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똑하고 얄미운 Aedi

지구의 나이는 몇살이나 될까? 본문

Life/생활정보

지구의 나이는 몇살이나 될까?

Aedi_ 2016. 2. 5. 13:30

지구의 나이


과연 지구 나이는 몇살일까요? 한가지 힌트는 우리가 좋아하는 둘리 노래 가사에 이런 말이 나옵니다. '1억년전 옛날이 너무나 그리워~~' 그럼 최소한 1억살은 넘었다는 말이 되겠습니다.^^


△ 둘리와 친구들


노래말고 지구의 나이를 측정하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그 해답은 미국의 과학자 패터슨이 찾아내었습니다. 바로 방사성동위원소를 활용한 방법인데요. 1953년 패터슨은 지구의 나이가 45억 5천만년 이라는 결론을 얻었습니다.



그 이론을 간단하게 설명 드리자면 원자력발전에 쓰이는 우라늄은 자연상태에 그래도 두면 조금씩 납으로 변해가는데, 우라늄의 절반이 납으로 변하는 시간이 약 45억년 이라고 합니다.



패터슨은 외부의 영향이 없는 순수한 우라늄 시료를 찾아 다녔고 결국 순수한 시료를 찾아내어 분석할 결과 지구의 나이를 45억 5천만년이라고 추측하게 됩니다.





또 다른 주장은 지구가 약 6,000살이라는 주장인데요. 이건 성경에 근거해서 추측한 방법입니다. 성경을 보면 태초에 하나님이 지구를 만들고 아담과 하와를 만들었고, 아담이 몇살까지 살았고, 그 자식이 몇살까지 살았고가 기록되어 있는데요. 이를 근거로 계산한 방법 입니다.



하지만 성격 자체가 시적, 은유적 표현이 많기 때문에, 단순히 저렇게 지구의 나이를 계산하기 어렵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아무튼 정확한 지구의 나이는 그 누구도 모릅니다. 그저 과학적으로 분석하여 추측한 나이만 알뿐이죠. 생각해보면 우리가 알고 있는 지식은 우주에서 아주 일부에 지나지 않습니다.

△ 지구야 넌 몇살이니?



드넓은 우주가 새삼 대단하다고 느껴 집니다. 아래 동영상을 보시면 우주의 스케일에 대해서 새삼 대단하다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정말 신비한 우주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