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똑하고 얄미운 Aedi

엑스박스 계정개념 정리 - 미국계정, 한국계정 차이점 본문

IT/정보

엑스박스 계정개념 정리 - 미국계정, 한국계정 차이점

Aedi_ 2017. 1. 2. 15:19

엑스박스 계정 개념 정리


엑스박스를 처음 접하는 사람들에게 가장 헷갈리는 개념이 바로 계정에 대한 개념입니다. 예전처럼 단순히 CD만 게임기에 넣고 게임을 하는게 아니라, PS4나 XBOX 같은 최신 게임콘솔들은 네이버 처럼 ID/Pass로 로그인을 해야 게임을 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왜 이게 헷갈리냐면, 엑스박스는 XBOX 360(구기종)과 XBOX ONE(최신기종)이 존재하는데, XBOX 360과 XBOX ONE의 게임 스토어가 분리가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 편의상 XBOX 360, XBOX 360E 모델은 XBOX 360으로 통칭하고, XBOX ONE, XBOX ONE S는 XBOX ONE으로 통칭합니다.)

여기서 게임스토어란 아이폰의 앱스토어와 같은 개념이라고 보면 됩니다.  엑박의 게임스토어가 단순히 360 스토어와, ONE 스토어가 분리가 되어 있는 거면 별 문제가 없는데, 한 ID로 360 스토어와, ONE 스토어 모두 이용이 가능하며 각 스토어별로 정책이 다르기 때문에 조금 복잡한 구조가 된 것 입니다.


오늘은 저 Aedi가 아리까리한 엑스박스의 계정의 개념에 대해서 최대한 알기 쉽게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준은 XBOX ONE 유저를 대상으로 합니다. 360 유저분들은 엑박 계정 개념이 아이폰 앱스토어 개념과 동일하다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국가별 계정만들기


먼저 시작하기 전에 국가별 계정을 왜 만드는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국가별 계정 개념은 XBOX 360 게임을 하기 위해서만 필요한 개념 입니다. 360 게임을 할 계획이 없으시다면, 그냥 한국계정 하나만 만드시면 모든게 OK입니다. 왜냐하면 XBOX ONE은 한국계정으로 만들어도 전세계 게임을 다 받을 수 있습니다.


굳이 미국계정과 한국계정을 따로 만드는 이유는 한국에 출시된 360 게임 타이틀이 부족하기 때문이며, 미국의 경우 360 타이틀이 매우 많기 때문에, 한국에 출시되지 않은 360게임을 다운받기 위해서 미국계정을 만드는 것입니다.


또한, 골드멤버십(유료)을 구독하면 매달 XBOX ONE 1-2개, 360 게임 1-2개가 무료 다운로드가 가능한데, 360게임의 경우 골드멤버십이 종료 되더라도, 네트워크를 이용한 멀티플레이만 불가할 뿐이지 싱글 플레이는 가능하기 때문에 미국계정을 만드는 것입니다.


추가로 엑스박스원 게임의 경우 국가별로 골드멤버십 무료게임이 다른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 국가를 변경하면 모든 무료게임이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하지만 골드멤버십이 종료되면 게임 플레이 불가)


결론은 언어의 압박은 있지만 국내 미출시된 다양한 360 게임을 하려면 미국계정을 만들어라 입니다.


xbox account▲ 엑스박스 계정 개념 정리


엑스박스원에서 플레이할 수 있는 하위호환 360게임 리스트


서론이 좀 길었는데, 그럼 다시 국가별 계정 만드는 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엑스박스 계정은 애플 앱스토어처럼 국가의 개념이 존재합니다. 여기서 또 짜증 나는 개념이 들어가게 되는데, 국가 개념이 360게임 스토어와 ONE 게임 스토어가 분리되어 관리가 되는 점 입니다.


