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똑하고 얄미운 Aedi

한국 유튜브 스타 순위 Top 10, 수입은 얼마? 본문

IT/정보

한국 유튜브 스타 순위 Top 10, 수입은 얼마?

Aedi_ 2016. 6. 10. 08:11

유튜브 스타

 한국 유튜브 스타 Top10 수익 


전세계에서 유튜브로 돈을 가장 많이 번 인물은 스웨덴의 Felix Kjellberg 입니다. 그가 2015년 유튜브로 번 돈은 1,200만달러, 우리나라 돈으로 약 140억원 입니다. 정말 대단하죠? Felix Kjellberg가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 PewDiePie의 구독자는 4,500만명 이나 됩니다. 거의 우리나라 인구수와 비슷한 수준입니다!! PewDiePie는 게임 유튜브 채널로 그가 실제로 게임을 플레이 하는 영상이 올라오는데, 특유의 위트와 개그 때문에 많은 인기를 끌 고 있습니다.


▶ 유튜브로 돈버는 방법

자 세계에서 가장 유튜브로 돈을 많이 버는 사람은 1년에 140억을 버는데, 그럼 우리나라 1등은 얼마나 벌까? 라는 의문이 생길텐데요.


오늘은 그 궁금증을 한번 풀어볼까 합니다. 물론 유튜브 수익은 당사자가 공개하지 않는 이상 절대로 알수가 없습니다. 따라서 이 순위는 100% 예측치에 불과 함을 앞서 말씀 드립니다.


우선 우리나라에서 최고의 수익을 얻는 유튜버를 찾으려면 가장 인기 채널을 운영하는 유튜버를 찾아야 하는데요. 찾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저는 ZUM 에서 제공하는 순위를 참고했습니다. 



 No.1 악어 유튜브

악어 유튜브는 세계1위의 유튜브 채널은 PewDiePie처럼 게임을 달는 채널 입니다. 그중에서도 마인크래프트를 여러 컨셉을 잡아서 재미있게 플레이하는 영상이 올라옵니다.

그렇다면 악어님의 수입은 얼마나 될까요? 정확하진 않지만 외국사이트 중 유튜브 주소를 입력하면 랭킹 및 1일, 그리고 연간 수익 예측치를 알려주는 사이트(https://socialblade.com/)가 있는데요. 여기에서 조회를 해보니 연간 $70만~120만불 약 8~13억 정도라고 합니다. 정말 대단하죠? 하지만 외국에 비해서 우리나라는 광고 단가가 낮은 편이기 때문에 사이트의 예측치보다 실제 수입은 많이 못미칠 거라고 보시면 됩니다.

 


 No.2 도티 TV

도티 TV 역시 마인크래프트 게임영상 채널입니다. 검색을 해보니 마인크래프트는 초등학생부터 성인까지 다양한 연령층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고하는데요. 아무래도 유튜브에 익숙한 젊은 계층이 좋아하는 주제가 있는 채널이 인기가 많은 것 같습니다.


도티 TV의 예상 수익은 1억~23억 정도 입니다. 예측치인데 너무 편차가 심한거 같네요. 이쯤 되니 사이트의 신뢰도에 의심이 가긴 하는데요. 어차피 재미로 알아 보는 거니 그냥 쭉~~ 알아보겠습니다.



 No.3 양띵

양띵님 채널은 Youtube를 잘 안하는 저도 들어봤을 만큼 유명한데요. 순위가 3위에 밖에(?) 안된다니 좀 놀랍습니다. 주제는 역시 마인크래프트 입니다. 1-3위 모두 마인크래프트가 주제네요. Youtube는 게임채널이 대세인가 봅니다.


그럼 수입을 알아볼까요? 예측치는 6만~9.7만 달러 약 7천~11억원 정도입니다.


 No.4 대정령 TV

4위는 대정령 TV입니다. 역시 게임채널인데요. 특이한점은 한게임에 대한 영상이 아니고 여러가지 게임을 플레이한 영상이 있다는 점입니다. 영상을 보니 편집에 정말 공을 많이 들이신게 보입니다.

