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똑하고 얄미운 Aedi

마트에서 채소를 키운다? 놀라운 수경재배의 세계 본문

머니/이슈&트렌드

마트에서 채소를 키운다? 놀라운 수경재배의 세계

Aedi_ 2016. 6. 29. 11:15

최근에 홍대의 한 카페에서는 수경재배로 직접 기른 채소를 활용해서 샐러드와 샌드위치를 판매를 하기 시작해서 화제가 된적이 있습니다. 카페 사진을 보니 수경재배기가 카페에 전반적으로 청정한 느낌을 주고 있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눈앞에서 직접 재배된 채소를 활용해서 음식을 먹을 수 있다! 정말 상상만해도 싱싱하고 맛이 있을 것 같은 느낌인데요. 


수경재배카페▲ 홍대에 오픈한 수경재배카페


오늘은 그래서 수경재배기술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도록하겠습니다.


 수경재배의 종류


식물을 재배하는데 필수적으로 필요한 것은 빛과 공기, 물, 영양분 그리고 적절한 온도입니다. 수경재배는(실내 수경재배) 빛은 식물을 성장시킬 수 있는 빛을 내는 LED 조명을 이용하고, 식물이 자라는데 필요한 영양분은 배양액이 사용됩니다. 실내에서 키우니 온도와 공기는 기본적으로 확보가 됩니다.


수경재배의 방식은 크게 담액식, 순환식, 윈도우팜(Window Farm), 아쿠아포닉스(Aquaponics)으로 나뉩니다. 각 방식은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습니다.


담액식

담액식 : 가장 간단한 방법으로 스티로폼등의 박스에 물과 배양액을 넣고 덮개에 구멍을 뚫어서 식물을 재배하는 방식, 단점은 물이 순화되지 않기 때문에, 썩을 위험이 있음, 그래서 에어펌프를 설치해 공기를 공급하기도 함





순환식 수경재배

순환 : 물이 고여있는 담액식의 단점을 보완한 방식으로, 물을 주기적으로 순환시키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윈도우팜

윈도우팜 : 자연광을 이용하는 방식으로 창문에 수경재배 장치를 부착하여 재배하는 방식입니다.





아쿠아포닉스

아쿠아포닉스 : 수경재배와 어항을 조합한 방식으로 물고기의 배설물을 식물의 거름으로 활용하는 방식입니다.





 수경재배가 가능한 식물은?


그렇다면 모든 식물이 수경재배가 가능할까요? 당연히 수경재배가 가능한 식물이 따로 있습니다. 수경재배가 가능한 식물은 대부분 수염뿌리는 형태의 외떡잎 식물입니다. 여기에 파인애플, 토란, 고구마, 양파, 콩나물 등의 식물도 수경재배가 가능합니다. 먹는 식물뿐만 아니라 화초류, 다육식물, 관엽류등의 식물도 수경재배가 가능합니다.





 수경재배의 장단점은?


수경재배의 장점은 자기가 먹을 식재료를 직접 기른다는 보람과 재미에 있겠습니다. 또 농약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훨씬 안전한 식재료를 얻는 다는 장점도 있겠스니다.

최근에는 상업적으로 수경재배를 이용하려는 시도도 있는데, 앞서 말씀 드린것 처럼 수경재배를 하는 카페가 생겨났으며, 외국에서는 마트에서 바로재배를 하고 판매를 하는 경우도 생겨나고 있습니다. 이런 경우 물류비를 절감할 수 있으며, 제품의 신선도와 유통기간이 크게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유기농재배가 가능하시 때문에 높은 부가가치를 올릴수도 있습니다. 소비자도 안심을 하고 구매가 가능합니다.

infarm▲ 마트에서 판매되고 있는 수경재배식물(출처 : infarm.de)


하지만 단점도 존재합니다. 마트에서 수경재배를 할 경우 많은 공간이 필요한데, 공간 대비 생산성을 높여야하는 문제가 있습니다. 아직까지는 수경재배 할 공간을 다른 물건을 팔 매대로 활용하는게 매출관점에서는 더 유리합니다. 또한 수경재배를 하기위해서는 초기 투자비가 필요합니다. 이익을 극대화하기 위한 기업에서는 많은 고민이 필요한 대목입니다.



오늘은 수경재배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머지 않은 미래에 신선하고 깨끗한 채소를 마트에서 살 수 있기를 바라면서 글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