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똑하고 얄미운 Aedi

티스토리 블로그 사이트맵 등록하는 법 본문

블로그키우기

티스토리 블로그 사이트맵 등록하는 법

Aedi_ 2016. 5. 17. 10:36

티스토리 사이트맵(Sitemap.xml) 등록


사이트맵은 웹사이트의 구조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정리한 것을 말합니다. 주로 크롤러(네이버, 구글의 검색정보를 수집하는 프로그램)가 접근가능한 URL을 모아놓은 것인데요. 크롤러 즉 검색엔진이 자신이 찾고자 하는 정보를 찾을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합니다.


사이트맵은 티스토리 블로그를 하는 블로거는 필수적으로 생성 및 관리를 해주는 것이 좋은데요. 그 이유는 SEO(Search Engine Ootimization) 즉 검색엔진 최적화 작업에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입니다. 구글 웹마스터나 네이버 웹마스터에 자신의 블로그 사이트맵을 등록할 경우, 포스팅이 검색 결과에 보다 쉽게 반영되기 때문입니다.


SEO의 기본인 사이트맵 등록조차 하지 않고 흔히 말하는 최적화가 되지 않았다고 한다면, 밥상도 놓지 않고 밥을 먹으려고 하는 거도 똑같습니다. ^^


오늘은 이렇게 중요한 사이트맵을 등록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아쉽게도 티스토리 자체적으로 사이트맵 기능을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사이트맵을 만들어주는 사이트를 이용해야 합니다.

※ 네이버 블로그는 사이트맵을 굳이 생성 및 등록하지 않더라고 네이버 검색이 되기 때문에 굳이 안하셔도 됩니다.




 ① 사이트맵 만들기


사이트맵을 무료로 만들어 주는 사이트는 여러군데가 있지만, 저는 이 곳 을 기준으로 설명 드리겠습니다. 어떤 사이트에서 사이트맵을 만들던, 최종 결과가 sitemap.xml로 만들어 지면 됩니다.


먼저 입력해야하는 값이 몇개 있는데, 블로그주소, 보안문자 등 입니다. 별로 어렵지 않으니 아래 그림을 보고 입력하세요.


http://www.web-site-map.com/xml_sitemap.php△ http://www.web-site-map.com/xml_sitemap.php





모든 정보를 다 입력했다면, 제일 하단에 'Create free XML Sitemap' 버튼을 누릅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사이트맵이 생성됩니다. 만들어지는 시간은 블로그 글의 양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5분 이내로 작업이 완료 됩니다.






작업이 완료 되면 COMPLETED! 라는 메세지가 나옵니다. 그럼 'download your sitemap' 링크를 누릅니다.





이후 'Download' 버튼을 누르면 Sitemap.xml 파일을 받을 수 있습니다.





 ②티스토리에 Sitemap.xml 파일 올리기


첫번째 과정에서 만들어진 Sitemap.xml은 이제 티스토리 블로그에 올립니다. 파일을 올리는 방식은 포스팅을 하는 것입니다. 평소처럼 글쓰기를 선택한 후 파일을 첨부합니다.

글쓰기 메뉴에서 '파일'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파일첨부 기능으로 Sitemap.xml 업로드△ 파일첨부 기능으로 Sitemap.xml 업로드




그 후 나타나는 팝업 창에서 sitemap.xml을 선택해 첨부합니다.


sitemap.xml 첨부△ sitemap.xml 첨부




끝으로 작성한 글은 비공개로 설정한 후 저장하세요.





그 후 포스티한 글을 보면 sitemap.xml 파일이 보이는데, 마우스우클릭을 한 후에 '링크 주소 복사'를 선택합니다.





 ③구글 웹마스터에 등록


이제 마지막으로 구글 웹마스터에 등록하는 방법 입니다. 먼저 구글 웹마스터 에 접속을 하고 로그인을 합니다. 그 후 내 블로그를 선택합니다. 내 블로그가 보이지 않는다면 사이트 등록을 먼저 하세요.


구글 웹마스터



그 후 사이트맵 메뉴로 이동하고 우측 상단의 'SITEMAP 추가/테스트' 버튼을 선택합니다.






그럼 아래처럼 팝업창이 뜨는데, 2번째 과정에서 복사해 놓은 사이트맵 링크 주소를 붙여 넣기 합니다.






그리고 붙여 넣은 주소에서 http://aedi.tistory.com 처럼 중복되는 주소를 삭제합니다.





그 후 '제출' 버튼을 누르시면 사이트맵이 제출 됩니다.




그 후에 기존에 등록인 사이트 맵이 있다면 기존 정보는 삭제해주세요.



이렇게 되면 1-2일 후 색인이 완료되면 '접수중' 인 상태가 색인이 생성된 상태로 바뀌게 됩니다.

이상 사이트맵을 등록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렸는데요.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이라면 적어도 1-2주에 한번씨은 위 과정을 반복해주시면 구글과 네이버에서 검색이 안된다는 불평은 안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


그럼 도움이 되셨길 바라면서 글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