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 TV CF나 네이버 메인화면에서 심심찮게 볼 수 있는게 바로 KB '알파원카드' 광고 입니다. 저는 이 광고를 보자마자 예전에 본 기사가 생각나서 바로 발급신청을 했는데요. 기사를 보면 아시겠지만, 사실 알파원카드의 예전 이름은 'K-모션 플러스' 였습니다.
올 봄에 발표된 기사를 보면서 이른바 '굴비카드'를 사용하는 저에게 정말 딱 맞는 카드가 곧 나오겠구나! 하면서 엄청 기대를 했었는데, 드디어 '알파원카드'가 세상에 나오게 되었네요^^
'굴비카드'란 KB만이 가지고 있는 특이한 개념으로 여러장의 KB카드를 조금씩 사용하더라도 카드 실적인 모드 합산해서 적용이 되는 엄청 좋은 개념 입니다.
예를 들어 내가 SK스마트카드로 지난달에 15만원을 쓰고, 축구사랑 카드로 15만원을 썻다면 나의 전월실적은 30만원으로 인정이 되서 SK스마트카드로 전월 실적이 30만원이되고, 축구사랑 카드도 30만원이 되는 그런 시스템입니다. 그래서 굴비카드를 제대로 쓰려면 아래 사진에 나온 카드들을 모두 가지고 다녀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는데요. 알파원은 그 불편함을 한방에 해결해 주는 혁신적인 카드입니다!
▲ 제가 보유중인 KB국민카드들..좀 많죠?
이제 왜 제가 AlphaOne 광고를 보자마자 신청을 했는지 이해가 되셨죠? 그럼 이제 알파원을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알파원을 사용하려면 K-Motion 앱을 설치해야 하는데요. K-모션앱에서 알파원에 '주카드'로 사용할 카드를 설정할 수 있고, 마찬가지로 '교통카드'로 사용할 카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필수로 설치를 해야 하는 앱입니다.
Aedi's Tip) K-모션을 설치한 후에는 폰 홈화면에 아이콘을 꺼내 놓거나, 위젯을 설정해 두면 쉽게 사용할 수 있어요!
앱을 한번 실행하면 초기화면이 알파원에 설정할 주카드를 확인 하는 화면과 쉽게 다른 카드로 변경할 수 있는 화면으로 구성이 되어 있는걸 볼 수 있습니다. 국민카드에서 얼마나 알파원카드 사용자를 고려하는지 알 수 있는 부분입니다. ^^
알파원카드의 주카드 또는 교통카드를 변경은 상단 '☰' 메뉴를 통해서도 가능합니다.
'알파원 결제카드' 메뉴에서는 현재 결제카드와 교통카드로 설정된 카드를 확인할 수 있고, 다른 카드로 변경되 가능합니다.
이제 결제카드를 변경해 보겠습니다. 여기서 한가지 알아둬야하는게 있는데, 모든 KB카드가 알파원카드로 설정될 수 있는게 아니라는 점 입니다. 제가 가지고 있는 굴비카드 중에서는 '마이원', '쇼핑캐쉬백', 'SK스마트', 'GS칼텍스 스마트세이브' 가 알파원에 설정될 수 없는 카드였습니다. 하지만 교통카드로 설정은 모두 가능했습니다!
아무튼 노란색 별표시가 되어있는게 현재 알파원에 적용된 카드입니다.
끝으로 몇가지 정보를 알려드릴께요.
① 먼저 K-Motion앱은 한번 설치해 두면 주요 온라인쇼핑몰에서도 결제가 가능하기 때문에, KB카드를 굳이 안들고 다녀도 됩니다!
② 많은 분들이 Push 알림 수신동의를 안하시는데, 저 같은 경우는 전화를 제외한 SMS, DM, 이메일, Push 알림은 항상 허용을 합니다. 왜냐하면 이런 채널을 통해서 타켓마케팅 오퍼를 받게 되는데 이게 굉장히 쏠쏠할 때가 많기 때문이죠!
③ 그리고 알파원의 경우 국내전용이기 때문에, 해외에 나가실 때는 알파원은 지갑에서 잠시 빼두셔도 됩니다. ^^
④ 현재 국민카드홈페이지에서 알파원 관련 이벤트가 진행 중이니 응모하세요~!
⑤ 알파원카드로 결제한 건은 홈페이지에서는 알파원카드가 아닌 주카드로 설정한카드로 결제한 것으로 조회가 됩니다. 실제로 제가 &D카드를 주카드로 설정하고 결제를하니 홈페이지에서는 알파원카드가 아닌 &D카드로 결제한 것으로 조회 되니 참고하세요!
이상 최신 핀테크 기술로 더이상 십여장의 굴비카드를 지갑에 넣고 다닐 필요 없게 제 지갑을 다이어트 시켜준 'AlphaOne'에 대한 소개를 마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