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똑하고 얄미운 Aedi

조선왕조실록 번역 이제 인터넷으로 간편하게 조회 하세요. 본문

Life/생활정보

조선왕조실록 번역 이제 인터넷으로 간편하게 조회 하세요.

Aedi_ 2016. 2. 26. 07:00

조선왕조실록 번역


우연히 인터넷을 검색하다가 국사편찬위원회에서 만든 조선왕조실록 사이트를 알게되었습니다. 좀더 알아보니 2005년 부터 이미 왕조실록 사이트가 구축이 되었다고 한다. 그걸 11년이 지나서야 알게되다니...


그래서 오늘은 조선왕조실록 온라인 사이트에 대해서 소개를 하려고 합니다. 우선 사이트에 처음 접속하면 마치 네이버 마냥 검색창이 떡하니 나와 있습니다. 생각해보면 실록을 처음부터 끝까지 다 읽을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그냥 필요한 부분만 검색해서 읽으면 되니까요.



그리고 그 밑에는 왕별로 실록을 조회할 수 있느 구분이 되어 있습니다.



테스트로 태조실족의 표지를 선택해 봤습니다. 고화질 스캔본의 이미지가 보입니다.

고화질 스캔본 이미지△ 고화질 스캔본 이미지



그리고 친절하게 한글로 번역까지 다 되어 있습니다. 정말 편리하죠. 부담없이 실록을 읽을 수 있다니 말이죠.



원문하고 국문을 같이 볼 수 있어서 한자 공부도 할 수 있다는 건 덤!






그리고 부가적으로 여러 검색이 가능한데요, 조상중에 누가 관직이 있었는지도 검색이 가능합니다.



수원최씨를 검색해 보니 3명이 나오네요, 물론 실록에 기록된 사람만 나오는 겁니다.



그리고 왕실의 혼인관계도도 그림으로 보여 줍니다. 참 세상 좋아졌죠?



그리고 신분별로도 인명사전 검색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여러 키워드 별로도 검색이 가능하구요. 정말 내가 궁금한 부분만 바로바로 알 수 있겠죠?



실록에 기록된 선발 기록을 검색해 봤는데요, 이렇게 자세하고 정확하게 좌르르륵 보여줍니다. 따봉입니다 따봉!



자매품으로 명실록, 청실록도 검색이 가능한다, 이건 한글번역이 안되어 있어서 한자로만 조회가 가능하네요.




이상 조선왕로실록 사이트에 대해서 소개해드렸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