 설정해서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도 있으니, 각 통신사 고객센터에 문의해서 가입을 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물론 스미싱은 창과 방패의 싸움이기 때문에, 이렇게 예방을 한다고 해고 잠시 방심하는 순간 표적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피해가 발생했을 경우 처리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알고 계시는게 중요합니다.


그럼 스미싱 피해 발생 시 대처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스미싱 피해 발생 시 대처법


1. 즉시 통신사에 전화해서 소액결제 차단 및 피해발행 접수를 합니다.

2. 가까운 경찰서 사이버수사대에 방문하여 피해 접수를 합니다.

3. 피해 접수 후 '사건사고접수확인원'을 발급받는다.

4. 통신사 고객센터에 연락해서 사고접수 및 증빙서류인 '사건사고접수확인원'을 팩스나 스캔하여 보냅니다.

5. 경찰서 및 통신사, 그리고 휴대폰소액결제업체에서 피해사실에 대해서 진위여부를 판별 후 피해가 확인 되면 환불 또는 결제 취소 처리를 받는다.


이상 휴대폰결제 사기수법인 스미싱 예방법 및 피해 보상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렸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