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똑하고 얄미운 Aedi

운전면허 적성검사 갱신 경찰서 말고 인터넷으로 편리하게 하는 법 본문

Life/생활정보

운전면허 적성검사 갱신 경찰서 말고 인터넷으로 편리하게 하는 법

Aedi_ 2016. 12. 13. 21:51

인터넷 운전면허 적성검사 하는법


운전면허 적성검사는 1종 보통 면허를 가진 운전자를 대상으로 시행됩니다. 2종 면허 소지자는 적성검사가 아닌 면허갱신 입니다.


1종 운전면허 적성검사 주기

 - 2011/12/9 이후 면허취득자 또는 적성검사자는 10년 주기(갱신기간 1년)

 - 2011/12/8 이전 면허취득자 또는 적성검사자는 7년 주기(갱신기간 6개월)



2종 운전면허 갱신 주기

 - 2011/12/9 이후 면허취득자 또는 적성검사자는 10년 주기(갱신기간 1년)

 - 2011/12/8 이전 면허취득자 또는 적성검사자는 9년 주기(갱신기간 6개월)


입니다.


적성검사 갱신의 경우 1종 보통 면허소지자 중 중 국민건강보험공단 검진자료를 보유한 경우 인터넷 적성검사 신청 가능합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매년 전국민 건강검진을 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사람의 경우 인터넷으로 검사를 끝낼 수 있습니다.


준비물

- 공인인증서, 증명사진(350 * 450, JPG파일), 검사비 결제용 신용카드 or 본인계좌와 보안카드 또는 OTP 카드



그럼 인터넷 운전면허 적성검사 하는 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① 도로교통공단 홈페이지 접속


도로교통공단 사이트 접속






② 홈페이지 좌측 중앙에 '1종보통 적성검사' 메뉴 선택


1종보통 적성검사








③ '운전면허 발급신청' 메뉴 선택


운전면허 발급신청







④ '1종보통 적성검사' 메뉴 선택








⑤ 본인확인(공인인증서 필요) 후 '이용약관동의 - 면허정보 확인 - 증명사진등록 - 수령날짜 선택 - 결제'의 순서로 진행









⑥ 12,500원 결제를 완료하면 운전면허증을 수령할 면허시험장 or 경찰서를 확인 후 해당일에 본인신분증을 지참하여 수령





바쁜 일상으로 운전면허 적성검사 하러 갈 시간이 없으신 분들은 인터넷으로 간편하게 검사 하세요. 10분만 투자하면 아주 편리하게 검사를 마칠 수 있습니다.


인터넷으로 갱신신청을 하게되면 면허시험장이나 경찰서에 방문해서 새 면허증을 수령해야하는데, 갱신한 면허증이 면허시험장이나 경찰서로 도착하는데 시간이 몇일 걸립니다. 이 기간에는 기존 운전면허증이 신분증 역할을 하지 못합니다. 따라서 주민등록증을 가지고 다니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