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똑하고 얄미운 Aedi

스캠(SCAM) 공격 주의보! 해외송금하실 때 유의하세요! 본문

IT/뉴스

스캠(SCAM) 공격 주의보! 해외송금하실 때 유의하세요!

Aedi_ 2016. 5. 11. 09:14

최근 해외에서 기업을 타깃으로한 스캠 공격 사례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도 일부 대기업이 스캠공격을 받아 피해를 입기로 했는데요. 오늘은 SCAM 공격에 대해서 알아보고 예방법에 대해서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스캠(SCAM) 이란?


스캠이란 기업의 이메일 정보를 해킹하여, 해커가 거래처로 둔갑하여 중간에서 기업간의 거래대금을 가로채는 범죄 수법입니다. 과거에는 국제우편을 사용했으나, 최근에는 이메일이 주 공격 대상이 되고 있습니다. 보안업계에서는 이런류의 해킹 공격이 주로 나이지리아에 소재를 둔 범죄조직들에서 이뤄지기 때문에, '나이지리아 스캠'이라고 부릅니다.




 피해사례


기사에 따르면 지난해에만 이메일 해킹에 따른 무역 사기가 150건 발생했다고 합니다. 대기업도 예외일 수 없는데요, 국내모 화학기업은 240억원이라는 천문학적인 금액 날리기도 했습니다. 



A화학회사 240억원, 무역기업 A사 2억7000만원, 자동차 부품 판매회사 C사 1억1000만원.

최근 모 화학기업 이메일 해킹 무역 사기로 알려진 이른바 `스캠` 피해가 지난해에만 150건이나 발생한 것으로 드러났다. 올해도 44건이나 일어나는 등 이메일 해킹 무역 사기가 급증세다. 주로 중소 무역기업이 피해를 보았다. 최근 알려진 그룹 계열 화학회사를 비롯해 포스코대우(전 대우인터내셔널) 등 대기업까지 속수무책으로 당했다. ...중략...





 예방법


스캠 사기는 복잡하고 정교한 범죄라고는 할 수 없습니다. 내부의 업무처리 프로세스에 크로스체크를 하는 절차를 추가하고, 담당자가 조금만 주의를 한다면 생각보다 손쉽게 예방이 가능합니다.


그럼 예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1. 업무상 중요한 메일의 경우 발신자 주소를 꼼꼼하게 확인하는 습관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이메일 주소가 @naver.com 라면 스캠 공격이 경우 @navem.com 등으로 주소를 교모하게 바꾸는 아주 단순한 수법도 자주 사용되기 때문입니다.

  2. 출처가 불분명한 이메일의 첨부파일은 절대 열어보지 않습니다. 첨부파일에 악성코드가 숨겨져 있을 가능성이 매우 높기 때문입니다.

  3. 거래처에서 은행 계좌 변경을 요구할 경우, 이메일외에 전화나 기타 연락수단을 통해 크로스체크를 한다.

  4. 악성코드 감염에 대비해 주기적인 PC검사를 한다.

이 기사는 보안전문 인터넷매체인 데일리시큐의 기사 입니다. 좀더 상세하게 스캠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으니 읽어보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오늘은 스캠 공격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몇가지 예방법만 준수한다면 예방이 가능하니 해외 송금할 경우가 있을 경우 꼭 유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