계정의 국가개념은 처음 계정을 만들때의 지역기준으로 설정이 되며, XBOX ONE 게임에 대한 계정은 게임기 본체의 설정 메뉴에서 쉽게 변경이 가능합니다.(게임기 재부팅 필요) 하지만 360 계정에 국가 확인은 한국 마이크로소프트에 전화로 문의 해야 합니다. 그리고 360 계정의 국가는 변경 3개월에 1번 가능하며 한국계정을 다른 나라 계정으로 변경하면 한국계정으로 다시 돌아오는 건 불가능합니다.


그럼 각 국가별 계정을 어떻게 만들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일반적으로 엑스박스를 통해서 계정을 만들때 국가를 설정하는 방법은, 엑스박스 설정에서 '언어 및 위치'를 만들고자 하는 나라로 변경하면 됩니다. (다시한번 말씀 드리지만, XBOX ONE의 경우는 미국계정을 만들던, 한국 계정을 만들던 아무 상관이 없습니다. XBOX ONE 계정은 1개의 ID로 여러 국가의 스토어에 접속해 게임을 다운 받는게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제가 미국 계정을 만들때, 언어는 '영어' 및 위치도 '미국'으로 설정하니, 미국 계정이 만들어 졌습니다.(이론상 지역만 미국으로 변경하면 되는데, 혹시나 해서 언어도 영어로 변경 함) 다만 미국 계정을 만들때는 미국 주소도 필요한데, 인터넷에서 대충 검색하셔서 입력하시면 됩니다. 다만 부가세가 면제되는 직역의 주소로 하면 조금더 저렴하게 게임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부가세가 면세되는 지역은 : DE(Delaware), OR(Oregon) 주이며 이곳의 주소는 배대지(배송대행지) 주소를 사용하여도 되고, 구글맵에서 해당 지역의 주소를 아무 곳이나 적어도 됩니다.(보통 도선관 같은 곳으로 많이 지정함)

한국계정을 만들때는 엑스박스에서 만들때는 '언어 및 지역'을 한글, 대한민국으로 변경하고 계정을 만들거나 PC에서 아래로 접속하셔서 만드시면 됩니다.

(PC에서 미국계정도 만들 수 있지만, VPN으로 지역을 미국으로 변경한 후 만들어야 정상적으로 미국계정이 만들어 집니다.)


한국 마이크로소프트 계정 만들기




 골드멤버십이란(XBOX Live Gold)


엑스박스 커뮤니티에 보면 '골드(Gold)'란 말이 자주 나오는데요. '골드'란 '엑스박스 라이브 골드멤버십'의 약자로 매월 정기적으로 요금을 내는 정액요금제 입니다. 매월 돈을 내면서 할 수 있는게 뭐지? 라는 궁금증이 드실텐데요. 엑스박스에서는 기본적으로 멀티플레이(인터넷으로 다른 사람들과 같이 게임하는 것)를 하려면 골드멤버십을 가입해야만 합니다. 


예전 인기 있었던 스타크래프트에 비유하자면, 배틀넷을 하려면 매달 돈을 내야 한다는 얘깁니다. 좀 충격적이죠? 골드멤버십의 경우 보통 1년 권이 6-7만원 정도 입니다.(오픈마켓에서 기프트카드로 구매할 경우) 즉 한달에 5,000원 정도 돈을 내야하는 셈이죠.


xbox gold membership▲ 엑스박스 골드 멤버십 기프트카드

하지만 골드멤버십이 그정도 가치는 합니다. 왜냐하면 골드회원에게는 매달 엑박 360용 게임 1-2개, 엑박원용 게임 1-2개를 무료로 주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무료 게임 뿐만 아니라 유료게임도 골드 대상 할인판매도 진행됩니다.


