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o 파일만들기
티스토를 하다보면 익스플로러나 크롬 상단에 티스토리 아이콘이 아닌 홈페이지 주인장이 만든 아이콘이 나오는 경우가 있다. 여기서 사용되는 게 파비콘인데, 파비콘은 ico 파일로만 설정할 수 있다. ico 파일은 자주 쓰이지 않다보니 만들기가 곤란한데, 인터넷에서 쉽게 변환이 가능한 방법을 소개 하고자 한다.
△ 파비콘이 설정된 모습
먼저 변환 사이트에 접속하면 아래 창이 뜬다. 여기서 'Get Started'를 누른다.
>> ico변환 사이트 바로가기 <<
그 다음엔 ico로 변환할 이미지 파일을 설정한다. png파일이나 jpg파일을 지원한다.
파일이 제대로 업로드가 됐다면 화면에 이미지가 표시된다. 이미지가 제대로 보이면 'Export'를 누른다.
그 다음엔 변환할 사이즈를 선택해야하는데 티스토리의 경우 16x16 사이즈를 이용한다. 사이즈를 선택했으면 'Save As'를 누르면 파일을 저장된다.
변환이 완료되면 해당 파일을 티스토리에 올리면 되는데
먼저 '티스토리 관리-기본 정보' 메뉴를 선택한다.
그런 다음 파비콘 기능의 '찾아보기' 를 클릭한다.
열기 창이 뜨면 파비콘으로 등록할 ico 파일을 선택한다.
정상적으로 선택이 되었다면, 아래 화면처럼 파비콘이 보여진다. 하지만 여기서 끝이 아니다.
'플러그인 설정' 메뉴를 선택한다.
거기서 꾸미기 탭의 '홈페이지 아이콘 표지(파비콘)' 을 의 설정 버튼을 누른다.
아래 설정 창이 나오면 '저장' 버튼을 누른다.
이제 파비콘 설정이 완료 되었다.
만일 크롬브라우저에서 설정한 파비콘이 보이지 않는다면, 업로드한 파비콘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해서 URL를 복사한 후
skin.html의 <head> </head> 사이에 아래 구문을 추가 한면 된다.
<link href='복사한 URL 주소' rel='shortcut icon' type='image/ico'/>
이상 ico파일을 이용한 파비콘 설정법에 대해서 알아봤다.