사이트예측 연간 수익은 우리나라 돈으로 5천만원~7억 정도 입니다. 하지만 간과하지 말아야 할 것이 이는 순수하게 유튜브에서 정산 받는 금액에 대한 예측치 입니다. 이와 별도로 광고 협찬, 홍보영상 제작 등으로 추가 수익을 얻는 것을 감안하면 실제로는 벌어 들이는 수익은 이것보다 더 많을 수도 있다는 점 참고하세요.


 No.5 영국남자

영국남자 유튜브는 방송에서 여러번 소개된 것을 본기억이 있습니다. 영국인의 시선에서 바라본 한국의 문화를 유머러스하게 소개하는 채널입니다. 또, 김밥을 처음 먹어본 영국인의 반응, 컵라면을 처음 먹어본 영국인의 반응 등 OOO한 영국인의 반응 시리즈가 올라오니다. 저도 영상을 몇개 봤는데, 정말 재미있었습니다. ㅎㅎ


연간 예상 수입은 2.8만~45만 달러로 생각보다 높지 않은 수준입니다. 좀 의외네요


 No.6 철구형

철구형 유튜브는 개그 채널입니다. 정말 생각치도 못한 것들을 소재로한 영상이 많이 올라와 있습니다. 


놀랍게도!!! 수익 예측치가 3~5위 보다 높습니다. 우리나라 돈으로 약 8천만원~13억 정도입니다!


 No.7 DeepMind(딥마인드)

7위는 올 봄을 뜨겁게 달궜던 알파고 입니다. 머리도 좋은데, 돈도 잘 벌다니!!! ㅋㅋ 구글의 인공지능 프로젝트팀인 DeepMind 채널인데요.


더 놀아운건 1년 예상수입인데요. 최대 400만원 정도랍니다. 머리는 좋은데 돈은 그리 못버네요. 어차피 구글에서 운영하는 채널이니 따로 돈을 받을 수고 없겠구요!!


돈도 잘 못버는데 왜 때문에!! 7위에 올랐을까?? 생각해보면, 아마 ZUM에서 순위를 메기는 기준이 채널접속자수, 체류시간, 재방문률 등이고, 딥마인드의 경우 체류시간이 너무 길기 때문에(이세돌-알파고의 대국의 경우 초읽기 까지 갔으니..) 랭킹이 높게 집계된게 아닐까 하고 추측해 봅니다. 


 No.8 풍월량

8위는 풍월량입니다. 역시 게임방송입니다. 채널을 둘러보니 다양한 게임 플레이 영상이 올라와 있네요. 예상수입은 최대 3억 정도 입니다.


 No.9 캐리와 장난감 친구들

9위는 캐리와 장난감 친구들 채널입니다. 정말 다양한 아이들 장난감에 대해서 소개하고 있습니다. 여태까지 나온 채널 중에서 가장 업체로부터 협찬 의뢰가 많을 것으로 보이는 채널인데요. 더욱 놀라운 사실은 바로 연간수입 예측치!! 최대 36억 정도라고 합니다!! 물론 어디까지나 예측치 라는점 잊지 마시고요!


 No.10 OGN

마지막 10위의 주인공은 OGN 입니다.  예전 온게임넷에서 운영하는 게임방송 채널입니다. 연간 수입은 최대 3.5억 정도가 되네요.


이상 한국 유튜브 Top 10에 대한 소개와 연간 수입액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정말 생각보다 많은 돈을 벌고 있구나 하고 느껴지시죠? 어떻게 보면 너무 쉽게 돈을 버는구나! 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기만의 독창적인 콘텐츠를 만드는 그들의 열정과 고민이이 있기에 가능한 일이라고 생각하니다.


너무 부러워하지 마시고, 그냥 우리는 그들이 만든 컨텐츠를 무료로 즐기면 됩니다! 한국의 유튜브 스타 화이팅!! 입니다.


더욱 볼거리가 많은 Aedi의 Facebook에 놀러오세요.

aedi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