그리고 골드멤버십이 적용된 계정은 엑박원 전세계 스토어에서 제공되는 게임을 모두 무료로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일반적으로 국가별로 무료로 제공되는 엑스박스원 게임은 동일하나, 간혹 해당 국가에 출시가 되지 않는 게임이 있는 경우 다른 게임으로 대체를 해줍니다. 이렇게 되면 골드 사용자는 해당 지역으로 국가를 변경해서 게임을 무료로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엑스박스를 가족과 함께 즐기려면 가족마다 계정을 하나씩 만들어야 하는데(엑스박스에 가족 ID를 여러개를 동시 등록해 둘 수 있음) 엑스박스에 등록된 계정 중 하나만 골드멤버십을 사용하면, 같은 엑스박스에 등록된 모든 ID로 멀티플레이가 가능합니다. 다만, 골드멤버십 무료 게임 다운로드는 골드인 ID만 가능합니다.


끝으로 해외에서 파는 골드멤버십 기프트카드를 한국계정에도 사용할 수 있을까? 라는 궁금증이 생길 수 있을 텐데요. 반복해서 말씀드리지만 엑스박스원 계정의 경우 국가개념은 없다고 생각하면 되기 때문에(엄밀히 말하면 국가 변경이 자유롭기 때문에), 미국이든 멕시코든 브라질이든 어디서 샀던 간에 골드멤버십 기프트 카드는 국가와 상관 없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골드멤버십 1개월 무료체험하는 팁


엑스박스를 처음 구매하는 고객은 한국 마이크로소프트에 전화(080-791-0880) or 채팅상담을 하면 골드멤버십 1개월 무료 이용코드는 발급해 줍니다. (XBOX 일련번호를 알려줘야 합니다.)


해외직구를 했던, 국내 정발제품을 구매했던 상관 없이 모두에게 적용 되는 정책입니다만, 엑박 박스에 들어 있는 14일 무료 체험권과 중복은 되지 않으니 14일 체험권 이용전 or 이용완료 후 1개월 무료코드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골드멤버십 1개월 $1로 이용하기


종종 해외 스토어에서는 $1로 골드멤버십을 1개월 이용할 수 있는 프로모션을 진행합니다. 1개월 뒤 자동으로 매월 $9.99 결제가 지정되니 $1 멤버십 구매후 꼭 자동연장을 해지하세요. 


주의할 점은 PC에서 결제할 경우 VPN으로 우회가 필요합니다.(저는 변팔을 통해서 엑박에서 결제하니 바로 결제가 됐습니다.)

엑스박스 박스에 동봉된 14일 골드멤버십 체험권으로는 무료게임 다운로드가 불가합니다.(멀티플레이만 가능)


 기프트카드 사용법


기프트카드의 경우 국가가 정해져 있습니다. 예를 들어 내 엑박 ID에 미국 기프티카드 $50과 한국 기프트카드 2만원을 충전해 주면, 내 계정에는 미국스토어용 기프트카드 잔액 $50불과 한국스토어용 기프트카드 잔액 2만원이 별도로 관리 되는 시스템입니다. 따라서 기프트카드 구매시에는 국가를 잘 선택해야 합니다.


먼저 구매하려는 게임이 있다면 게임이 가장 싼 국가를 찾고, 그 국가용 기프트카드를 구매해서 해당 국가로 엑박 지역을 변경해서 게임을 구매합니다. 이 방법의 맹점은 기프트카드는 $50, $100 단위로 판매하지만 게임은 $50, $100로 딱 맞아 떨어지지 않아 잔액 관리가 어렵다는 것인데요.


국가별 게임가격 비교 사이트


이 단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전반적으로 게임가격이 저렴한 나라의 기프트카드를 구매하는 게 좋습니다. 게임의 가격이 저렴한 나라는 멕시코브라질, 그리고 최근 환율 이슈가 있던 이집트, 베네수엘라 입니다.


또한 골드멤버십이 있다면 골드용 할인 게임을 기프트카드로 구매하면 보다 저렴하게 게임을 살 수 있습니다.(기프트카드 살때도 정가보다 저렴하게 구매가 가능)



이상 엑스박스 계정 개념에 대한 설명을 마칩니다. 혹시 궁금한 사항은 댓글로 남겨주세요.


엑스박스 명작 게임 폴아웃4, 스카이림 한글패치 및 저렴하게 구입하는 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