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똑하고 얄미운 Aedi

알바이력서 양식과 저의 취업성공기 본문

Life/생활정보

알바이력서 양식과 저의 취업성공기

Aedi_ 2016. 4. 7. 21:46

알바이력서 양식


요즘은 대학생 뿐만 아니라, 일반인, 주부 등 연령에 상관없이 아르바이트를 많이 하고계십니다. 정규직 취업문은 뚫기 어렵고, 그렇다고 아무것도 안하고 있자니 답답하고 경제적으로 힘들어지기 때문인데요.


오늘은 그래서 아르바이트를 구할 때 필요한 이력서 양식을 무료로 구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거기에 추가로 오래전 일이지만 제가 아르바이트를 구한 경험과 팁도 알려드리겠습니다.



우선 이력서를 다운받는 방법입니다.


 이력서 양식은 네이버를 이용하자

이력서는 멀리서 찾이 않아도 됩니다. 그냥 문구점에서 구입을 하면 되는데, 이것도 돈이 들어가죠. 사러가기도 귀찬고요. 이럴 때는 네이버에서 공짜로 제공하는 양식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문구점에서 파는 이력서보다 훨씬 세련되어 보이기 때문에, 이력서를 냈을 때도 다른사람들 것보다 좀 더 눈에 띄는 효과까지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럼 이제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먼저 네이버에서 '한글한글 아름답게'라고 검색을 합니다. 그럼 가장 위에 검색되는게 네이버 한글한글 아름답게 캠페인 인데요. 여기서 '한글문서'를 선택합니다.




그럼 이렇게 한글 문서서식 자료실로 이동을 하게 됩니다.




여기서 '워드 or 한글'을 선택합니다. PC에 한글 프로그램이 깔려 있다면 한글을, MS-WORD가 깔려 있다면 워드를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럼 아래와 같이 여러 샘플을 볼 수 있습니다. 모든 양식을 다 다운 받기 귀찮으니 제가 각 샘플을 보여드릴 테니 보시고 맘에 드는 양식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서술형 이력서






상세이력서






경력이력서






경력 상세이력서






자율서술형이력서





이상 양식에 대한 설명을 마치고 이제 알바 구하기 팁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아르바이트 구하기 팁

먼저 가장 쉬운 방법은 주변사람들에게 물어보고 소개를 받는 것입니다. 이럴 경우 발품을 팔 필요도, 이력서를 쓸 필요도 없고 쉽게 일자리를 얻게 됩니다.


안타깝게 주위의 도움을 받기 어려울 떄는 발품을 파는 방법 밖에 없습니다. 교차로등의 생활정보지나 알바천국, 알바몬과 같은 알바전문 사이트, 또는 집 주변 상가를 돌면서 아르바이트를 구하는 곳을 검색 합니다.


그렇게해서 아르바이트 하고 싶은 곳을 발견했다면, 먼저 전화를 겁니다. 그래서 아직도 아르바이트를 구하고 있는지 물어 봅니다. 아르바이트를 구한다고 하면, 면접이 가능한 시간을 약속합니다. 이때 이력서를 따로 적어가야 하는지 아니면 면접만 보면 되는지도 꼭 확인합니다.


사장님이 이력서를 요구 하면 위의 양식 중 적절한 양식에 맞춰서 이력서를 작성합니다. 이력서를 작성 할 때는 빈칸을 최대한 남기지 말고 자세하게 작성합니다. 그리고 아르바이트를 하려는 업종과 관련된 자신의 장점(성실함, 부지런함, 꾸준함 등)을 부각시켜서 작성하면 됩니다.


그리고 사진을 첨부할 때는 미소를 짓고 있는 사진을 붙여넣어 좋은 인상을 남길 수 있도록 합니다.


이제 이력서 작성을 끝났으면, 사장님과의 면접이 남아 있습니다. 아르바이트 종류에 따라 다르겠지만, 면접 복장은 찢어진 청바지나, 과도한 액세서리 등은 좋지 않은 인상을 남길 수 있으니 되도록이면 깔끔한 캐쥬얼 복장(면바지 or 청바지 + 폴라티 or 셔츠)이 좋습니다. 


사장님과의 첫 대면은 자칫 뻘쭘할 수 있는데요, 이럴 때 일 수록 씩씩하고 자신있께 웃으며 '안녕하세요~! 아르바이트 지원하려고 하는 OO입니다.' 라고 인사를 하면 더욱 좋은 인상을 남길 수 있을 것 입니다.


사람의 첫인상은 처음 대면하고 3초이내에 결정된다고 하죠? 따라서 사장님과의 첫 대면이 좋은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아르바이트.. 어찌보면 별것 아닌데, 혹 면접에서 떨어져 버린다면, 마음이 상할 수도 있습니다. 뭐 너무 개의치 마시고, 사장님과 내가 인연이 아닌가 부다!! 더 좋은 알바를 구할 수 있을거야! 라고 긍정적인 생각으로 몇번 도전을 하다 보면 결국 좋은 아르바이트 자리를 구할 수 있을 거라 생각 합니다.


끝으로 저의 경험을 말씀 드리자면, 군대 가기전에 PC방 아르바이트를 한 경험이 있는데요. 그 때 당시만 해도 PC방 알바가 인기가 매우 좋았습니다. 게임도 하고, 돈도 벌고 1석 2조였거든요!


저는 면접을 볼 때 PC관련 알고 있던 지식을 활용해, PC 관리를 어떻게 하면 좋고, 키보드 마우스 등 도난이 많이 발생하니 케이블타이로 묶어놔야 하며, XX게임이 인기 있으니, XX게임을 깔아야 더 손님들이 좋아할 것 같다 등의 의견을 말씀드렸습니다. 그랬더니 사장님이 적극적인 제 모습이 마음에 드셨는지, 그날 바로 알바를 구했고, 저는 매일 점심값 까지 추가로 받을 수 있었습니다.


끝으로 정리하자면 아르바이트를 구할 때는 이것을 꼭 명심하세요! '첫인상이 매우 중요하다! 웃으면서! 씩씩하게! 그리고 단정하게!', '면접을 볼 때도 앞으로 알바를 하게되면 XXX식으로 일을 하겠다는 의지를 어필하자!


이상 도움이 되시길 바라면서 글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